[도덕윤리교육론] 도덕, 윤리과 교육의 학제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II. 현행(7차) 교육과정의 학제적 접근
III. 앞으로의 도덕ㆍ윤리과 교육의 학제적 접근
IV. 결 론
- 본문내용
-
I. 서 론
도덕ㆍ윤리과 교육의 발전방향과 과제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내용적 측면에 대한 연구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도덕ㆍ윤리과의 경우 어떤 전통적인 학문의 한 영역만을 근거로 하는 것이 아니라 둘 이상의 학문분야가 학적 목적 달성을 위하여 서로 협력하는 학제적 접근(interdisciplinary)을 취하고 있다. 따라서 교과를 구성하는 위와 같은 내용들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이는 구체적으로 윤리학, 한국학, 사회과학, 통일학을 중심으로 시도해야 할 것이다.
4가지 학제적 접근을 간단히 살펴보면, 우리가 마땅히 지키고 실천해야 할 도리로서의 도덕ㆍ윤리의 규범문제를 찾으려는 윤리학적 접근과 우리가 지향하는 도덕ㆍ윤리의 기초와 근거를 우리 민족의 전통사상, 전통문화, 전통윤리 속에서 찾으려는 한국학적 접근이 있다. 또한 사회과학적 접근은 인간과 그들의 조직에 대한 연구가 주요내용으로서, 조직이 인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유형화된 방식이라고 한다면 인간의 상호작용 속에는 도덕ㆍ윤리적 통제와 제재의 문제가 필연적으로 등장하게 마련이다. 마지막으로 통일학적 접근은 우리나라의 특수한 민족적 과제인 통일의 과제에 대한 탐구를 다루고 있다.
글의 구성은 교육과정상에 나타난 학제적 접근의 내용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앞으로의 도덕ㆍ윤리과의 교육과정 방향에 있어 어떠한 학제적 접근이 필요한지를 탐색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 인성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 예절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 통일교육, 초등학교 도덕과 환경교육
- 고등학교 도덕과(도덕과교육) 효교육, 고등학교 도덕과(도덕과교육) 인성교육, 고등학교 도덕과(도덕과교육) 교수학습지도기법과 교수학습지도방향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도덕심리학 이론 - 배려윤리에 관한 보고서 - 전통적인 남성 중심의 윤리관과 새롭게 등장한 여성 중심의 윤리관의 조화로운 도덕교육방법 모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3차 리포트 - (실습)명상지시문(호흡명상, 생각흘려보내기)을 이용하여 자신의 고민을 다루어보기
- 요한시집을 중심으로 장용학 소설 연구
- [현대작가론] 장용학 소설의 이해 -`요한시집`, `비인탄생`을 중심으로
- 아동복지론_가정위탁과 입양의 개념을 비교하여 각각의 장단점을 설명하고 가정위탁 및 입양에 대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제시하시오 가정위탁과 입양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이다 그러한 입장을 택한 이유는 무엇이다
- 가족의 탄생 영화 작품분석.
- 킹스 스피치 시놉시스와 대본
- 교장 공모제의 추진 배경, 쟁점 및 개선방안
-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분석
- [교육경영] 교장 공모제
- 만들어진 모성의 본능 리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