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도덕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1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시작하는 말
Ⅱ. 제6차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의 내용과 비교
1. 제6차 교육과정
2. 제7차 교육과정
3. 제6차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의 비교
Ⅲ. 제6차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도덕과 교육
1. 제6차 교육과정
(1) 개편의 기본방향과 목표
(2) 도덕과의 내용 구성 및 조직원리
(3) 교육방법
2. 제7차 교육과정
(1) 개편의 기본방향과 목표
(2) 도덕과의 내용 구성 및 조직원리
(3) 교육방법
Ⅳ. 도덕과 교육의 새로운 방향
Ⅴ. 평가방법
1. 임의평가
2.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Ⅵ. 맺는 말
- 본문내용
-
우리 학교현장에 도덕이라는 교과목이 등장한 것은 제 3차 교육과정 개정 이후의 일이다. 독립된 교과로서의 도덕과는 초등과 중학교의 경우에는 ‘도덕과’로,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국민윤리과’로 명칭을 얻게 된다.
이러한 독립의 배경을 보면, 첫째로 정치적 배경은 당시의 유신 정권의 등장과 그 정당화 과정으로 연결 지어 볼 수 있다. 박정희 정권은 자신들의 정권이 지니고 있던 정당성의 위기를 교육과 무력이라는 두 축을 활용하여 극복해내고자 했고, 그 결과 ‘국책과목’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도덕교육이 하나의 교과교육의 형태를 띠고 등장하게 된다. 둘째로 사회 윤리적 배경은 미국식 교과목 중심의 교육체계로 전환되는 과도기에서 혼란을 맞게 되는데 이는 교육의 핵심이라 여겼던 도덕교육이 교과목 체제에서 사라지게 된 것이다. 이에 절충적으로 등장한 것이 생활지도 차원의 도덕교육과 ‘반공․도덕생활’이라는 독특한 성격의 도덕교육이다. 이렇게 도덕․윤리 교과는 우리 학교현장에 형성되었다.
본론에서는 현재,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도덕과 교육의 기본방향과 목표, 구성 및 원리, 교육방법, 개편특징 등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에 앞서 제6차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의 전체적인 내용을 간단히 살펴본 후, 도덕과에서의 제6차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의 자세한 내용을 다루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진영은 외(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김진규(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추병완 외(2000). 윤리학과 도덕교육. 인간사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육과정변천,교육목적,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과정,지도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수행평가,발전방안 분석
-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개정배경,개정중점,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지도방법,교수학습방법,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문제점,제언
- [도덕과수업][도덕과교육][도덕과학습]도덕과수업(교육, 학습)의 형태,성격,시민성, 도덕과수업(교육, 학습)의 원리,과정,문제점,방향
- [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과학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미술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사회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도덕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성격,목표,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내용선정,조직,지도절차,협동학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효율화방향,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