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금융환경과 정치 및 문화적 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21 / 2016.01.21
  • 3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국제경영 또는 무역학 개론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글로벌 금융환경과 정치적 환경 및 문화적 환경 등 3가지 분야로 구분하여 핵심적 내용을 정리한 자료임. 특히 국제무역환경과 글로벌 금융환경에 대해 상세하게 서술하였으며, 문화적 환경에 대해서는 대표적인 비교문화모형으로서 홉스테드(Hofstede)의 [문화적 거리 4가지 차원]에 대해 간단명료하게 정리하였음
목차
1.국제무역환경
0 무역 규제와 자유무역체제
0 경제 통합

2. 글로벌 금융환경
0 국제통화제도
0 외환시장과 환율결정이론, 자본시장
0 자유무역체제

3. 정치적 환경
0 정치적 위험과 위험에 대한 대처

4. 문화적 환경
0 문화적 거리와 다국적기업 경영
본문내용
4. 문화적 환경

0 문화적 차이의 측정
0 홉스테드(Hofstede) ‘문화적 거리’
- 전세계 IBM 직원 대상으로 조사하여 4가지 차원으로 분류
- 권력 거리: 권력과 부의 편중을 얼마나 수용하는가
- 개인주의 vs. 집단주의: 사람들 간의 관계 강도
- 불확실성 회피: 모호한 상황에 대한 용인 정도
- 남성다움 vs. 여성다움: 성 역할의 구분, 경쟁과 화목
- 측정: 각국의 문화를 4차원에서 0~100점 사이로 평가
- 장점: 각국의 문화차이를 계량적으로 측정하고 비교
- 문제점
0 일반화 가능성: IBM 40개국 지사 10만 명 대상 연구
0 국가 간 일괄 비교: 국가 내 다양성 존재
0 변화 가능성: 글로벌화, 정보통신 기술 발전, 소통 증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글로벌경영에 대하여
  • 글로벌화와 현지화를 동시 추구선진글로벌기업의 사례를 통한 글로벌기업운영의 근본적인 원리 학습‘글로벌 경영’의핵심단어 ① 전략 ② 경영관리 ③ 글로벌화 ④ 현지화02목차란 책 속에서 길을 잃지 않기 위한 지도02글로벌 경영환경에 대한 이해글로벌 전략의 수립과 실행글로벌 기업의 경영관리(조정과 통제)산업과 경쟁의 글로벌화 (1장)무역환경과 체제 (2장)금융환경 (3장)정치, 문화적 환경 (4장)전략의 수립 (5장)실행 - 수출 및

  • [경제학] 국제경영-글로벌 경영의 전략과 중요성
  • 글로벌경영환경은 기업의 범세계화가 급속히 추진됨에 따라 기존의 다국가전략은 점차 그 실효성을 잃어 가고 세계 각국에서의 사업들을 통합된 관점에서 바라보는 글로벌전략 즉 total global strategy를 추구하는 모델이다. 2) 국제경영전략의 유형을 결정하는 요인국제경영전략의 유형을 결정하는 요인은 크게 경제적 요인, 정치적 요인, 국제기업에 대한 관점 등의 세가지 측면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1) 경제적 요인경제적 요인으로는 소비자

  • [국제경영]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전략과 사례
  • 글로벌전략의 고려사항첫째, 세계무역 및 금융질서의 전세계적인 통합의 중요성은 전세계를 대상으로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여 낮은 비용으로 생산을 하고, 전세계고객을 상대로 마케팅활동을 수행해야 하는 등의 원인 기인한다.둘째, 세계화와 동시에 현지국환경의 특성에 적응은 필수적인 고려사항이다. 각국의 정치적, 문화적 환경이 모두 상이하므로 다국적기업들은 이런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현지국의 환경특성에 적응해야할 필요가 있으며 당

  • EU공략의 선두기지 슬로바키아
  • REPORT제목: EU공략의 선두기지 슬로바키아목 차 1. 서론2. 슬로바키아 시장의 특징 (거시적 환경분석)(1) 일반 개황(2) 정치적 환경(3) 사회 문화적 환경3. 슬로바키아의 경제동향(1) 국내경제(2) 국제경제(3) 국제신인도 및 대외지급능력(4) 중동 유럽국가의 EU가입으로 인한 영향(5) 슬로바키아의 FDI 내용4. 기아자동차의 슬로바키아 FDI(1) 기아 자동차의 현황(2) 글로벌 경쟁시대의 발전 전략(3) 기아자동차의 유럽시장 전략(4) 파급효과(5) 전망 및

  • [국제마케팅] 더페이스샵(The Face Shop)의 해외진출 전략-인도시장 진출
  • 및 글로벌 브랜드화 동시 달성을 목표한국CEO의 경영철학현지의 전문경영인글로벌 비젼한국CEO의 경영철학 + 현지의 전문경영인 + 글로벌 비젼(한국기업의 이미지 탈색)*Entry Mode합작 투자를 결정하게 된 이유1) 인도 시장은 아직 100% 개방된 상태가 아님 2) 인도의 화장품시장은 가격이 민감하고, 현지 소비자에 맞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해야 하는 분야 3) 인도는 아직도 투자 위험이 높은 시장 에너지, 금융, 유통 등 아직까지 완전히 개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