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공략의 선두기지 슬로바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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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REPORT
제목: EU공략의 선두기지 슬로바키아
목 차
1. 서론
2. 슬로바키아 시장의 특징 (거시적 환경분석)
(1) 일반 개황
(2) 정치적 환경
(3) 사회 문화적 환경
3. 슬로바키아의 경제동향
(1) 국내경제
(2) 국제경제
(3) 국제신인도 및 대외지급능력
(4) 중동 유럽국가의 EU가입으로 인한 영향
(5) 슬로바키아의 FDI 내용
4. 기아자동차의 슬로바키아 FDI
(1) 기아 자동차의 현황
(2) 글로벌 경쟁시대의 발전 전략
(3) 기아자동차의 유럽시장 전략
(4) 파급효과
(5) 전망 및 과제
5. Volkswagen의 슬로바키아 FDI
(1) 폭스바겐 슬로바키아의 소개
(2) 폭스바겐의 슬로바키아 진출 이유
(3) 자동차 산업 SWOT 분석
(4) 진행 과정
(5) 기업 활동 및 파급효과
(6) 전망
6. 결론
1. 서론
유럽 연합은 2004년 5월 1일 중, 동부 유럽 및 지중해 지역 10개국을 새로운 회원국으로 가입함으로써 EU가 확대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러한 EU의 확대로 EU 역내 및 역외국가와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역내는 산업입지의 재편이 더욱 가속화되며 역내 대기업들이 중소기업에 비해 더 많은 헤택을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체제 전환과정에서 민영화를 추진하기 시작한 중. 동부 유럽국가들의 통신, 전력, 금융 등의 분야에서는 기존 EU 회원국 기업들이 참여하여 해당산업의 효율성이 증가될 것이다. 한편 역외 국가들은 확대된 EU 시장의 기회와 동시에 역내외 기업들과의 경쟁이 증가되는 등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최근 유럽연합의 동구권 확대가 가시화되고 있는 실정이고 이러한 동유럽 국가들의 EU 가입은 유럽의 재통합이라는 점에서 정치, 경제적으로 새로운 세계질서의 구축을 의미한다. EU의 확대로 인구 4억 5천만명, GDP 8조 500억 유로 규모의 최대 경제권으로 부상하게 되며 확대와 심화 작업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거대 유럽연합중국을 지향하고 있다.
한국과 EU는 1963년 외교관계 수립이후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다. 양측은 1996년 경제, 통상, 문화, 과학기술 등 제반 분야에서의 포괄적인 협력관계를 규정하는 기본협력협정을 체결함으로써 양자 관계를 21세기를 향한 미래지향적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킨바 있다. 한-EU 교역측면에서는 2003년 교역액이 372억불로 미국, 일본, 중국에 이은 제 4위의 교역 파트너이며 미국에 이어 제 2위의 투자지역이다. 또한 한국은 EU의 제 12대 교역국이며 비유럽국가 중에는 제 5-6위의 교역 상대국으로 성장하여 양측은 서로 중요한 경제 파트너이다.
EU의 확대가 역외국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한국으로서는 EU의 통상정책이 신규 가입국에도 확대 적용됨에 따라 발생하는 유럽의 통상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제도 변화의 영향을 분석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슬로바키아의 투자 환경 분석 및 투자사례를 통해 최근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EU 확대의 의미를 분석하고 우리기업의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슬로바키아 시장의 특징 (거시적 환경분석)
(1) 일반개황
1) 국 가 http://www.cia.gov/cia/publications/factbook/geos/lo.html
공식국명은 슬로바키아 공화국 (Slovak Republic)이고 현지어 국명은 슬로벤스카 레푸블리카 (Slovenska Republika)이다. 수도 브라티슬라바(Bratislava)는 놀라운 수준의 문화생활을 갖춘 작고 활기찬 도시이다.
2) 국 토 한국무역협회 http://www.kit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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