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기업 수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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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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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기업의 무역금융
글로벌기업의 수출경로
글로벌기업의 수출방식
구상무역의 개념
목 차
국내 시장의 포화
유휴자원과
생산설비의 활용
환율 및 정치적
혜택
제품의
해외경쟁력시험
더 많은 이윤창출
기업은 왜 세계시장으로 눈을 돌리는가?
해당 기업의 해외 경영 능력
진출국의 시장환경
직접수출
FDI(직접투자)
단독투자
Licensing
Franchising
간접수출
기술적 제휴
Joint venture
적음
많음
복잡
단순
수출/수입은 글로벌화
Stage model의 첫번째 단계
이때 글로벌 기업은
환율(exchange rate)
해당국의 무역조례/규칙
해당국의 정치환경 및 기업환경
새로운 경쟁자에 대하여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해외 진출 전략
The creation of trading blocs-FTA
EU-유로를 앞세운 새롭게 통합된 경제 무역환경
FTA(자유무역지대)-비 회원국에 대한 진입장벽의 역할(신 보호주의)
WTO회원국중 거의 모든 국가가 1개 이상의 FTA체결-현재 효력발생 FTA148개
2. E-commerce
인터넷은 국제무역의 새로운 중개자로의 급속한 성장
anyone, anywhere in the world
현재 세계무역의 99%는 서류협약에 의해 진행-서류협약비용=약 75$
but 전자상거래 시 단 50cent
WTO
다자주의/세계무역
모든 회원국
FTA
양자,지역주의/특혜무역
체결회원국
최근 국제 무역의 환경은?
Selecting Country
-해외 시장조사
-사회일반
-정치적환경
-경제환경
-산업환경
-무역일반
소비자 조사
(수요예측의 근거)
소비자의
지역,기호,
소득수준,
요구를 파악
Product
adaptation
(차별화 or 표준화)
-현재,미래의
수요상황
-품질과 규격
-경쟁품
대용품
유사품조사
Choice of
channels
(판로조사)
-판매방법
-가격,
서비스방법
-판매망 조사
-유통구조 파악
이 외에도
상표전략 - 상표의 설정, 변경, 사용 (소비자들의 구매심리에 소구 할 수 있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 이는 chapter2의 문화적 요소에서 나타난
의사소통 과정과 맥을 같이함
가격전략 - ▶ standard worldwide base price
▶domestic price and a standard export price
▶market differentiated price
Managerial Issue in Expor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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