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사비교 - 신한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경영전략,현대카드마케팅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신용카드 개관

(1) 신용카드 소개 및 역사
(2) 신용카드 기능
(3) 신용카드의 거래체계
(4) 신용카드사의 주요업무

1-2 국내 신용카드업 현황 및 주요 이슈

(1)일반현황
(2)시장현황
(3)주요 이슈

2. 본론

2-1 현대카드사 소개

(1) 회사개요
(2) 주요연혁 및 주주현황

2-2 경쟁사비교 - 신한카드, 삼성카드

(1) 주요 상품
(2) 카드사별 수익, 재무 정보

3. 결론

요약 및 시사점
본문내용
1. 서론

1-1 신용카드 개관
(1) 신용카드 소개 및 역사
신용카드는 현대 자본주의 경제사회에서 판매신용을 주된 기능으로 하는 소비자신용의 한 형태이다. 즉, 신용카드사가 개인 신용을 담보로 신용카드를 발행하고, 카드회원은 그 발급받은 카드를 이용하여 가맹점에서 물품구입이나 용역제공을 구입할 수 있으며 필요 시 현금서비스(소비자금융)도 받을 수 있는 지급결제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신용카드는 1894년 미국에서 시작되었으며, 현재와 같은 신용카드의 형태는 1951년 미국 뉴욕의 '다이너스클럽' 신용카드가 효시이다. 다이너스 카드는 구매 물품의 범위가 한정되어 있는 단일 목적의 카드를 확대하여 가맹점을 통한 신용 거래를 가능하게 하고 대금결제를 대신해 주는 구조를 취하고 있었으며, 연 18%의 이자와 별도의 수수료가 부과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신용카드가 처음 등장한 것은 1969년 7월 신세계백화점이 상점카드(store card)형태로 발급한 것이 시초이며, 1978년 외환은행이 VISA 인터내셔널과 제휴를 통해 여타 가맹점에서도 사용 가능한 신용카드를 발급하면서 범용 신용카드가 시작되었다. 현재 모습의 신용카드는 1987년에 신용카드업법이 제정되어 신용카드업이 활성화되면서 나타나게 되었다. 동 해 KB(구 국민), 엘지카드가 설립되고, 이듬해인 1988년에 외환, 삼성카드가 설립되어 본격적인 성장을 하게 된다.

(2) 신용카드의 기능
신용카드업은 금융산업 중에서도 신용카드를 매개로 판매신용과 현금대출 등 소매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여신전문금융업에 속하며 지급결제 편의성 제공, 단기신용 제공, 금융거래 투명성 등 중요한 금융서비스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여신금융업으로서 타 금융권과 달리 수신기능이 없기 때문에 운용자금을 CP(기업어음), 회사채, 차입금에 의존하여 조달한다. 신용카드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①지급결제수단으로서의 기능: 신용카드의 핵심적 기능으로서 현금 및 수표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신용카드는 해외 등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분실 및 도난에 따른 위험이 현금 및 수표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
②소비자신용기능: 이것은 외상으로 구매할 수 있는 판매신용과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과 같은 소비자금융을 제공받을 수 있는 기능으로서 이러한 소비자신용 기능을 통해 신용카드 회원은 일정기간 외상을 물품을 구매하거나 용역을 제공받을 수 있고, 필요 시 신용으로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서론

여신금융협회
신용카드. 가맹점수수료의 이해. 탁승호
신용카드업 제도 개선방안 2008.12. 정찬우. 한국금융연구원
우리나라 신용카드 거래구조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2010.10. 한국금융연구원
신용카드업 2011 2분기 보고서. 강철구. 한국기업평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 2011.06.07
http://www.mycredit.co.kr
http://www.daejonilbo.com/news/newsitem.asp?pk_no=975778
http://www.e2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56642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1960575

본론

2-1 현대카드사 소개
IBK투자증권 신용카드 산업분석 보고서 2010.7.30
현대카드 홈페이지 www.hyundaicard.com

2-2 경쟁사 비교- 신한카드, 삼성카드

블로그 ‘기업문화 스토리’(http://culture.hyundaicardcapital.com/326)
블로그 ‘광고 스토리’
( http://blog.naver.com/legendad?Redirect=Log&logNo=30104633528)
현대카드 홈페이지 (http://www.hyundaicard.com)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한국여신금융협회 (http://www.knfa.or.kr)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2110&idxno=515512
삼성카드 http://www.samsungcard.com
삼성카드블로그 http://blog.samsungcard.com/
신한카드 http://www.shinhancard.com
금융통계정보시스템 http://fisis.fss.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카드 마케팅 분석
  • 현대카드 마케팅 분석목 차1. 선정 동기 및 브랜드 소개 (1) 선정동기(2) 현대카드 소개 (3) 현대카드 연혁 (4) 현대카드 브랜드 포트폴리오와 수익구조­ 현대카드의 BCG위치 2. 상황분석 (1) 전반적인 신용카드 시장상황 (2) 5 Forces 분석(신용카드산업)3. 경쟁사분석(1) 간단한 브랜드별 소개(2) 경재사별 주력전략 & 핵심역량(3) 표분석 - 미래목표, 표적시장, 포지셔닝, 4P 4. 마케팅 (1) SWOT분석(2) STP분석(3) 마케팅전략 - 타겟유형에 따른 전략 (비차

  • [마케팅전략] 현대카드 마케팅 전략 분석
  • 현대카드 마케팅 분석목 차1. 선정 동기 및 브랜드 소개 (1) 선정동기(2) 현대카드 소개 (3) 현대카드 연혁 (4) 현대카드 브랜드 포트폴리오와 수익구조­ 현대카드의 BCG위치 2. 상황분석 (1) 전반적인 신용카드 시장상황 (2) 5 Forces 분석(신용카드산업)3. 경쟁사분석(1) 간단한 브랜드별 소개(2) 경재사별 주력전략 & 핵심역량(3) 표분석 - 미래목표, 표적시장, 포지셔닝, 4P 4. 마케팅 (1) SWOT분석(2) STP분석(3) 마케팅전략 - 타겟유형에 따른 전략 (비차

  • [마케팅] 현대카드의 브랜드 차별화 마케팅 전략
  • 카드 부문 1위로 선정되는 등 단기간에 빠른 성장을 보여주었다.(1) 비전현대카드는 세계 초일류 금융회사로서의 도약을 비전으로 하고 있다. 또한 고객우선, 신용우선, 편의우선, 신속처리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만족을 이루는 것을 경영이념으로 삼으며, 우수한 리스크 및 마케팅 역량과 높은 브랜드 가치, 속도 및 창의력, 고객 중심, 인재중심, 투명경영을 핵심가치로 한다. 사업전략은 지속적인 성장과 유니크한 금융

  • [마케팅 관리] 신한카드의 경영, 브랜드 철학 및 서비스 전략
  • 신한카드가 30.4%로 부동의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신한카드의 매출액신한카드는 금융위기 속에서도 뛰어난 신용리스크 관리 능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이익을 창출해내고 있다.∎ 신한카드의 최근 성과 신한카드는 2009년 대한민국 서비스 사업 전반에 대한 품질 수준을 측정, 평가하는 제도인 한국서비스품질지수 조사에서 신용카드 부문 1위 기업으로 선정되는 것 뿐만 아니라 소비자 신뢰 대표 브랜드 대상, 고객만족경영대상 3년 연속 수상

  • 신한카드 기업분석과 마케팅전략분석및 나의견해
  • 신한카드 기업분석1. 신한카드 기업소개(1) 기업개요신한카드는 회원 1470만 명, 시장점유율 25%인 국내 최대 신용카드회사다. 가장 많은 고객이 알고 있으며 가장 많은 고객이 이용하는 대표적인 금융 브랜드라는 평가를 받는다. 신한카드는 아시아 1위, 글로벌 12위의 카드회사로서 앞으로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금융회사와 대등하게 경쟁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신한카드는 대한민국 대표 신용카드로서 신용카드 시장에서 최고의 서비스를 지향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