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현대카드의 브랜드 차별화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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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대카드 소개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분석

6. 새로운 STP 분석

7. 새로운 4P 분석

8. 최종 결론


본문내용

3. SWOT 분석

(1) Strength
- 현대 계열사 네트워크의 활용과 강력한 충성도 고객 보유
- 신 개념의 카드계발로 고객층 확대와 고급 마케팅 전략
- 혁신적인 광고와 높은 적립율과 다양한 포인트 활용
- 따른 세련되고 감각적인 이미지와 많은 가맹점으로 인한 쉬운 포인트 적립
- 카드플레이트 색상, 모양, 크기 선택 가능하며 현대 계열사 연동 프로모션
- CSS(credit scoring system)을 통한 신용심사 기법의 강화
- GE와의 win-win 전략

(2) Weakness
- 자동차 부문 서비스에 치우침
- 실생활에 사용하지 않는 휴먼카드가 많고 까다로운 개인 정보 변경
- 카드업계의 후발기업
- 은행 계 카드대비 수수료의 불 이익성
- 타 카드사와 비슷한 서비스 수준과 실질적 포인트 사용의 어려움

(3) Opportunity
- 신용카드가 소비자의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음
- 젊은 층의 주말레저, 교외활동 증가
- 낮은 연령대의 표적소비자 고객생애가치 오감소비욕구 경향
- 구매력 있는 single 여성 집단이 소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 비대화

(4) Threat
- 국민카드의 자동차부문 서비스 극대화
- 급격한 유행 코드의 변화(특화카드 → 범용카드)
- 카드소비층의 변화 움직임 2030 → 4050
- 감독 당국 포인트 연계할부거래에 대한 고지의무 강화
- 더 강한 이미지를 가진 제품의 시장 진입 가능성
- 소비자의 근본적 욕구변화의 역동성과 비 지향적 문화에 대한 반감
- 가맹점 수수료가 높아지는 경향과 카드시장의 포화상태


4. STP 분석

(1) Segmentation
1) 진보적 유행 추구형
20대~30대 미혼 회원이 가장 많으며, 학력수준은 타 유형들보다 대졸이상의 비율이 높은 편이고, 직업은 회사원이 많고, 금융인과 전문직 종사자도 타 시장에 비해 많다. 소득은 타 시장에 비해 낮은 편이며, 부모소유 주택에서 거주하는 비율이 가장 높다.
은행계 카드소지자가 많으며, 엘지, 삼성, 백화점카드 소지자도 타 시장에 비해 많은 편이다. 카드는 모두 휴대하고 다니며 가맹점은 모든 부문에서 골고루 이용하는 편이고, 3년 이상 장기간 카드소지 회원이 많은 편이다. 카드사용횟수가 많은 집단일 뿐만 아니라 다량사용자 집단으로 나타났다.

2) 합리적 생활 만족형
20대 미혼 및 30대 기혼자가 많으며, 학력수준은 타 시장에 비해 고학력이고, 직업은 사업가, 금융인이 많다. 자기소유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회원의 비율도 매우 높다. 은행계 카드 회원이 많고 카드는 일부만 휴대하고 다니며 3년 이상 카드를 소지한 회원이 매우 많다. 가맹점 이용은 백화점, 의류점, 음식점 순이며 월 평균 3회 이상 카드사용자의 비율이 비교적
참고문헌
www.hyundaicard.com
privia.hyundaicard.com
www.seri.org
economy.hankooki.com
www.hankyung.com
www.moneytoday.co.kr
현대카드처럼 마케팅 하라. - 추성엽, 토네이도, 2009
대한민국 마케팅 성공신화 - 노희운, 형설라이프, 2009
맞수기업열전 - 정혁준, 에쎄, 2009
디자인 + 마케팅 - 이장우, 21세기북스, 2007
시장 후발주자의 브랜드 차별화 전략, 현대카드 M - 김상호, emars,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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