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현대카드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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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 동기

2. 현대카드 기업 소개

(1) 연혁

(2) 경영방침

(3) 사업전략

(4) 기업 문화

(5) 글로벌 초우량 기업 GE캐피탈과 전략적 제휴(2005년 하반기)

(6) 윤리경영

3. 신용카드 업계 현황 및 시장전망

4. 환경분석

(1) 경쟁사 분석

(2) 마케팅시장 변화

(3) 시장 환경 분석

(4) BCG Matrix

(5) SWOT 분석

5. 현대카드의 마케팅 분석

(1) STP 분석

(2) Marketing Mix(4P) 전략 분석

(3) 마케팅 전략

1) 컬러 마케팅

2) 알파벳 마케팅

3) 런칭 캠페인 광고

4) M카드

5) mini M카드

6) 영화를 통한 M광고

7) 명품 마케팅

8) 후원 마케팅(문화/ 스포츠)

6. 현대카드의 마케팅 성과

(1) 인지도 및 실적 향상

(2) 신용 일시불 구매율 증가

(3) 영업이익의 증가

7. 대안

(1) 해외진출 가능성 타진

(2) 카드혜택 DIY

8. 결론
본문내용
1. 선정 동기

신용카드는 1949년 미국인 사업가 프랭크 맥나마라가 뉴욕의 어느 레스토랑에서 저녁 식사를 마치고 계산을 하려다 지갑을 호텔에 두고 와 낭패를 겪은 것이 탄생의 계기가 되었다. 맥나마라는 많은 동료들이 자신과 비슷한 경험을 갖고 있는 사실을 알고 친구인 랄프 슈나이더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1950년에 세계 최초의 신용카드인 ‘다이너스 카드’를 만들었다.
세계 최초의 'Diners club card'는 글자 그대로 디너(Dinner)에서 유래된 'Diner'와 동료 또는 멤버쉽의 의미를 담고 있는 '클럽(Club)'이란 말이 결합하여 만들어진 현대 신용카드의 원조이다. 신용카드는 사회적으로 볼 때 없는 사람에게는 동경의 대상이었으면 성공한 사람에게는 자신이타인과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고 과시하고 싶은 장식품과 같은 것이었다. 한 단계 발전하여 가진 자에 의해 쓰여지던 신용카드는 점차 일반 대중에게 상용화 되었으며 그 기능이 복잡하고 다양해지고 전문화되었다.

국내에는 1967년 신세계백화점이 자사 임직원들에게 카드를 발급하면서 처음 도입됐고 1977년 외환은행이 VISA 인터내셔널 정회원사로 가입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VISA카드를 발급하기 시작했다. 1997년 말 경제위기 이후 늘어난 신용카드의 폭발적 사용은 내수의 증대에 기여하여 국민경제 회복에 기여하는 등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하지만 2003년 하반기 이후 신용카드 빚을 갚지 못하는 신용불량자를 양산하고 그에 따라 사회범죄가 증가하고 소비의 위축으로 국민경제가 회복되지 못하는 부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카드업계에 따르면 2003년 12월, 월별 흑자 전환에 유일하게 성공한 현대카드는 지속적으로 신상품을 출시하는 등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고 한다. 다른 카드사들이 경영난으로 신상품 출시를 엄두도 내지 못하는 상황이어서 현대카드의 이 같은 영업활동에 특히 주목 하게 되었다.

지난 몇 년간 신용불량자로 한참 시끄러웠던 사회 전반적인 인식에서 ‘신용카드’ 하면 부정적인 이미지로 각인되어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유일하게 흑자를 내는’, ‘고객을 차별화 한 ’ 등의 문구는 우리 조의 호기심과 연구 의욕을 유발하기에 충분했다.

우리 3조에서는 이러한 신화적인 성장을 이룬 현대카드의 마케팅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대카드가 어떻게 업계 1, 2위를 다투는 기업이 될 수 있었는지 알아보았다.

2. 현대카드 기업 소개

(1) 연혁
1967년 : 세계 최초의 신용카드인 다이너스카드 국내 상륙(대리점 : 한국관광공사)
1984년 : 씨티코트, 다이너스카드 한국지점 개설
1993년 : 신한은행 업무대행 개시, 부산지점 개설
1994년 : 선불카드 발매, 신규승인 시스템 개발완료/가동개시, 가맹점 10만점 돌파
1995년 : 신규업무 시스템(DCMS)개발 완료, 본사 이전(강남구 도곡동), 대한항공 skypass 카드발급 개시, 대전/대구/광주 지점 개설, 회원수 20만 돌파.
1996년 : 철도 승차권 발매서비스 개시, 회원 수 30만 돌파, 다이너스 AUTO카드 발급 개 시, 가맹점 30만점 돌파.
1997년 : 다이너스카드 해외 ATM현금서비스개시, 주택은행 ARS 현금서비스 개시, 다이너 스 카드 디자인 변경, 최고 3억 다이너스 무료 여행보험 서비스 개시, 데이콤(다 이너스폰) 서비스 시행
1998년 : 통신판매·여행 즉시 보상제 시행, 자동차보험 고문변호사 중재제도 시행, 가맹점 환불 송금 수수료 면제 서비스 시행, 서울 경제신문 마케팅 대상 수상, 자본금 700억 증자(납입자본금 1000억), 환가수수료 인하(국내 최저 수수료 적용), 제일/ 한일 은행 업무대행 개시 자본금 100억 증자(납입자본금300억)
1999년 : 24시간 해외여행 SOS서비스 개시, 인터넷 현금서비스 실시, 한국경제 소비자 대 상 수상, 인터넷 홈페이지 개설, 서울 경제 ‘고객 만족 베스트 상품’ 수상, 한경 비즈니스 ‘ 고객 만족도 1위 카드’ 수상
2000년 : 국가고객만족도 지수(NCSI)신용카드 부문 최우수기업 선정.
2001년 : 현대자동차 그룹 계열사 편입
사명 변경 : (주)다이너스클럽 코리아 → 현대카드 주식회사
2002년 : K-merce현대카드 출시, Zero+카드 출시, KT/빌플라자 멤버십카드 출시, 현
참고문헌

현대카드 홈페이지 - www.huyndaicard.com
www.playtheblack.com
www.seri.org
economy.hankooki.com
www.hankyung.com
www.moneytoday.co.kr
www.idweekly.com
www.donga.com
디자인에 집중하라 - 김현, 토네이도, 2007
디자인 경영 - 정경원, 안그라픽스, 2006
시장 후발주자의 브랜드 차별화 전략, 현대카드 M - 김상호, emars, 2005
현대카드 Annual Report
유창조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차별화 마케팅” 2004
김수미, “현대카드의 차별화 마케팅 전략” 2004.
현대카드, “현대카드 브랜드 전략 연구” 2004. 6. 15.
현대카드처럼 마케팅하라, 추성엽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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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aros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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