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현대카드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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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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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정 동기 및 브랜드 소개
(1) 선정동기
(2) 현대카드 소개
(3) 현대카드 연혁
(4) 현대카드 브랜드 포트폴리오와 수익구조
현대카드의 BCG위치
2. 상황분석
(1) 전반적인 신용카드 시장상황
(2) 5 Forces 분석(신용카드산업)
3. 경쟁사분석
(1) 간단한 브랜드별 소개
(2) 경재사별 주력전략 & 핵심역량
(3) 표분석
- 미래목표, 표적시장, 포지셔닝, 4P
4. 마케팅
(1) SWOT분석
(2) STP분석
(3) 마케팅전략
- 타겟유형에 따른 전략 (비차별적 vs 차별적 vs 집중 마케팅)
- 후발기업의 마케팅전략
- 브랜드관리
(4) 마케팅믹스
- Place, Price
- Product :
현대카드M(Multiple), 알파벳마케팅 (라이프스타일기반), 컬러마케팅 (프리미엄)
- Promotion
- 디자인마케팅
- 스포츠&문화마케팅
5. 핵심 성공전략 및 결론
- 본문내용
-
2. 상황분석
(1) 전반적인 신용카드시장상황
1) 카드분류
카드는 먼저 대금의 지급시기를 기준으로 사후에 지급하는 신용카드(credit card), 구입 시점에 지급하는 직불카드(debit card), 사전에 지급하는 선불카드(prepaid card) 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들을 통칭하여 지급카드(payment card)라고 한다. 카드는 이용 가능한 가맹점의 범위를 기준으로 백화점 등 특정 가맹점에서만 이용 할 수 있는 단일목적(single purpose), 특화(limited purpose)카드와 모든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다목적(multi-purpose), 범용(general purpose)카드로 구분 할 수 있으며, 발급주체를 기준으로 은행계 카드, 전업계 카드, 유통계 카드 등으로 구분할 수도 있다.
2) 전반적인 시장상황
* 카드대란
지난 2003년 신용카드사들은 과당 경쟁 여파로 이용 대금은 물론 현금서비스 연체율이 급증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카드사들의 대규모 부실 채권이 발생하면서 수익이 급감하자 당시 금융시장의 극심한 신용경색과 맞물려 카드채 발행 금리가 급등했다. 신용카드사들이 돈을 빌리기 쉽지 않은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것이다. 이것이 카드대란의 시발점이었다. 이러한 카드대란 여파로 카드업계의 구조조정이 본격화됐다. 독자 카드사였던 국민, 우리, 외환카드가 모 은행에 흡수 합병되고 LG카드는 산업은행 주관 하에 채권단 공동관리에 들어가게 됐으며 동양카드는 롯데그룹으로 매각돼 롯데카드로 상호가 변경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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