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아모레 퍼시픽의 중국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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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모레 퍼시픽 Over View
(1) 아모레 퍼시픽 연혁
(2) 아모레 퍼시픽 기업 현황
1) 기업 실적
2) 분기별 매출액(동종 업종 비교 자료)
3) 주식현황 (동종 업종 비교 자료)
(3) 아모레 퍼시픽의 해외 진출 현황
1) 아모레 퍼시픽 해외진출 연혁

2) 아모레 퍼시픽 해외 진출 전략
3) 아모레 퍼시픽의 경영 전략
2. 중국시장의 특성
(1) 시장경제와 관료적 통제가 병존하는 시장이다.
(2) 거대한 내수시장을 보유하고 있다.
(3) 공급자시장에서 구매자시장으로 전환된 시장이다.
(4) 세계 경기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시장이다.
(5) 지방보호주의와 유통 장벽이 큰 시장이다.
(6) 브랜드 이미지가 매우 중요한 시장
(7)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유효 수명기간)이 짧은 시장
(8) 외국 유통업체의 경쟁이 치열한 시장
(9) 복제품이 범람하는 시장
3. 중국 소비시장의 변화 추세
(1)소비 패턴이 다원화․고급화 추세
(2)지역간․계층간의 소득격차 심화
(3) 고소득을 바탕으로 새로운 소비계층 부상
(4)소득계층간 소비특성 세분화

4. 중국인의 소비문화
(1) 소비자 성향
1) 소비를 준비하기 위한 저축습관
2) 체면유지를 위한 소비성향
3) 현시효과적 소비성향
4) 선물문화에 따른 소비성향

(2) 소비자 형태
1) 소비의 모방화
2) 장년층과 청소년층의 소비형태
(3) 지역에 따른 소비자 형태

(4)중국 시장환경의 분석
1) 경쟁기업의 분석
5. 아모레 퍼시픽과 LG생활건강의 중국진출전략

(1) 아모레 퍼시픽
1) 세분화 전략: 현지조사로 브랜드 포지셔닝
2) 브랜드 관리 전략
3) 가격전략
4) 차별화 전략: 고급화
5) 촉진 전략
6) 현지화 전략

(2) LG생활건강
1)세분화 전략
2)차별화 전략: 고급화, 맞춤
3) 제품 전략
4) 가격 전략
5) 유통 전략
6) 촉진 전략
7) 현지화 전략


6. 현재 아모레 퍼시픽과 LG생활건강 대중국전략

2011년
(1) 아모레 퍼시픽
1) 마케팅 전략
2) 다점포 출점ㆍ홍콩 노하우

(2) LG생활건강
1) 마케팅 전략
2) 내실경영ㆍ브랜드 고급화


2012년
(1) 아모레 퍼시픽
(2) LG생활건강
(3) 전략 조사 결과

7. 아모레 퍼시픽 S W O T 분석
8. 아모레 퍼시픽 S T P
9. 아모레 퍼시픽의 해외시장 현황
(1) 국가별 해외 매출 현황
(2) 해외 매출 및 영업이익 증가율
(3) 중국 내 시장 점유율

10. LG생활건강
11. 아모레 퍼시픽 vs LG생활건강
12. 발전 방향 및 시사점

(1) 발전 방향
1) 남성화장품의 개발
2) 농촌시장의 개발
(2) 시사점

본문내용
해외 현지법인 : 13개사
지역구분 법인명
중국 AMOREPACIFIC Trading Co.Ltd.
AMOREPACIFIC Cosmetics (Shanghai) Co.,Ltd
프랑스 AMOREPACIFIC EUROPE S.A.S
미국 AMOREPACIFIC US, INC.
일본 AMOREPACIFIC JAPAN CO., LTD.
대만 AMOREPACIFIC Taiwan Co.,Ltd.
Taiwan AMORE Co.,Ltd.
싱가폴 Laneige Singapore Pte.,Ltd.
말레이시아 Amorepacific Global Operations Pte.Ltd.
홍콩 LANEIGE MALAYSIA SDN BHD.
AMOREPACIFIC HongKong Co.,Limited
태국 AMOREPACIFIC (Thailand) LIMITED

2) 아모레 퍼시픽 해외 진출 전략
– 글로벌 TOP10을 향한 글로벌 사업 추진
향후 세계 화장품은 북미, 서유럽 등 선진시장이 경기침체로 인하여 성장이 둔화되는 반면, 아시아와 남미 중심의 신흥시장의 성장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아모레 퍼시픽은 대부분의 기업들도 신흥시장 진출에 집중하면서, 생존 경쟁이 매우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심화된 경쟁환경 속에서 아모레 퍼시픽은 브랜드를 기반의 국가별 특화 전략으로 해외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아시아 및 신흥 시장에서는 공격적 성장 전략을 전개하는 한편, 선진 시장에서는 ‘설화수(Sulwhasoo)’, ‘아모레 퍼시픽(Amorepacific)’과 같은 프레스티지 브랜드를 앞세워 고급 이미지를 극대화하는 브랜드 집중 육성을 차별적으로 구사하여 글로벌 사업 기반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시아 시장에 공격적 진출
아모레 퍼시픽은 현재 아시아시장을 중심으로 공격적인 진출전략을 펼치고 있다. 특히 한류의 인기에 힘입어 중국, 대만, 홍콩, 태국, 베트남 등에서 아모레 퍼시픽의 여러 브랜드가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또한 중국 시장에 추가적으로 브랜드를 진출할 예정이다.

그림 1 중국 상하이의 라네즈 매장(왼)과 일본 도쿄의 AMORE PACIFIC 매장(오)

-중국에서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아모레 퍼시픽
아모레 퍼시픽의 중국 진출 브랜드들이 특히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 성장률을 더욱 높아질 전망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추가적으로 신규 브랜드의 진출과 기존 중국 진출 브랜드의 매장을 확대하는 등 지속적으로 중국시장에 투자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아모레 퍼시픽의 플래그십 브랜드인 ‘AMORE PACIFIC’과 한방브랜드 ‘설화수’는 미국시장에 진출하여 아주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AMORE PACIFIC’은 미국의 세포라와 뉴욕 버그도프굿맨 백화점에 국내 브랜드로는 최초로 입점했는데 특히나 버그도프굿맨이나 니먼 마커스 같은 미국 유명 백화점 중에서도 아주 고급스러운 백화점에 입점해있는 것으로 보아 꽤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겠다.
-북미 시장에서 럭셔리 스킨케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 AMORE PACIFIC
니먼마커스의 홈페이지를 보면, 아모레 퍼시픽의 베스트셀러 중 1위인 타임 레스폰스 스킨 리뉴얼 크림이 450$로 가격이 올라가있는데, 이것은 같은 안티에이징 라인을 고려했을 때 고급 브랜드로 유명한 샤넬의 화장품보다도 높은 가격으로 책정되어 있다. 아주 높은 가격을 책정해 고급스러운 제품 이미지를 구축한 것으로 고가 스킨케어 마켓이 성공적으로 접근한 케이스는 아모레 퍼시픽이 국내브랜드에서는 처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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