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주)태평양 중국진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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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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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론 (태평양의 해외 진출 배경) p2
- 본론
1) 과거의 해외 진출 사례 (프랑스 진출 사례) p4
2) 중국 진출 동기 및 배경 p5
3) 화장품 산업의 특징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p6
4) 중국 화장품 시장의 특징 p9
5)태평양의 현지 마케팅 전략 p9
6) 성과 분석 p9
- 결론 p11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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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미국·유럽·일본이 주도하던 70~80년대의 단순한 무역구도는 이제 130여 국가 이상이 국제간 교역에 참여하고 있는 다자간 구도로 변모하고 있다. 맥킨지를 비롯한 여러 보고서에 의하면 2030년에는 세계 GDP의 80% 정도가 국제간 교역을 통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즉, 글로벌 자본주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이 새로운 시대에 선행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회사에게서는 더 이상 미래의 경쟁우위를 찾을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1960년에 이디오피아로의 첫 수출을 시작으로 태평양의 국제화 움직임은 시작하였다. 1980년대부터 국외로는 통상마찰이 촉발되었고 국내에는 민주화 바람으로 노사분규가 잦았다. 또, 수입 완전 개방화 조치 이후로 수입이 수출을 초과하기 시작하여 외제 화장품은 국내 시장의 30% 이상을 차지하게 되었다. 이러한 화장품 시장의 경쟁상황은 계속하여 심화되었고, 고객의 욕구에 신속히 대응 할 수 있는 방법 등의 문제가 대두되게 됨에 따라서 국내 화장품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고수 하고 있던 태평양은 해외로의 진출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다. 하지만 1990년까지 국내 내수 중심으로 경영하던 태평양에게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기에는 미진했고, 선진국의 브랜드에 비해 인지도가 많이 떨어졌으며, 원산지 효과로 인해 적극적인 진출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안정적인 수익 창출은 해외 시장에서의 성공 여부에 달려있음을 안 태평양은 적극적으로 해외 진출을 도모하게 되었다. 본격적인 해외 진출은 1990년 초에 중국과 프랑스에 현지생산 공장을 설립하면서 시작되었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2000년대 들어서 ‘본격적인 글로벌 추진기’를 맞이하고 있다. 현재 태평양의 글로벌 비전과 목표는 최고 경영층의 확고한 의지 아래 전사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글로벌 로고 ‘아모레퍼시픽 (AMOREPACIFIC)’의 발표를 시작으로 태평양의 글로벌 전략이 가시화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을 앞세운 태평양의 도전은 태평양으로 하여금 시장의 확보 및 확대의 새로운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며, 해외시장 매출 비중의 증대를 통한 안정적인 시장구조를 견지할 것으로 보인다. 또 글로벌화의 전략적 의지를 통해서 태평양의 전체적인 행동양식 및 기업의 문화가 글로벌 standard에 이르게 될 것이며, 이를 기반으로 현재 세계 뷰티 업계에서 27위의 지위를 15위권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또한 미래의 글로벌 경쟁우위를 확보함으로써 브랜드 컴퍼니의 위상으로 세계 속에서 인정받는 기업으로서의 위치를 더욱 공고하게 다져나갈 것을 계획하고 있다. 현재 태평양은 해외지사로는 뉴욕, 도쿄, 토론토, 프랑크푸르트, 홍콩지사, 현지 공장으로는 프랑스, 말레이시아, 중국 등에 있다. 그러나 태평양의 국제사업은 프랑스와 중국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나가고 있다. 왜냐하면, 프랑스는 시장으로서의 의미와 함께 화장품의 본고장으로써 글로벌 기업으로 탄생하기 위해서 반드시 테스트를 거쳐야 할 경쟁무대이며, 중국은 문화적 동질성과 유사성을 지닌 제2의 내수시장이라 불릴 만큼 큰 잠재성을 지닌 거대시장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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