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아모레 퍼시픽의 중국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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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아모레 퍼시픽 OVERVIEW
2.해외 진출 현황
3.중국 시장 환경 분석
4.중국 진출 전략과 그에 따른 성과
5.중국 진출에 대한 제고점
본문내용
위의 표와 같이 아모레 퍼시픽과 LG 생활건강은
규모, 사업 측면에서 공통점이 많으며 경쟁사이다.
아모레 퍼시픽의 경우
화장품 사업에서 80%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LG 생활건강은 생활용품 사업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1945. 09. 태평양공업사.
1947. 창성상점 설립, 미안수(스킨로션),구리무(크림) 등 화장품 생산
1960. 중반 프랑스 화장품 회사 코티와 기술 제휴.
1964. 08. 국내 최초로 화장품 수출.
1971. 일본 동경 지사 개설.
1980. 피부 과학 연구 시작.
1990. 프랑스 현지 법인 설립.
1991. 10. 마몽드 브랜드 발매.
1993. 03. 태평양으로 상호 변경.
1994. 08. 라네즈 브랜드 발매.
1995. 10. 헤라 브랜드 발매.
1996. 10. 아이오페 브랜드 발매.
1997. 04. 설화수 브랜드 발매.
2002. 아모레 퍼시픽 글로벌 로고 도입
2006. 지주체제 출범(태평양-투자부문 / 아모레퍼시픽-사업부문)
2008. 09. 아리따움 오픈
~현재 “2015년 글로벌 TOP 10” 목표:
프랑스와 중국, 미국 등 3대 축을 중심으로 해외사업에 집중


1) 시장경제와 관료적 통제가 병존하는 시장
2) 거대한 내수시장
3) 공급자시장에서 구매자시장으로 전환된 시장
4) 세계 경기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시장
5) 지방보호주의와 유통장벽이 큰 시장
6) 브랜드 이미지가 매우 중요한 시장
7)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유효 수명기간)이 짧은 시장
8) 외국 유통업체의 경쟁이 치열한 시장
9) 복제품이 범람하는 시장



1) 소비 패턴이 다원화․고급화 추세
2) 지역간․계층간의 소득격차 심화
3) 고소득을 바탕으로 새로운 소비계층 부상
4) 소득 계층간 소비 특성 세분화

3. 중국인의 소비문화

1) 소비자 성향
❒ 소비를 준비하기 위한 저축습관
❒ 체면유지를 위한 소비성향
❒ 현시효과(顯示效果)적 소비성향
❒ 선물문화에 따른 소비성향


2) 소비자 형태
❒ 소비의 모방화
❒ 장년층과 청소년층의 소비형태


중국 중,고가 화장품 시장 진출 기업은 외국 기업이거나 합자기업

중국 화장품
시장 점유율 1위 로레알
……. 12위 아모레 퍼시픽


1993년 중국으로 진출
선양(瀋陽)에 현지법인을 설립 후 동북 3성의 백화점, 전문점 등에
‘마몽드’와 ‘아모레’, ‘라네즈’ 제품을 공급


현재 프리미엄 브랜드 설화수의 중국진출 뿐만 아니라
이니스프리, 에뛰드 등 저가라인 역시 중국 진출에 힘쓰고 있음.

현재 중국 내 화장품 점유율 12위 (2.1%)
참고문헌
논문-한국 화장품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아모레 퍼시픽을 중심으로/ 주야쿤 부산대학교, 무역학과 2012.8
한국 화장품기업의 중국시장진출방안 / 王배배 건국대학교 대학원, 2010.8
한국 화장품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 LG생활건강 사례를 중심으로/안봉화 건양대학교 : 경영학과 2012. 2

신문 기사-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10525000027&md=20120422140456_AK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698502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4&aid=0000033341
http://www.consumernews.co.kr/news/view.html?gid=main&bid=news&pid=329745

아모레 퍼시픽 홈페이지 http://www.amorepacific.com
LG생활건강 홈페이지 http://www.lgcar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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