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3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다국적 기업의 정의, 특징, 외국 시장 진입방식, 다국적 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 등을 비롯하여 다국적기업이 피투자국 및 투자국에게 미치는 경제적 영향에 대해 상세하게 정리한 자료임
목차
Ⅰ.서론
1.다국적기업의 정의
2.다국적기업에 대한 견해들
1) UN의 정의
2) 릴리엔달의 견해
3) 커쳐의 견해
4) 버논의 견해
3.다국적기업의 역사와 현황
1) 다국적기업의 출현과 초기 발전시대(1860년대~1940년대 전반)
2) 미국계 다국적기업의 지배시대(1940년대 후반~1950년대)
3) 비미국계 다국적기업의 등장과 성장시대(1960년대 이후)
4. 다국적기업의 특징
1) 2개국 이상에서의 경영활동
2) 거대한 경제력
3) 거대한 기술력
4) 범세계적 가치사슬
5) 무국적성

Ⅱ.본론
1. 다국적기업의 목적
1) 수출시장의 확보와 증대
2) 생산효율성의 추구
3) 제품수명주기의 연장
4) 현지마케팅의 강화
5) 값싼 노동력과 풍부한 자원의 획득
6) 기술협력을 통한 새로운 기술과 지식 흡수
7) 경쟁기업에 대한 견제
2. 다국적기업의 발전단계와 각각의 특징들
1) Domestic phase (내수 지향적단계)
2) Multidomestic phase(수출지향마케팅단계)
3) multinational phase (현지시장지향마케팅단계)
3.외국 시장 진입 방식
1) 전액 출자 자회사
2) 합작
3)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
4) Turnkey Project
5) 관리계약
6) Franchising
7) Licensing
8) Exporting
4.시장 진입 방식을 선택할 때 영향을 미치는 전략적 요인들
1) 문화적 환경
2) 정치적 법률적 환경
3) 시장 규모
4) 생산과 운송 비용
5) 국제적 경험
5.다국적 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
1) 맥도날드의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
ⅰ) 100%고객만족을 위한 QSC&V
ⅱ) 꾸준한 지역화 전략
ⅲ) 최대한 현지인 고용
2) 월마트의 한국 진출 실패
ⅰ) 한국인 외면한 미국식 할인점
ⅱ) 투자의 지연
ⅲ) 까르푸와 월마트의 공통적인 원인
ⅳ) 월마트의 시장철수
6.다국적기업이 피투자국 및 투자국에게 미치는 경제적 영향
1) 다국적기업과 피투자국
ⅰ)긍정적인 영향
ⅱ)부정적인 영향
2)다국적기업이 투자국에게 미치는 경제적 영향
ⅰ)긍정적인 영향
ⅱ)부정적인 영향

Ⅲ.결론

본문내용
Ⅱ. 본 론

1. 다국적 기업의 목적

1) 수출시장의 확보와 증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자 하는 기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제적인 생산규모를 추구하게 된다. 그러나 생산시설은 다른 제품들의 생산으로 쉽게 전환될 수 없고 특정제품의 생산에만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때 국내시장의 규모가 경제적인 생산규모에 비해 작다면, 유휴시설문제가 발생하게 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새로운 수출시장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이 해외시장으로 활동영역을 확장할 경우, 자국에서 충족할 수 없었던 판매와 이익의 기회를 추구할 수 있다.

2) 생산효율성의 추구

생산효율성 추구를 위해 기업은 수출을 통해 생산량을 증대시킬 수 있다. 생산량의 증대는 규모의 경제효과, 그리고 원자재의 대량구매나 대량수송 등으로 인하여 어느 정도의 원가절감을 가져올 수 있고 이는 가격경쟁력과 시장 점유율을 확대시키는 원천이 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김중배·김숙응(2000), 21세기 디지털경제시대의 다국적기업론, 형설출판사
노영화, 다국적 기업의 환경 문제와 이에 대한 대응
박기안·김찬경(2001), 국제경영론, 무역경영사
심재현(1988), 다국적기업 경영론, 경음사
장시복(2004), 세계화 시대 초국적기업의 실체
정항주(1998), 다국적기업의 국제화 모델
International Business, Pearson education
International Dimensions of Organizational Behavior, Thomson, Southwester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코카콜라의 마케팅 사례 분석
  • 진출에 공을 들여온 코카콜라에게 큰 타격이 되었다. 전문가들은 인수합병 실패의 원인을 중국인의 코카콜라의 독과점 현상을 우려해 내린 정치적 결단이라고 결론지었다. 시장의 강점이 약점과 위협으로 갈 상황도 생긴다는 큰 예를 보여준 사건이라고 하겠다.(2) Weakness1) 마케팅의 문제점① 주력제품중심 전략의 한계코카콜라사의 전략은 주력제품 중심으로 수립이 되고 있다. 어느 기업이나 주력제품과 비주력제품이 있지만 코카콜라사의 문제점

  • (주)세정의 해외진출 전략
  • CONTENTS00CONTENTS00INTRO –㈜세정에대해서00세정의해외진출사례00 세정만의위한다국적기업되기전략00 우리가내세우는전략–세정의브랜드중아웃도어’CENTERPOLE 해외진출기’00선정해외시장조사– RUSSIA –00기업목표00 전략1. 전략적분석00 외부환경분석 with PORTER 모형00 내부환경분석 with VRIO 가치모형00 전략2. 사업부전략분석00 전략3. 전사적전략분석00 기대효과Intro –세정에대해1. 기업연혁1974. 07동춘 섬유공업사 설립1991. 08㈜세정으로 법인전

  • 국제경영)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사례를 조사하고 해당 기업의 성공 또는 실패 요인을 나열하시오 그리고 향후 해당 기업이 취해야 할 국제경영전략을 제시하시오(A+)
  • 리포트국제경영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사례를 조사하고 기업의 성공 또는 실패 요인을 나열하시오. 그리고 향후 기업이 취해야 할 국제경영전략을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다국적 기업이란2. 다국적 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3. 다국적 기업의 해외 진출 성공 요인4. 향후 기업이 취해야 할 국제경영전략에 대하여5. 시사점 및 나의 견해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다국적 기업은 경영 활동을 국제적으로 수행하는 기업으로, 전 세계적으

  •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 조사 후 해당기업의 성공 또는 실패 요인
  •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 조사 후 해당기업의 성공 또는 실패 요인과 향후 해당기업이 취해야할 국제 경영전략 제시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다국적기업의 개념2.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 조사3. 해당기업의 성공 또는 실패 요인 - 성공 요인4. 향후 해당기업이 취해야할 국제 경영전략 제시5.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다국적 기업이라 하면 ‘어느 나라에서 설립된 기업으로 동시에 다른 나라에서 자신의 지사나 자회사 등을

  • 국제경영_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사례를 조사하고 해당 기업의 성공 또는 실패 요인을 나열하시오 그리고 향후 해당 기업이 취해야 할 국제경영전략을 제시하시오
  • 국제경영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사례를 조사하고 해당 기업의 성공 또는 실패 요인을 나열하시오. 그리고 향후 해당 기업이 취해야 할 국제경영전략을 제시하시오.차 례1.서론2.본론1)다국적 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에 대하여2)해당 기업의 해외 진출 성공 요인3)향후 해당 기업이 취해야 할 국제경영전략에 대하여3.결론1. 서론국제화 전략은 일단 세계진출의 적응 경험을 통한 능력과 정보를 이용하여 연계된다. 이러한 통합과 적응이라는 용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