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3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다국적 기업의 정의, 특징, 외국 시장 진입방식, 다국적 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 등을 비롯하여 다국적기업이 피투자국 및 투자국에게 미치는 경제적 영향에 대해 상세하게 정리한 자료임
- 목차
-
Ⅰ.서론
1.다국적기업의 정의
2.다국적기업에 대한 견해들
1) UN의 정의
2) 릴리엔달의 견해
3) 커쳐의 견해
4) 버논의 견해
3.다국적기업의 역사와 현황
1) 다국적기업의 출현과 초기 발전시대(1860년대~1940년대 전반)
2) 미국계 다국적기업의 지배시대(1940년대 후반~1950년대)
3) 비미국계 다국적기업의 등장과 성장시대(1960년대 이후)
4. 다국적기업의 특징
1) 2개국 이상에서의 경영활동
2) 거대한 경제력
3) 거대한 기술력
4) 범세계적 가치사슬
5) 무국적성
Ⅱ.본론
1. 다국적기업의 목적
1) 수출시장의 확보와 증대
2) 생산효율성의 추구
3) 제품수명주기의 연장
4) 현지마케팅의 강화
5) 값싼 노동력과 풍부한 자원의 획득
6) 기술협력을 통한 새로운 기술과 지식 흡수
7) 경쟁기업에 대한 견제
2. 다국적기업의 발전단계와 각각의 특징들
1) Domestic phase (내수 지향적단계)
2) Multidomestic phase(수출지향마케팅단계)
3) multinational phase (현지시장지향마케팅단계)
3.외국 시장 진입 방식
1) 전액 출자 자회사
2) 합작
3)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
4) Turnkey Project
5) 관리계약
6) Franchising
7) Licensing
8) Exporting
4.시장 진입 방식을 선택할 때 영향을 미치는 전략적 요인들
1) 문화적 환경
2) 정치적 법률적 환경
3) 시장 규모
4) 생산과 운송 비용
5) 국제적 경험
5.다국적 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
1) 맥도날드의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
ⅰ) 100%고객만족을 위한 QSC&V
ⅱ) 꾸준한 지역화 전략
ⅲ) 최대한 현지인 고용
2) 월마트의 한국 진출 실패
ⅰ) 한국인 외면한 미국식 할인점
ⅱ) 투자의 지연
ⅲ) 까르푸와 월마트의 공통적인 원인
ⅳ) 월마트의 시장철수
6.다국적기업이 피투자국 및 투자국에게 미치는 경제적 영향
1) 다국적기업과 피투자국
ⅰ)긍정적인 영향
ⅱ)부정적인 영향
2)다국적기업이 투자국에게 미치는 경제적 영향
ⅰ)긍정적인 영향
ⅱ)부정적인 영향
Ⅲ.결론
- 본문내용
-
Ⅱ. 본 론
1. 다국적 기업의 목적
1) 수출시장의 확보와 증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자 하는 기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제적인 생산규모를 추구하게 된다. 그러나 생산시설은 다른 제품들의 생산으로 쉽게 전환될 수 없고 특정제품의 생산에만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때 국내시장의 규모가 경제적인 생산규모에 비해 작다면, 유휴시설문제가 발생하게 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새로운 수출시장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이 해외시장으로 활동영역을 확장할 경우, 자국에서 충족할 수 없었던 판매와 이익의 기회를 추구할 수 있다.
2) 생산효율성의 추구
생산효율성 추구를 위해 기업은 수출을 통해 생산량을 증대시킬 수 있다. 생산량의 증대는 규모의 경제효과, 그리고 원자재의 대량구매나 대량수송 등으로 인하여 어느 정도의 원가절감을 가져올 수 있고 이는 가격경쟁력과 시장 점유율을 확대시키는 원천이 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김중배·김숙응(2000), 21세기 디지털경제시대의 다국적기업론, 형설출판사
노영화, 다국적 기업의 환경 문제와 이에 대한 대응
박기안·김찬경(2001), 국제경영론, 무역경영사
심재현(1988), 다국적기업 경영론, 경음사
장시복(2004), 세계화 시대 초국적기업의 실체
정항주(1998), 다국적기업의 국제화 모델
International Business, Pearson education
International Dimensions of Organizational Behavior, Thomson, Southwester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 통합 창원시 행정구역 통합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