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도시바코리아의 성공적인 한국진출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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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 대상 및 의의 4

Ⅱ. Toshiba Corporation 5
1. 도시바의 주요연혁
2. 도시바의 사업부문 및 조직구조
3. 주요 재무사항
4. 영업실적

Ⅲ. 도시바의 산업 특성 및 경쟁환경 7
1. 도시바의 산업특성 및 시장환경
2. IT시장 경쟁환경 및 수익성 분석

Ⅳ. 글로벌 기업 도시바가 직면한 Cost Pressure 10
1. Toshiba Corporation 순이익 지표
2. 부진한 사업실적 원인 및 문제점 분석
3. Cost Pressure에 대한 도시바의 대응 전략
4. 전략 평가 및 제안과 전망

Ⅴ. 도시바 디지털 네트워크 코리아 (TDMK) 18
1. 개관
2. 진출동기
3. 진입 환경
4. 진입 전략
5. 경쟁 환경의 변화와 대응 방안

Ⅵ. 결론 32

Reference
본문내용
압력을 동시에 높은 정도로 달성할 것을 요청 받고 있으며 그것을 얼마나 잘 수행하는가에 따라 기업의 경쟁력이 결정된다. cost가 생산 및 기술관리 - 통합화 - 표준화와 연관된 개념이라면, local response는 판매 및 마케팅관리 - 차별화 - 현지화와 연관되어 있다. 이는 Michael E. Porter가 말한 비용우위·차별화 우위·기술 우위 등의 경쟁우위를 원천으로 한 가치사슬상 기업활동의 범세계적 배열·조정을 통한 경쟁전략과도 연결되는 논의이다. 이제 cost와 localization이라는 두 가지 요구는 각 기업들의 선택사항이 아니며, 동시에 어느 수준에서 어떻게 조정할 것인가 만이 다국적 기업들에게 주어진 과제일 것이다. 이는 일률적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며, 자기 기업의 특성 및 외부환경을 고려하여 각 기업마다 자신에게 적합한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Toshiba Corporation은 반도체, 노트북 PC 및 디지털 TV, PDA등 디지털기기를 주력제품으로 하여, 일본본사, 아시아, 아메리카, 유럽 오세아니아 등 세계 각지에서 생산·연구·판매 등의 활동을 하고 있는 다국적 IT 기업이다. 글로벌 기업으로서 Toshiba Corporation 또한 Cost와 Responsiveness라는 두 압력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며, 세계 도처에 흩어져 있는 그룹을 거시적 차원에서 최적화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보고서는 2003년 도시바의 상반기 실적에서 이러한 요구와 긴밀히 연관되는 흥미로운 현상에 주목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장세진, 「경영전략」,(1996)
조동성, 「국제경영」,(2003)
디지털 타임즈 www.dt.co.kr
매일경제 www.mk.co.kr
한국경제 www.hankyoung.com
아이뉴스 www.inews24.com
도시바 코리아 www.toshiba.co.kr
도시바 재팬www.tosiba.co.jp
삼성경제 연구소 '제조기술 기반의 원가 경쟁력 강화방안'
LG 경제 연구원 '위기의 일본 전자업체'
정보통신산업 연구실 정보통신산업동향-반도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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