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정책론] 로만손의 해외진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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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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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기업소개
1.기업 연혁
2.사업현황
Ⅱ. 창업 초기 상황
1. 창업 초기 환경
2. 창업 초기의 로만손
3. 창업 초기 전략
Ⅲ. 로만손 사업 현황
1. 매출액 추이
2. 손익계산서
3. EVA& MVA
4. 로만손에 대한 설문조사
Ⅳ. 로만손의 글로벌 전략
1.로만손의 전략적 위치
2. 진출시 문제점과 해결방안
- 본문내용
-
주식회사 로만손이 창업초기부터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린 배경은 창업 당시 우리나라의 시계시장은 국내 시계시장을 석권하고자 하는 여러 브랜드 경영을 하는 오리엔트의 갤럭시, 마리안느, 샤갈과 수입 브랜드인 라도 오메가(Omega)등으로 막강한 시계그룹을 형성하고 있었다. 또한 오리엔트가 오랫동안 지배하다시피 시계 유통 점들을 장악하고 있었다. 높은 시장 지분을 이용한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고 다수 브랜드를 소유하고, 유통시장, 경로에 매우 큰 영향력이 있는 오리엔트 뿐만 아니라 대기업의 자금력과 마케팅, 그리고 그룹 이미지를 활용한 최고의 인지도를 자랑하는 삼성과 아남, 그리고 미국 Timex사와 합작하여 내수와 수출 공략을 꾀한 저가격 대량 생산을 전략화한 한독 등의 회사들이 대표적인 경쟁자 들이었다. 이러한 상위 4개사의 시장 지분율이 82%(N-firm ratio)나 되었다. 따라서 신생 로만손에게는 국내 시계시장 진입장벽이 높을 수밖에 없었다. 때문에 로만손은 국내시장의 한계를 벗어나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릴 필요성이 있었다.
반면 해외 시장의 경쟁자들로는 최고급 예물시계와 혁신 적인 기술과 꾸준한 개발의 ROLEX사, 보석세공을 바탕으로 한 뛰어난 디자인과 오랜 역사를 통해 고급 이미지를 가진 Cartier사, 그리고 최고의 기술과 품질과 오랜 역사로 승부하는 Seiko사가 있었다. 이러한 해외 경쟁자들은 대체적으로 오래된 역사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뛰어난 디자인을 개발하고 최고급 제품을 생산하여 고가격 정책을 유지하는 특징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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