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습자의 개인차-지능, 창의력, 인지양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7. 학습의 개인차
Ⅰ. 지능 (Intelligence) : 추상을 다루는 능력, 개인의 종합적 능력
Ⅱ. 창의력 (Creativity)
ⅴ. 창의력의 교육적 재해석
Ⅲ. 인지양식 (Cognitive style)
- 본문내용
-
Ⅰ. 지능 (Intelligence) : 추상을 다루는 능력, 개인의 종합적 능력
ⅰ. 지능이론
① 전통적 지능이론
∙Spearman의 2요인설
- 일반요인 (general factor, g요인) : 모든 개인이 갖고 있는 능력
- 특수요인 (special factor, s요인) : 특정 분야에 대한 능력
∙Thurstone의 군집요인설
- 기본정신능력(primary mental abilities : PMA)
: 7개의공통 요인 (언어이해·공간·수리·지각·언어유창성·기억·추리 요인)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 3차원 지능구조모형 (structure of intelligence model : SI)
: 주어진 정보의 내용(5개)을 어떻게 조작(6개)하여 어느 수준까지 산출(6개)하느냐의 3차원의 구조 총 5*9*6=180개의 하위정신능력으로 구성됨
∙Cattell과 Horn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 유동적 지능 (fluid intelligence : GF)
: 유전적·생리적 영향, 뇌와 중추신경계의 성숙에 비례하여 발달, 성인기 이후 점차 쇠퇴
(속도, 기계적 암기, 지각력, 일반적 추리력 등)
- 결정적 지능 (cristallized intelligence : GC)
: 환경·문화·경험의 영향, 가정환경·교육정도·직업 등의 영향, 성인기 이후에도 계속 증가
(언어이해, 문제해결력, 상식, 논리적 추리력 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