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제 5장 지능과 창의력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지능(Intelligence)
1)지능의 개념
2)지능의 이론
3) 새로운 지능이론
(1) Sternberg의 지능의 삼위일체 이론 ( triarchic theory of intelligence )
(2)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 ( multiple intelligence )
4) 지능의 측정
5 ) 지능의 개발
2.창의력
1) 창의력의 개념
2 ) 창의적인 사람의 특징
3) 창의적 활동과정 (the process of creative act)
4) 창의력 검사
5) 창의력과 학교
(1) 교사의 역할
(2) 교실조직과 창의력
(3) 창의적 교수기법
6) 창의력과 지능과의 관계
요약 후기
시사문제 : 지능검사 필요악인가
- 본문내용
-
3) 새로운 지능이론
(1) Sternberg의 지능의 삼위일체 이론 ( triarchic theory of intelligence )
Robert J. Sternberg ( 1985, 1990 ) 삼위일체 지능이론
구성적 부분 : 메타요소, 수행요소, 지식습득요소
경험적 부분 : 신기성을 다루는 능력, 정보처리를 자동화하는 능력
맥락적 부분 : 적을, 선택, 조성
(2)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 ( multiple intelligence )
Howard Gardner (1993 ) 두뇌의 해부학적 구조와 개인이 속한 문화의 시각에서 지적능력을 분석
Gardner의 7개의 지능
1. 언어적 지능 : 말하기, 읽기, 작문, 듣기 등에서 사용되는 지능, 단어의 민감성, 문장 구성의 숙련도, 언어 사용 방법에 대한 이해력 등이 포함(시인,정치가,교사)
2. 논리수학적 지능 : 논리적이고 추상적인 사고를 하는 지능, 과학적 사고에 포함되는 능력(수학자,과학자)
3. 공간적 지능 : 물리적 환경을 다루는데 사용, 시각적 세계를 정확하게 지각할 수 있고 지각된 것을 변형시킬 수 있으며 균형과 구성에 대한 민감성과 유사한 양식을 감지하는 능력 등이 포함(예술가,항해사,건축가,외과의사)
4. 신체 운동적 지능 : 신체를 숙련되게 사용하는 능력, 사물을 능숙하게 다루는 능력도 포함(무용가,외과의사,운동선수,공예인,배우)
5. 음악적 지능 : 개개의 음과 음절에 대한 민감성, 음과 음절을 음악적 리듬이나 구조로 결합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 음악의 정서적 측면에 대한 이해 등이 포함(음악가,작곡가)
6. 대인적 지능 : 타인을 이해하고 그들을 대하는 능력, 대인관계 속에서 다른 사람의 기분, 기질, 동기, 의도를 잘 파악하며 그에 대한 지식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짐(교사,종교인,정치가,사업가,행정가)
7. 개인 내 지능 :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능력, 어떤 사물에 대해 자신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알며,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통찰, 자신의 목표, 욕구, 능력에 적합한 방식으로 행동(소설가,임상가)
4) 지능의 측정
지능지수
일반적 지능검사는 Binet와 Simon(1905)에 의해 일반학교에서 교육받기 적합하지 않은 학생들을 선발하기 위해 제작
Binet, 정신연령 개념 제시 : 지능검사에서 그 연령집단의 평균 능력에 기초한 점수, 나이 집단에 따라 점수를 표준화
Terman(1916)
정신연령의 개념을 지능지수라는 개념으로 발전
지능지수 : 정신연령과 생활연령간의 비율을 지수화한 것으로 정신연령이 실제연령과 같으면 지능지수는 항상 일정하게 100이 됨
현재 : 편차지능지수 이용
편차지능지수 : 개인의 수행을 동년배 집단의 다른 사람들과의 평균 수행과 통계적으로 비교한 것에 기초한 점수
지능이 일반적인 모집단에 정규분포되어 점수의 분포가 종모양의 곡선을 이룬다는 것을 가정(일반적으로 지능지수는 평균이 100, 표준편차가 15 or 16)
5 ) 지능의 개발
지능은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이 알려져 있지만 그 정도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지 못함, 환경적 차이에 의해 최고 25점까지 차이.
가정환경이 IQ 점수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 : 입양된 아이들의 환경 변화에 따른 지능 연구,친부모들의 IQ 점수를 통한 예측점수보다 좋은 가정에 입양된 아이들의 IQ가 더 높은 것이 입증됨( Scarr & Weinberg, 1976 ; Schiff, Duyme, et al, 1982))
R.M. Wolf,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환경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개인 특성과 환경간의 상관정도 측정
부모와 아이들간의 지능상관정도는 0.50, 가정환경적 요인과 아이들의 지능관의 상관정도는 0.76 -> 부모들의 가치나 행동을 통한 환경적 과정들이 지능에 보다 많은 영향을 미침(Wolf, 1964)
R. Feuerstein(1988, 이스라엘) : 청소년 지능증진 프로그램 개발
인지 성장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우연적 학습과 학습자들이 문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어른들이 단서를 제공하고 명료화시키고, 강조하고 정교화시키도록 도움을 주는 중재학습을 통해 가능
자기통제와 자기조절을 강조 : 10~18세 학색들을 위한 추상적인 문제해결 프로그램들로 구성
2. 창의력
1) 창의력의 개념
Guilford(1950)가 창의력 과정(Process)과 산물(Product), 사람(Person)의 중요성과 경험적 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연설한 것을 계기로 다양한 관점의 연구 진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