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심리학적 측면의 분류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
교육심리학적 연구방법
발달의 개념(Koffka)
발달의 기제
발달의 일반원리
유아기의 특성
발달과업과 결정적 시기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Freud의 성격발달(정신분석) 이론
Erikson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
비고츠키(Vygotsky)의 역사, 사회적 인지발달이론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지능검사의 발달과정
지능검사의 유형
지능의 구조론
창의력 발달의 원리
창의력 개발 기법
창의력 신장을 위한 수업
동기(動機)
동기유발의 개념모형(Dececco)
동기유발의 방법
사회성의 발달 :
정서 :
Pavlov의 조건반사설 (고전적 조건화설)
Thorndike의 시행착오설(고양이의 문제함 실험, 쥐의 미로 실험)
Skinner의 작동적 조건화설
Hull의 체제적 조건화설(S-O-R Theory)
접근적 조건화설
K hler의 통찰설
Lewin의 장(場)이론
Tolman의 기호 형태설 (기호 학습설)
형태심리학적 학습이론의 적용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관찰학습)
본문내용
교육심리학 요약

교육심리학적 측면의 분류
발달심리학적 측면 : 학습자의 성장 발달(여러 단계의 인간의 행동변화)
사회심리학적 측면 : 교육환경(환경이 개체에 미치는 영향)
학습심리학적 측면 : 학습과 교수의 기본과정(교수, 학습에 관한 심리학적 과정)
인성심리학적 측면 : 성격 적응 및 지도(인간 성격의 이해)
교육에 있어서의 심리측정 : 학습 및 교수의 평가(교육현상의 실증적, 과학적 연구)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
정신분석학
특징 : 인간행동의 원인을 무의식에 두고, 이를 심층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학파 :
고전 정신분석학(S. Freud) :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적 과정에 기인한다.
신 정신분석학(K. Jung, M. Adler, E. H. Erikson) : 인간의 행동 자아를 형성하는 사회문화적 영향을 강조한다.
행동주의 심리학
특징 : 초기에는 단순한 자극과 반응(S-R)에 관심을 가졌지만, 신행동주의학파가 대두됨에 따라 자극 내부요인반응(S-O-R)의 관계로 발전하였다.
학자와 이론 : Watson, Thorndike(시행착오설), Pavlov(조건반사설), Skinner(도구적 조건반사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