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교육론 교수학습 관련 변인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4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실기교육론
1
2
교수-학습 관련 변인의 이해
1. 학습자
1) 인지적 영역
2) 정의적 능력
3
1) 학습자의 인지적 영역의 대표적 요인
지능
준비성
창의성
인지 양식
나. 지능의 구조
일반요인설(p. 80)
2요인설(p. 80)
다요인설(p. 81)
복합요인설(p. 81)
삼위일체 지능이론(p. 82)
다중 지능이론(p. 83)
Ⅰ. 지능
가. 개념
실제론적 정의(p. 79)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 능력으로 보는 견해(p. 80)
고등정신 능력으로 보는 견해(p. 80)
지능이란 목적의식을 갖고 행동하며 보다 합리적으로 사고하려는 경향과 이로써 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정신적 기초능력이라 볼 수 있다 .
4
binet 지능검사
1905년 프랑스에서 binet과 simon에 의해 처음 만들어진 최초의 표준지능 검사
현대적인 지능검사의 원형이된 지능검사법
지능은 판단 또는 양식 실용적 감각 창의력 상황적응 능력
stanford binet 지능검사
1916년, binet 지능검사를 스탠포드 대학의 테르만 교수가 미국의 문화에 맞도록 표준화 한 것
이 검사는 지속적으로 연구되어 1937년 개정판이 나오게 됨
지능은 추상적 사고를 하는 능력
웩슬러 지능검사(연령에 따라 세가지로 구분)
WPPSI : 4~7 세의 미취학 아동 대상
WISC : 7~16세까지의 아동 및 청소년 대상
WALS : 성인 대상
지능은 개인이 합목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환경을 효율적으로 다룰수있는 총체적인 능력
다. 지능검사의 종류 (기준이나 목적에 따른 분류)
5
가 . 개념
학습자가 어느정도 발달이 되었을 때 학습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가 하는 적시성과 최적기에 초점을 둔 개념으로 손다이크가 주장한 학습의 법칙 중 준비성의법칙으로부터 기안한 것
Ⅱ. 준비성
나. 성숙과 준비성
성숙과 준비성의 관계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학습은 성숙 수준에 의존한다. 그러므로 성숙정도에 따라 학습 시키는것이 효과적이다.
2. 훈련시키는 것이 전혀 영향이 없는것은 아닐 지라도 성숙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 효과가
적다
3. 성숙할수록 훈련이 덜 필요하며 성숙은 어떤 학습을 할수있는 준비가 된다.
4. 성숙 전의 훈련 효과는 일시적이다.
5. 성숙 전 훈련이 학습자의 욕구 좌절을 일으키면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6. 성숙은 학습의 준비성을 이룬다.
6
다. 경험과 준비성
환경론이나 결정론은 학습 활동에 있어서 경험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이러한 주장은 학습과 발달을 하나로 보려는 것
Brunner 는 준비성을 기다린다는것은 무용하다고 보고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하였다.
1. 성숙이 이루어질 때까지 가르쳐야 할 것을 유보하는 것은 교육의 태만이다.
2. 발달이란 일정한 연력에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 문화의 힘에 의하여 촉진될
수 있다.
3. 준비성은 선행하는 지식이나 기능을 충분히 함에 따라 이루어 지는것이다.
4. 학습이란 준비성을 창조하는 일이다.
7
결론 : 학습에 대한 준비성이란 학습내용 선정에서 학습 가능성의 원리와 의미가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
가. 개념
길포드 : 창의성을 새롭고 신기한 것을 낳는 힘
테일러 : 생산적 사고와 창조적 사고를 표현하는 복잡한 심리적 과정으로, 인내성과 성취 변화
개선을 구하는 태도 그리고 소신을 낳게하는 열정같은 것
신세호 : 어떤것을 자기 나름대로 새롭게 시도하고 그 결과, 비범하고 흔히 보는것이 아닌
어딘가 좀 진기한 것이 있는 것을 내놓는데 동원되는 지적인 과정이며 동시에 그것은
그 개인의 성격적 특성
Ⅲ. 창의성
창의성이 높은 학습자는 창의성이 낮은 학습자에 비하여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지적 능력 차이에 관계없이 창의적 특성이 높은 아동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 있는 것이다.
8
즉, 창의성이란 새로운 생각이나 산물을 산출하거나 기존의 경험이나 지식을 끌어내어 자기자신에게는 새롭고 유용한 경험을 이루어내는 능력으로 정의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교수학습내용과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평가,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개선 과제와 제언
  • 교수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많은 교사들이 움직임교육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로 하는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지 못하다는 문제점도 제기된다.5. 학문중심 체육과 교육과정이 모형은 체육의 학문적 기초 위에 운동 수행과 관련된 지식과 운동의 경험 및 기본을 결합하여 체육을 접근하려는 모형이다. 이는 주로 중등학교 체육에서 효과적으로 움직이는 방법과 움직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이해하

  • 읽기•쓰기 교육
  • 이해자의 개념에 의한’과정이다. 노명완 외, 국어과교육론, 갑을출판사,1997, pp.116~121.Ⅴ. 읽기 교육의 교수․학습 전략 및 모형1. 읽기 전 전략독자는 글을 읽기 전에 글과 관련된 자신의 스키마를 활성화하고, 읽는 과정에서 글과 적극적으로 상호 작용하기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읽기 교육에서는 읽기 전 독자사고를 활성화하는 전략을 가르치고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①연상하기: 제목이나 교사가 제시한 자료에 기초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에 대하여
  • 교수․학습 목표의 달성 여부를 실제 상황 하에서 평가되도록 해야 한다.(6) 평가가 학생의 창의성과 고등 사고 기능을 향상시키고 바른 인성을 갖는데 도움이 되는 교육활동의 일환으로 이루어져야 한다.(7) 평가의 과정 그 자체가 학생의 학습과 이해력을 직접적으로 조장하고 안내하고 유도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4. 수행평가의 유형수행 평가의 유형으로는 서술형(주관식) 검사, 논술형 검사, 구술시험, 토론법, 실기 평가, 실기. 실습법,

  • 임용고사 workshop - 전반적인 개요 구성내용 분석
  • 학습방법교육학 출제흐름을 파악하라.암기보다는 개념과 원리의 이해에 충실하라.- 최근 답지의 지문이 길어졌고 단순한 내용이 아닌 비교 응용하는 문제가 출제교직과목의 기본 각론서를 충실히 공부해라.기출문제는 가장 훌륭한 교과서이다.교수- 학습의 실제에 적용될 수 있는 부분과 교육행정에서 교직 실무분야를 집중 공략해라.교육시사문제에 항상 관심을 가져라.학원강의에만 전적으로 의존하지 마라.전공 및 교육학 연간 학습계획표

  • 사회과 내용의 통합적 구성
  • 관련 분야들에서 추출된 아이디어들을 종합해서 가르쳐야 한다.② 교육과정의 적절성을 들 수 있다. 즉, 교육과정 자체가 실생활과 괴리되고, 각 학문 역시 실생활적 측면에서 상호 관련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학문들간의 연관 관계를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③ 학습자의 흥미유발을 들 수 있다. 통합된 수업은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것을 강조하고 학생의 참여와 개입을 격려하고 협동 학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의 흥미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