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과 개인차] 발달의 원리와 발달단계별 행동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인간발달과 개인차

Ⅰ. 발달심리학의 교육적 의미

Ⅱ. 발달의 일반적인 원리

1. 발달은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을 지닌다
2. 발달은 연속적으로 일어나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3.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밟는다
4.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Ⅲ. 발달단계별 행동 특성

1. 영아기 발달 특성(출생~1세)
1) 신체발달
2) 사회적 발달
3) 지적 발달
2. 유아기의 발달 특성(2~6세)
1) 신체 발달: 과활동성
2) 사회적 발달
3) 지적 발달
4) 자율성의 획득
3. 아동기의 발달 특성(6~11세)
1) 신체발달
2) 사회성 발달
3) 지적 발달
4.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12~22세)
1) 청년 전기(11~18세)
2) 청년 후기(18~22세)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인간발달과 개인차

1) 발달심리학의 교육적 의미

인간은 생명이 시작되면서부터 발달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그러므로 교실
내의 학생들 역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지속적인 변화를 거듭하고 있으며 그 결과
모든 학생들은 다른 특성(즉, 개인차)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발달적 변화와 개인차
는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결과로 형성된 것이다. 교사는 학생들의 연령에 따른
변화를 이해하고 지능, 성격, 그리고 인지양식과 같은 특성에서의 개인차 변인을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효과적으로 학생의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장애학생들이 대부분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
는 현실을 감안할 때 이들 학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도 교사는 발달적 특성과 개인차에 대한 이해가 매우 유용한 교사의
자질에 포함되어야 한다.
교육의 목적이 인간이 지닌 잠재력을 계발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를 유도하
는 것이기 때문에 발달에 관한 지식은 학습자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가장우선되
어야 할 부분이다. 즉 발달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교육 경험의 선정 및 조직, 그리
고 교육방법의 적용 등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하며 결과에 대한 평가를 위한 기준
으로서도 발달의 이해가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원리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파블로프에 따르면 인간의 발달은 환경적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하여 형성되어진다고 본다. 인간을 능동적이기보다는 수동적인 존재로 보며, 환경에 의해 결정되어지는 존재로 본다. 즉, 인간은 자신의 발달과정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 못하고 주어진 환경에 의해 통제되는 존재이다. 따라서 아동의 발달피핀에서 유전적으로 부여된 특성이나 개인차를 인정하지 않는다. 파블로프는 환경적 사건이 인간행동에 영향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발달과업 살펴보기 / 청소년기 : 피아제의 인지적 특성을 적용하여 특징 구분(형식적적 조작기), 에릭슨의 이론 적용하여 발달과업 살펴보기 / 청년기 : 직업선택과 결혼의 과업,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중년기 : 마모어의 중년의 위기 4가지, 에릭슨의 이론을 적용하여 발달과업 살펴보기 / 노년기 : 펙의 노년기 발달과업 3가지, 노년기의 특성, 노인이론 들>A. 인간행동, 발달 (인간발달의 원리 8가지와 발달개념/ 인간발달의 사회복지실천 적

  • 청주대 심리학으로의 초대(기말고사)
  • 인간을 출생부터 일생 동안 사회에 적응해야만 하는 사회적 존재로 보았다. 9주차 2교시. 성격이론과 검사1. 특질 및 기질특성이론1) 특질이론대표적인 특질이론가인 올포트는 특질을 개인으로 하여금 여러 다른 자극 또는 상황에 대해 유사한 방식으로 반응하도록 이끄는 준비된 상태로서 개인의 생각, 행동 및 감정을 결정짓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격구조라고 하였어요. 그렇군요. 그럼, 특질은 성격의 개인차의 기초가 되겠어요. 네, 맞아요. 올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원리 결정적 시기 기초성 불가역성불가역성 어릴 때 잘못 형서된 것은 나이들어 고치기 어렵다인간의 삶의 모든 시기에 걸쳐 성장하고 발달한다성격은 각 개인을 독특한 존재로 규정하며 인간관계를 형성 유지하거나 사회생활을 도모하고 환경적 요구에 적응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성격이 실재한다는 데 대한 합의는 이루어지고 있다 성격의 정의는 학자들마다 다양한 정의를 제시하고 있으며 성격을 이해하는 것은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기본

  • [인간과 교육](인간과교육)학습자인지발달이론 [장피아제]
  • 발달단계 4단계는 처음에는 생소하고 일반인들이 쉽게 관심을 갖기는 어려운 분야이지만 이 4단계를 조사하고 읽으면 읽으수록 동감하면서 빠져드는 묘한 재미가 있다. 비록 인지과정이 자발적인 과정으로서 그들 스스로 인지구조를 발달시킨다고 한것에 대한 훈련이나 연습의 효과를 무시한 것이라는 비판과 각 단계에 도달하는 연령은 개인의 경험과 문화에 따라 다르고, 행동특성의 유사성과 행동을 예측하기가 힘들다는 많은 사람들의 비판도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