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인간발달, 개인차와 학습, 학습의 원리, 교육심리학의 기능] 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최신 교육학 개론 4장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1절 교육심리학의 성격
(1) 교육, 심리학, 교육심리학
(2) 교육심리학적 측면의 분류
(3)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

2절 학습자의 특성
1) 인간 발달
(1) 피아제의 인지발달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
(3) Proud의 성격발달(정신분석) 이론
(4) 에릭슨의 사회 심리적 발달 이론
(5) 콜버거의 도덕성 발달이론
2) 개인차와 학습
(1) 지능
(2) 창의성

3절 학습의 원리와 이론
1) 행동주의
2) 인지주의

4절 교육심리학의 기능
본문내용
1절 교육심리학의 성격

(1) 교육, 심리학, 교육심리학
① 교육의 조작적 정의 :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 즉 계획된 의도
를 가지고 인간의 행동을 항상 바람직하게 변화시키려는 활동
° 교육이 변화시키려는 대상이 인간의 행동
° 교육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현상은 “변화”라는 점
° 교육에 의한 변화는 “계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
② 심리학과 교육(심리학의 이론 + 교육학의 방법론)
° 심리학은 이론적, 보편적(보편적 원리 추구) / 교육학은 실천적
(학습자 각각이 중요)
° 심리학은 가치중립적, 탈 가치적 / 교육학은 자체가 가치의 실현
을 목적으로 함(가치 지향적)
° 심리학은 특정 변인에 관심 / 교육학은 돌발적 변인에도 관심
(특정 변인만이 목적이 아님)
(2) 교육심리학적 측면의 분류....표로 되어 있음
(3)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표로 되어 있음

2절 학습자의 특성
1) 인간 발달
① 발달의 개념 : 학습자의 성장과 변화와 관련, 유전과 환경의 상호
작용으로 인한 변화
질적 + 양적 모두 포함
② 발달의 원리
° 발달은 유전(성숙)과 환경(학습)의 상호작용
°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
° 개인차(개별성)
° 일정한 순서
° 결정적 시기
° 정기적 발달
° 연령증가에 따른 발달경향의 예측 어려움
° 상호관련
③ 성숙의 개념 : 대부분 유전적으로 프로그램화 되어 있어 특정한
학습이나 훈련 없이도 일정한 연령이 되면 나타나게 되는 자연스러
운 변화, 신체적, 기능적 모두 포함
④ 성장의 개념 : 개체의 전 생애동안 일어나는 양적인 변화
⑤ 인간발달의 기제 : ° 적기성(발달의 결정적 시기)
° 기초성(초기발달의 중요성-어릴 때의 경험일수록
나중의 발달의 초석적인 의미를 지닌다.)
° 누적성
° 불가역성-결정적 시기를 놓쳤을 때, 이 후 단계에서
이에 대한 보충을 주어도 그 결함이 쉽게 회복되지
않음.
⑥ 언어발달 이론
° 촘스키의 언어발달이론 - 언어발달을 선천적, 생물학적 입장에서
이해
- 인간은 누구나 언어획득기제(LAD)라고 불리는 구조를 선천적
으로 타고남
° 렌네베르그의 언어발달이론 - 언어발달과 신경계통간에 상관관계
가 있다.
- 결정적 시기가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심리1. 시각장애의 개념2. 시각장애아의 인지 기능3. 시각장애아의 보행 능력4. 시각장애의 사회 . 심리적 영향제 14장 청각장애아의 심리1. 청각장애와 언어2. 청각장애아의 지능 발달3. 청각장애아와 인성 발달4. 청각장애와 사회성 발달5. 청각장애와 농문화제 15장 정신지체아의 심리1. 용어와 정의의 변천2. 새로운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3. 정신지체아의 특성4. 정신지체아 연구의 접근 방법5. 정신지체아의 학습이론 탐색제 16장 CAI와 정신

  • 교육과정 개발과 평가 - 개념, 역사, 경영관리와 개발모형
  • 교육과정 개발과 평가제 1장 교육과정의 의미와 개발원리1. 어원적 의미와 의미분석의 틀2. 교육과정의 의미3. 교육과정 개발제 2장 교육과정 개발의 역사ㆍ철학적 기초1. 미국의 교육과정 발전2. 한국의 교육과정 발전3. 교육과정에 대한 철학적 태도제 3장 교육과정 개발의 사회ㆍ심리적 기초1. 사회문화적 변화와 교육의 상호관계2. 지식의 본질과 범위3. 학습자 발달과 교수ㆍ학습과정제 4장 교육과정 개발의 경영관리와 개발모형1. 교육과정

  • 태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의 성장과 발달00
  • 기능도 원활해지는 동시에, 심리적 기능과 구조가 보다 높은 수준으로 진전 되어간다.제 2절 인간의 성장∙발달 원리출생, 성장, 노쇠의 과정 성장과 발달의 양상에는 일정한 규칙성과 보편성이 나타나는데 ① 연속적:출생에서 성숙에 이르기까지 연속성, 속도는 시기와 부분③ 성장률 차이:성장은 출생시에 급격한 성장을 보이지만, 그 속도가 저하되고, 청년기에 들어가서는 다시 급속한 성장④ 성장률의 개인차⑤ 성장률의 성차: 여아가 남아보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교육학적 측면에서 Poggeler는 인간성장 중에 청소년기만을 따로 떼어 개념화할 수 없으며 이것은 청소년이다라고 정의할 수도 없고, 청소년기를 단지 성취인이 되어가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고 하였다.1.청소년 규정 - 청소년보호법(최근에 개정-신법우선원칙)에 의해 19세 미만으로 통일해서 규정.1)생리심리적측면 - 사춘기에서 신체적 성장이 멈추는 시기 (내분비 발달, 성호르몬분비) -골격이나 체형이 발달함(사춘기에서 청년기까지)2)교육.심리

  • [사회복지] 태아에서 청년기까지의 생애주기와 복지실천fp
  • 교육계획안을 세울 수 있다. 영∙유아의 타고난 욕구와 흥미에 맞춰 학습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안내해주는 교사와 잘 준비된 환경이 필요함. 기능의 양적 증가 또는 복잡성을 가리키는 말로서, 영∙유아에서 성인으로 출생후 청년기에 이르기까지 신체의 크기가 증대해 가고 기능도 원활해지는 동시에, 심리적 기능과 구조가 보다 높은 수준으로 진전 되어간다.제 2절 인간의 성장∙발달 원리출생, 성장, 노쇠의 과정 성장과 발달의 양상에는 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