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DRM솔루션사례를 통한 DRM특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 론 6
1.1 연 구 목 적 6
1.2 연구 범위 및 방법 6
제 2 장. DRM 기술 7
2.1 DRM 기술의 개요 7
2.1.1 저작권 관리 기술 7
2.1.2 저작권 보호 기술 8
2.1.2 TRM 9
2.2 DRM의 구성요소 9
2.3 DRM의 기술 요소 10
2.4 DRM 시스템의 특성 분류 12
2.4.1 온라인 사용 방식과 오프라인 사용 방식 13
2.4.2 라이센스와 키분배 13
2.5 DRM 기술 동향 13
2.5.1 InterTrust 14
2.5.2 Microsoft 14
2.5.3 IBM 15
2.5.4 ContentGuard 15
2.5.5 Adobe 15
2.6 국내 DRM 시장 동향 15
제 3 장. 국내 저작권 보호업체의 DRM솔루션 사례 17
3.1 사례연구 : Digicap DRM 17
3.1.1 Digicap사의 소개 17
3.1.2 Digicap DRM 17
3.2 사례연구 : 실트로닉 테크놀러지의 RIGHTS@fer Multimedia 20
3.2.1 실트로릭 테크놀러지사의 소개 20
3.2.2 RIGHTS@fer Multimedia 20
3.3 사례연구 : 비씨큐어의 BCQRE EDS와 CQMedia 24
3.3.1 ㈜비씨규어 소개 24
3.3.2 BCQRE EDS : BCQRE의 문서보안 DRM 솔루션 24
3.3.3 CQMedia : BCQRE의 미디어 컨텐츠 보호 DRM 솔루션 26
제 4 장. DRM 솔루션 분석과 DRM 특성 분석 30
4.1 국내 DRM 솔루션 분석 30
4.1.1 SWOT 분석 30
4.2 DRM의 특성과 업계 전망 32
4.2.1 DRM의 특성 32
4.2.2 국내 DRM 업계 전망 32
제 5 장. 결 론 34
참 고 문 헌 35
- 본문내용
-
1.1 연구 목적
인터넷의 발전과 대량의 디지털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이 성숙됨에 따라 디지털 정보가 인터넷 환경에서 이용 가능한 디지털 형태로 제작되어 유통되어 감에 따라 사람들에게 사이버 공간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공하였다. 이러한 인터넷이라는 사이버 공간을 이용하여, 기존의 상거래를 편리하게 이용하려는 방법이 전자상거래이다. 향후 디지털 컨텐츠의 유통 및 사용이 일반화 될 것이며, 컨텐츠 유통시스템 구축이 매우 중요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현재의 디지털 컨텐츠 유통 체계는 저작권 및 컨텐츠 사용권, 불법재생 및 복제에 대해 무방비 상태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디지털 컨텐츠 유통에 있어서, 개별적인 컨텐츠를 보호할 수 있는 기술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기술로 DRM기술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디지털 컨텐츠 보호기술이 전자상거래의 공정성과 안전성을 유지하기 때문에 최근 핫 이슈로서 떠올라있다. 그래서 디지털 컨텐츠 보호 기술 중 하나인 DRM에 대하여 대략적으로 알아 본 후 국내 저작권 보호 업체들의 DRM솔루션에 대하여 분석하여 국내 DRM 기술의 위치와 DRM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앞으로 우리가 대처해야 할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1.2 연구 범위 및 방법
본 논문은 DRM기술에 대하여 살펴본 후 국내 저작권 보호 업체가 제공하는 DRM 솔루션을 분석하고자 한다. 5개의 장으로 구성하였다. 1장 서론에 이어 제 2장에서는 DRM기술에 대해 살펴보고, 제 3장에서는 국내 저작권 보호업체의 DRM 솔루션 사례를 살펴보고, 제 4장에서는 DRM 솔루션을 SWOT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DRM의 특성에 대하여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제 5장에서는 결론을 맺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1) 강호갑. "DRM VS. 워터마킹", 파수닷컴 R&D 센터, 2002. 4
2) 정사라, 석종원, 홍진구. "디지털 컨텐츠의 저작권 관리를 위한 워터마킹 기술", 전자통신 동향 분석 제16권 제4호 2001. 8
3) 김진상, 김선정, 최영식, 박용기. "멀티미디어 컨텐츠 전자상거래 프레임워크", 정보통신 연구 제15권 제3호 2001. 9
4) 박용기. "컨텐츠 보호기술 표준화 현황과 대응전략", TTA저널 제 74호
5) 이창열, "DRM 기술", 정보보호 학회지 제12권 제1호. 2002. 2
6) 전종민, 최영철, 박상준, 박성준. "DRM 기술 및 제품 동향 분석", 정보보호 학회지 제11권 제5호. 2001. 10
7) 김종안, 임태영, 한평회, 이상홍. "국내외 DRM솔루션 및 비즈니스 현황과MS-DRM에 관한 연구", 정보통신연구 제15권 제3호. 2001. 9
8) 박남제, 송유진. "디지털 컨텐츠 저작권 보호기술", 정보보호학회지. 2001. 10
9) 김진영. "DRM 비즈니스와 기술". Web Business 2002. 08
10) http://www.dt.co.kr/, 디지털타임스
11) http://www.etimesi.com/, 전자신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