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아이리버 기업사례 매카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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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성공한 기업의 정의
1.성공한 기업이란
2.iriver에 대해
3.iriver 성공 입증자료

Ⅱ. 디지털 시대
1.디지털 환경
2.MP3P의 등장

Ⅲ. iriver의 성공전략 (성공 스토리 라인)
1. 시대환경에 맞는 아이템 설정
2. 아웃소싱을 이용한 디자인 혁명
3. 소비자와의 피드백과 CEO의 자율적 경영
4. 현지화 전략을 통한 글로벌 경영

Ⅳ. iriver의 경쟁사
1.국내기업 (삼성, 거원)
2.국외기업 (애플)

Ⅴ. iriver의 사업전략
1. SWOT분석
2. STP전략
3. 4P분석

Ⅵ. 결론
1.iriver의 매커니즘 및 시사점
2.향후과제와 보완점
본문내용
1.성공한 기업의 정의
‘성공한 기업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선뜻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성공한 기업에 대한 막연한 개념을 명쾌하게 하기에는 부족한 것이 많기 때문이다. 그럼 그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먼저 성공한 기업의 요건에 대해 생각해 보자. 성공한 기업의 조건은 무엇일까? 높은 수익률, 매출액, 품질, 공정한 분배 등 여러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성공한 기업은 이익만을 추구하는 기업도 아니고, 그렇다고 많은 제품을 팔아서 높은 매출만을 기록하는 기업이라고 하기엔 필요충분조건이 될 수 없다. 어느 한 요소에 치우쳐서 설명하기엔 성공한 기업들의 공통분모를 아우를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런 물음에 답하고자 이번 기업사례 연구를 통해서 성공한 기업의 정의를 내리고 그에 합당한 기업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우리가 생각하는 성공한 기업이란, 소비자 만족을 통해서 높은 이윤을 창출하는 기업이라고 생각한다. 이윤추구만을 위해 무조건 The Selling Concept 으로 접근한다면 결코 장기적인 이익으로 이어질 수 없으며, 이는 곧 성공한 기업으로도 이어질 수 없다. 고객의 마음까지도 고려하는 Marketing Concept 으로 고객의 구매를 이끌어내야 재구매는 물론이고, 근본적인 기업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레인콤의 자회사 ‘아이리버’가 성공한 기업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설립 이래 6년 만에 매년 놀랄만한 성장률을 기록한 ‘아이리버’는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에 MP3 하나로 매니아 층은 물론이고 국내/국외 시장을 섭렵하고 있다. 과연 이 기업이 성공한 기업으로서 어떻게 소비자 만족을 통해 이익을 창출하게 되었는지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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