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및 적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전략적 제휴란?
1 . 전략적 제휴의 의의.
2 . 전략적 제휴의 목적.
3 . 전략적 제휴의 특징.
4 . 전략적 제휴의 유형 및 분류.

Ⅱ. 전략적제휴의 사례.
1. 성공사례.
2. 실패사례.

Ⅲ. 마케팅적 관점으로 접근하는 전략적 제휴사례 및 분석.
1.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의 유형.
2. 호텔의 전략적 제휴.
3. 전략적 제휴카드.

Ⅳ. 전략적 제휴 요건. 실패요인/성공전략
1. 전략적 제휴 및 합작투자의 배경.
2. 전략적 제휴의 필요요건.
3. 전략적 제휴의 실패원인.
4. 성공전략 제언.

Ⅴ. 전략적 제휴 적용 방안.
1. 중국 전기 압력 밥솥.
2. 항공사와 택배회사의 전략적 제휴.



본문내용
2. 실패사례

1)삼성&애플

국내 정치권과 시민단체의 무차별 삼성 때리기로 인해 애플이 결국 삼성과의 낸드 플래시 공장건설과 관련한 전략적 제휴까지 무산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애플 컴퓨터는 적대적인 수준의 국내의 반 기업 정서를 확인하고 삼성 전자와의 공조 체제를 더 이상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했으며 이러한 결정을 내린 배경에는 삼성 전자의 윤종용 부회장이 국정감사장에 불려 나가 호된 곤욕을 치르는 모습을 영국 파이낸셜 타임즈 지의 1면 톱 사진으로 실리고 전 세계에서 성공적인 기업으로 평가되고 있는 삼성의 지배구조에 대한 정치권과 시민단체의 연일 맹공을 퍼붓는 모습에 실망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삼성전자는 천문학적인 투자비를 줄일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함과 동시에 iPod nano를 앞세워 전 세계 1위의 MP3 업체에 안정적인 수요 기반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침으로 인해 향후 삼성전자의 대외신뢰도가 내려가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으며 경쟁업체에 빼앗기게 됨에 따라 앞으로의 삼성전자의 시장 점유율 하락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2)GM&대우

-제휴당시 지닌 강점과 기회
대우자동차
•정부의 중공업 합리화 조치로 인하여, 승용차 시장의 복점 체제를 통한 이익획득이 유리•대우의 강한 사업 확장의지•GM의 선진 기술 도입 기회•저렴한 임금•조립생산기술에서 쌓아온 노하우
 GM
•업계선두주자로써 다년간의 기술 노하우•풍부한 해외시장을 통한 유통로 확보용이•판매능력•기존에 획득해온 브랜드 이미지


-제휴당시 지닌 약점과 위험
대우자동차
•기술력의 취약으로 인한 낮은 품질수준•중소기업 합리화 조치에 따라 소형 상용차 생산이 기아로 일원화 되면서 소형 상용차 부문에서의 발전의 기회 상실 -중소 상공인들을 대상으로 한 영업활동에 커다란 지장과 더 불어 개도국에 대한 수출 품목이라는 점에서 수출 마케팅에 서도 제약을 받게 됨
 GM
•고임금 •미국 내 Big3의 점유율 하락•소형승용차 부문에 대한 일본의 공세에 대응할만한 기술력 및 가격경쟁력 미비


전략적 제휴 초기
60년대 말 (주)대우의 무역산업으로 출발한 후 70년대에 들어 부실기업들의 인수로 중화학 공업에 진출하면서 성장하던 대우그룹은 78년에 산업은행이 가지고 있던 지분 50%를 인수하여 자동차산업에 뛰어들게 된다. 이때의 대우와 GM과의 인수 협상에서 합작회사의 경영권은 생산, 개발. 재무 등의 6개 부문 중 전반씩 각각 3개 부문을 나누어 맡기로 한다. 이후 대우는 GM측의 경영 간섭을 받게 되고, 마찰을 빚게 되는데 대우가 신차를 개발하고 수출을 늘리려 하면, GM측은 생
참고문헌
◯ 김광호(2006). 호텔의 전략적제휴의 성공요인과 경영성과 연구.
◯ 신종원(2006).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휴카드의 사용실태에 관한연구.
◯ 권상미(2005). 제휴카드와 쿠폰 미사용으로 인한 후회감이 구매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 홍정화(2006). 패밀리 레스토랑의 제휴카드 사용경험이 재방문에 미치는영향.
◯ 장호성(2005). 항공사 제휴서비스 특징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김진경(2004). 영화관 제휴카드 서비스 이용행태와 소비자 인식이 제휴카드 만족도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 허은정(2007) 전략적 제휴카드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 김용미(2008). lg 와 필립스의 전략적 제휴
◯ Turpin(1993). Long Range Planning

◯ http://cafe.naver.com/w456.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5
◯ http://academic.naver.com/view.nhn?doc_id=7789742
◯ http://blog.naver.com/facto16?Redirect=Log&logNo=80021357500
◯ http://cafe.naver.com/investart.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983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elmut_lang&logNo=150043029367
◯ http://www.budongsancanada.com/article.php?articleID=3904&page=1
◯ http://www.navi4u.com/bbs/view.php?id=mnreview&no=80
◯ http://blog.naver.com/wkwmd88?Redirect=Log&logNo=10025989842
◯ http://blog.naver.com/auc911?Redirect=Log&logNo=10026322430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9&aid=000045077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입니다. 잘 봅니다.
  • poetb***
    (2019.05.24 18:27:0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레포트 쓰는데에 잘 참고 하였습니다
  • qwer***
    (2018.11.05 18:56:13)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과제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rry***
    (2016.04.07 01:48:19)
회원 추천자료
  • 국제M A시장을 향하여
  • 전략적 차원에서 M&A에 접근해보았다. 우선 경영의 도구로서의 M&A의 역할을 살펴보고, 이후 글로벌 시장에서의 M&A동향과 특징, 그리고 M&A 성공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나서 이러한 국제시장의 흐름이 우리기업에게 주는 시사점과 어떻게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인지, 그리고 성공적인 M&A에 필요한 요건들을 살펴보도록 하자.Ⅱ. 본 론1. M&A는 ‘경영의 목표’가 아닌 ‘경영의 도구’M&A는 ‘경영권 혹은 영업권’의 매매를 통한 기업간 결

  • 기업의 국제화 성공사례 실패사례
  • 및 배달서비스도 계획 중 3. 실패사례 3-1. 켈로그(현지화의 필요성을 알게해 준 사례이다.)켈로그의 인도 진출의 실폐 사례1980년대 말 씨리얼 제품군으로 미국 인스턴트 식품 시장의 40%를 점유. 매년 6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며 18개 국가에 20개 이상의 생산 공장을 가지고 있는 세계적인 기업이다.인도시장은 인구 약 9억5천만명이며 2억 5천만명이 중상층을 이룬다. 씨리얼 시장이 전무했기 때문에 시장가능성은 커보였다. 봄베이

  • 이마트와 롯데 마트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성공을 통한 이마트의 노하우와 자본력을 바탕으로 점포를 27개까지 개점하며 공격적 경영을 펼쳤으나, 중국 내 인지도 하락 및 영업이익 손실이 늘어나면서 이미 개설한 점포 중 상당수를 정리하기에 이르렀으며, 현재 16개 점포와 함께, 중국 100대 유통업체 순위에서도 순위 밖으로 밀려나면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한편 월마트는 세계 최대의 유통기업으로 미국에서의 성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였으나, 상당히 많은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1. 성공사례2. 실패사례VI.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1. 전자무역 인프라의 개선방안2. 전자무역의 교육 및 전문인력 양성3. 법적・제도적 활성화 방안4. 전자무역의 미래모형과 향후 모델Ⅶ. 결론키워드: 전자무역, 중소기업, e-trade, 인터넷무역Ⅰ. 서론인터넷을 이용한 거래가 활성화 되면서 국제무역의 거래방식도 커다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특히 인터넷의 확산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을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사례 및 성공 ㆍ실패요인1. 성공사례 및 요인분석1) 유통왕국을 꿈꾸는 롯데(LOTTE)’(1) 기업소개롯데마트는 우리나라의 3대 대형마트 중 하나로 2013년 기준으로 244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처음 개장할 당시 ‘롯데마그넷’ 이라는 이름으로 출발하였고, 2002년 6월부터 현재의 사명 ‘롯데마트’로 변경하였다. 롯데마트는 경영이념으로 ‘NO.1 customer’를 표창하며 회사의 주인은 고객이라는 고객 최우선 중심을 원칙으로 하며 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