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전자의 현황분석과 구조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4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 선정 배경과 목적

Ⅱ. 삼성전자 일반현황 분석
1. 기업 개요
2. 주주 구성
3. 주요 사업과 제품
4. 연혁

Ⅲ. 환경 분석
1. 산업의 동향
1) 세계 전자산업 동향
2) 국내 전자산업 동향
3) 국내 기업들의 동향
2. 산업 경쟁 상황
3. 산업의 트랜드
1) 사회 / 문화적
2) 정치 / 법적
3) 기술 / 과학적
4. 협력 업체
5. 경쟁 업체와 경쟁력 분석
1) 반도체
2) 핸드폰
3) 생활 가전
6. 기업 구조
7. 기업 문화

Ⅳ. 조직 능력 분석
1. 디지털미디어 총괄
2. 정보통신 총괄
3. 생활 가전 총괄
4. 반도체 총괄
5. LCD 총괄

Ⅴ. 경영자 분석

Ⅵ. 삼성의 핵심 역량
1. 경영자의 리더십과 오너경영
2. 체계적 인재관리와 평가시스템
3.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
4. 브랜드 관리
5. 재고관리(SCM)

Ⅶ. 전략적 이슈
1. 핵심 역량의 다각화
2. Market Driver
3. R&D
4. 글로벌 기업 BRICs
5. IT SoC
본문내용
Ⅰ. 기업 선정 배경과 목적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을 꼽으라 하면 어느 누구나 삼성을 꼽을 것이다. 어느 샌가 삼성이란 그룹은 한국을 움직이는 거대한 그룹이 되었다. 10년 전에는 총 자본액 규모가 7.3조원으로 전체 상장사의 10.3%를 차지했으나 이제는 22.4%를 차지하게 하였으며, 연간 수익은 15.7조원에 달한다.(2004년 기준) 명실상부한 한국의 대표적인 기업이며, 이제는 세계적인 기업이 된 것이다.

삼성이란 브랜드의 가치는 2005년 현재 149억 달러 세계 20위에 오른다. 이는 삼성이란 그룹의 브랜드 가치가 아니라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라고 해야 맞는 말이다. 실제로 삼성이란 브랜드 이름으로 해외에서 활동하는 기업은 삼성전자이다. 다른 삼성의 계열사에서 삼성이란 브랜드 이름으로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구조본부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삼성이란 브랜드 이름을 삼성전자가 대표하고 있는 것이다.
삼성전자가 2004년의 15조원의 수익을 낼 때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은 12조, 당기순이익은 10조원에 달했다. 이때 많은 세계의 전자 업체들이 불황을 겪고 저조한 이익 내지는 손실을 냈을 때 삼성전자는 세계의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많은 부분들이 반도체 사업부문과 핸드폰 사업의 성공이라고들 하였지만 과연 어떻게 삼성전자가 그러한 성공을 이루어 냈고, 무엇이 그 핵심 역량이었는지 알고 싶었다. 또한 삼성전자의 성공이 계속 이어질 수 있을지 삼성 전자의 현황분석과 구조분석 등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삼성의 스타 CEO', 홍하상, (주)비전코리아, 2005
• '삼성전자 왜 강한가'. 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팀, 한국경제신문, 2002
• '글로벌 경쟁변화와 대.중소기업 IT혁신전략 컨퍼런스' 中 삼성전자 SCM사례, 삼성전자, 2005. 7. 6
• 2006하반기 산업전망 中 반도체 부문, 우리투자증권, 2006
• 정보통신산업동향, 신성장산업연구소, 오정숙, 2005
• 메리츠 증권 산업분석 보고서 中 핸드폰 산업, 2004. 11, 2005. 1
• 삼성 VS 소니 : 영원한 동반이자 적인 두 라이벌 / 김병욱 저 서울미디어 2006
• 이건희 개혁 10년 : 삼성 초고속 성장의 원동력 / 김성홍 우인호 김영사 2003
• 삼성전자 홈페이지 http://www.sec.co.kr/
• 삼성전자 사업 보고서
• 삼성전자 애뉴얼 리포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삼성전자 기업분석연구
  • 경영학원론 기업분석연구 기업 분석 연구자료INDEXⅠ.삼성전자의 일반현황 분석1. 삼성전자의 기업개요2. 주주 구성3. 주요사업과 제품4. 연혁5. 경영이념 및 비전Ⅱ.삼성전자의 환경분석1. 세계시장에서의 위치2. 부채현황 분석3. 재무상황 분석Ⅲ.삼성전자의 조직능력 분석1. 인재확보 전략2. 사원관리 전략Ⅳ.삼성전자의 경영자 분석Ⅴ.삼성전자의 조직구조 분석1. 삼성전자의 경영구조 분석2. 삼성전자의 강점3. 삼성전자의 약점Ⅵ.삼성전

  • [경영학 원론] 기업 연구 분석 -삼성전자
  • 경영학원론 기업분석연구 기업 분석 연구자료☑ 2차 보고서INDEXⅠ.삼성전자의 일반현황 분석1. 삼성전자의 기업개요2. 주주 구성3. 주요사업과 제품4. 연혁5. 경영이념 및 비전Ⅱ.삼성전자의 환경분석1. 세계시장에서의 위치2. 부채현황 분석3. 재무상황 분석Ⅲ.삼성전자의 조직능력 분석1. 인재확보 전략2. 사원관리 전략Ⅳ.삼성전자의 경영자 분석Ⅴ.삼성전자의 조직구조 분석1. 삼성전자의 경영구조 분석2. 삼성전자의 강점3. 삼성전자의

  • [첨단경영전략] 삼성전자에 관하여..
  • 목 차서 론기업선정 배경기업현황 분석결론삼성전자의 앞으로 전략방향 제시본 론성공요인 분석경영구조각 사업별 경영전략과 문제점연구개발 전략문제점 분석기업적 측면사업적 측면기업선정 배경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기업이 된삼성전자의 이러한 빠른 성장과 주목할만한성공적 결과들 뒤에는 이 기업의 경영전략 및조직 구조에 있어서 다른 기업들과는 차별화된어떠한 특징들이 있으리라는 판단이 되어진다.하지만 삼

  • [경영학] 삼성 SDI 기업 분석
  • 경영학 삼성 SDI 기업 분석목차1. 삼성 SDI 일반 현황 분석* 삼성 SDI의 기업개요* 모기업 삼성전자의 해외진출 현황* 삼성 SDI 연혁* 삼성 SDI 주력 산업의 특성Ⅰ. 영업의 개황Ⅱ. 회사의 개황Ⅲ. 영업의 경과 및 성과Ⅳ. 모회사자회사 및 기업결합 사항 등Ⅴ. 최근 3년간 영업실적 및 재산상태Ⅵ. 회사가 대처할 과제Ⅶ. 이사 및 감사의 현황Ⅷ. 대주주 현황Ⅸ. 회사, 회사 및 자회사 또는 회사의 자회사의 타 회사에 대한 출자현황 Ⅹ. 주요 채권

  • [경영학 원론] 기업 연구 분석 -삼성전자
  • 2007년 5월경영학 원론 기업 연구 분석3차 보고서목 차 Ⅰ. 연구 기업 선정 및 배경Ⅱ. 삼성전자의 일반현황 분석 Ⅲ. 삼성전자의 환경 분석Ⅳ. 삼성전자의 조직능력 분석Ⅴ. 삼성전자의 경영자 분석Ⅵ. 삼성전자의 조직구조Ⅶ. 삼성전자의 전략적 이슈Ⅷ. 삼성전자의 향후 전략 방안 제시*/9연구 기업 : 삼성전자 주식회사 Ⅰ. 연구 기업 선정 및 배경첫째,대학생들이 가장 취업을 선호하는 기업에 삼성전자가 매년 1위 차지 참고 1   잡코리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