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전자의 현황분석과 구조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4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기업 선정 배경과 목적
Ⅱ. 삼성전자 일반현황 분석
1. 기업 개요
2. 주주 구성
3. 주요 사업과 제품
4. 연혁
Ⅲ. 환경 분석
1. 산업의 동향
1) 세계 전자산업 동향
2) 국내 전자산업 동향
3) 국내 기업들의 동향
2. 산업 경쟁 상황
3. 산업의 트랜드
1) 사회 / 문화적
2) 정치 / 법적
3) 기술 / 과학적
4. 협력 업체
5. 경쟁 업체와 경쟁력 분석
1) 반도체
2) 핸드폰
3) 생활 가전
6. 기업 구조
7. 기업 문화
Ⅳ. 조직 능력 분석
1. 디지털미디어 총괄
2. 정보통신 총괄
3. 생활 가전 총괄
4. 반도체 총괄
5. LCD 총괄
Ⅴ. 경영자 분석
Ⅵ. 삼성의 핵심 역량
1. 경영자의 리더십과 오너경영
2. 체계적 인재관리와 평가시스템
3.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
4. 브랜드 관리
5. 재고관리(SCM)
Ⅶ. 전략적 이슈
1. 핵심 역량의 다각화
2. Market Driver
3. R&D
4. 글로벌 기업 BRICs
5. IT SoC
- 본문내용
-
Ⅰ. 기업 선정 배경과 목적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을 꼽으라 하면 어느 누구나 삼성을 꼽을 것이다. 어느 샌가 삼성이란 그룹은 한국을 움직이는 거대한 그룹이 되었다. 10년 전에는 총 자본액 규모가 7.3조원으로 전체 상장사의 10.3%를 차지했으나 이제는 22.4%를 차지하게 하였으며, 연간 수익은 15.7조원에 달한다.(2004년 기준) 명실상부한 한국의 대표적인 기업이며, 이제는 세계적인 기업이 된 것이다.
삼성이란 브랜드의 가치는 2005년 현재 149억 달러 세계 20위에 오른다. 이는 삼성이란 그룹의 브랜드 가치가 아니라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라고 해야 맞는 말이다. 실제로 삼성이란 브랜드 이름으로 해외에서 활동하는 기업은 삼성전자이다. 다른 삼성의 계열사에서 삼성이란 브랜드 이름으로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구조본부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삼성이란 브랜드 이름을 삼성전자가 대표하고 있는 것이다.
삼성전자가 2004년의 15조원의 수익을 낼 때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은 12조, 당기순이익은 10조원에 달했다. 이때 많은 세계의 전자 업체들이 불황을 겪고 저조한 이익 내지는 손실을 냈을 때 삼성전자는 세계의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많은 부분들이 반도체 사업부문과 핸드폰 사업의 성공이라고들 하였지만 과연 어떻게 삼성전자가 그러한 성공을 이루어 냈고, 무엇이 그 핵심 역량이었는지 알고 싶었다. 또한 삼성전자의 성공이 계속 이어질 수 있을지 삼성 전자의 현황분석과 구조분석 등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 '삼성의 스타 CEO', 홍하상, (주)비전코리아, 2005
• '삼성전자 왜 강한가'. 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팀, 한국경제신문, 2002
• '글로벌 경쟁변화와 대.중소기업 IT혁신전략 컨퍼런스' 中 삼성전자 SCM사례, 삼성전자, 2005. 7. 6
• 2006하반기 산업전망 中 반도체 부문, 우리투자증권, 2006
• 정보통신산업동향, 신성장산업연구소, 오정숙, 2005
• 메리츠 증권 산업분석 보고서 中 핸드폰 산업, 2004. 11, 2005. 1
• 삼성 VS 소니 : 영원한 동반이자 적인 두 라이벌 / 김병욱 저 서울미디어 2006
• 이건희 개혁 10년 : 삼성 초고속 성장의 원동력 / 김성홍 우인호 김영사 2003
• 삼성전자 홈페이지 http://www.sec.co.kr/
• 삼성전자 사업 보고서
• 삼성전자 애뉴얼 리포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