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전략적 제휴의 실패요인 및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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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전략적 제휴란?
1 . 전략적 제휴의 의의
2 . 전략적 제휴의 목적
3 . 전략적 제휴의 특징
4 . 전략적 제휴의 유형 및 분류

Ⅱ. 전략적제휴의 사례.
1. 성공사례
2. 실패사례

Ⅲ. 전략적 제휴 요건. 실패요인/성공전략
1. 전략적 제휴 및 합작투자의 배경
2. 전략적 제휴의 필요요건
3. 전략적 제휴의 실패원인
4. 성공전략 제언
본문내용
③품질시스템
포드사는 헤르모실로 프로젝트에 마쓰다사의 품질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했다. 이 결정은 다음과 같은 가정에 따른 것이다.
첫째, 마쓰다사의 어떠한 부품에도 결함이 없을 것이다. 둘째, 마쓰다사의 기계 설비 및 생산공정에 있어 흠이 없을 것이다. 셋째, 부품은 JIT(jnst-in-line)방식으로 공급될 것이며, 부 품에 대한 검사가 필요 없을 것이다.
헤르미실로 공장의 기초 조직단위 15명 이내로 구성된 작업조다. 기술자들은 조립과정에 따라 다양한 작업조에 포진되었으며, 각 작업조는 자신들이 맡은 분야, 즉 차제, 전기 시스템, 엔진, 에어컨, 프레임 용접 등에 대해 전적인 책임을 진다. 가장 노동집약적인 공정 분야는 내장과 최고 조립이다. 또한 재무 원가분석, 구매 등의 업무를 지원하지 위한 전문가가 각 작업조에 편성되었다.
마쓰다사는 포드사 핵심 관리그룹을 훈련시킴으로써 포드사가 마쓰다사의 품질 시스템을 헤로모실로 공장에 도입하는 것을 도왔다. 또한 헤르모실로 공장에서 문제가 발생되었을 때 참고할 수 있도록 마쓰다사는 포드사에게 히로시마 공장의 전 제조공정 과정을 비디오를 찰영하는 것을 허락한다. 물론 처음에는 마쓰다사는 이 제안에 대해 거부 반응을 나타냈다. 또한 포드사는 자산의 엔지니어들을 히로시마 공장에 파견하여 조립공정의 전 과정을 기록으로 남기게 했다. 따라서 일부 공정을 제외한 작업배치, 작업순서, 기계 설비 및 장비 등에 대한 상세하고 정확한 기록이 만들어졌다.
마쓰다사는 생산공정의 전 분야에 걸쳐 품질관리 측정이 이루어지도록 했다. 그리고 부속품 공급자들로 하여금 무결함의 부품을 공급하도록 관리하는 것 또한 마쓰다사의 총체적 품질프로그램의 핵심이다.

④ 종업원 훈련
무결점의 자동차를 제조할 수 있는 숙련 노동력의 육성을 위한 국제적인 훈련 프로그램에 막대한 투자가 이루어졌다. 고용된 종업원들은 잘 교육되어 있었으나(대부분의 종업원들이 최소한 고등학교는 졸업했음), 현장경험이 없었다.
채용된 종업원들은 멕시코를 비롯한 4개국에서 그들의 기술수준과 직접에 따란1개월~1년까지 교육훈련을 받았다. 강의와 실습을 통해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높였다. 그리고 훈련 프로그램의 종료는 공장설비의 완료와 일치되게끔 계획했다.
마쓰다사의 지원으로 221명의 헤르모실로 공장 종업원들이 마쓰다사의 히로시마 공장에서 연수를 받았다. 특히 집중적인 현장실습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그들은 헤르모실로 공장으로 되돌아와서 마쓰다사와 똑같은 생산방식으로 자동차를 만들어 낼 수 있게 외었다. 헤르모실로 공장의 기술진들 또한 마쓰다사의 감독 훈련 프로그램에 참석했으며, 생산공정 엔지니어들은 차체 제조 전 과정에 걸쳐 교육을 받았다.

3) 프로그램 관리

1983말 포드사 북미자동차운영본부의 부사장은 헤르모실로 프로젝트의 활동 전반을 조정하기 위한 프로그램 관리방식의 도입을 위해 소규모의 프로그램 관리그룹(PROGRAM MANAGEMENT GROUP)을 결성하기로 결정했다. 프로그램 관리 개념의 첫 실험대상이 된 프로젝트에서의 교훈은 나중에 포드사의 여타 개발프로젝트에 참고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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