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IPTV 경쟁전략분석 및 비즈니스모델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1.1 연구문제 ………………………………………………………………… 8

II. IPTV 서비스 개요
2.1 정의 및 특성 …………………………………………………………… 9
2.2 서비스 현황 …………………………………………………………… 11

III. IPTV 산업구조 및 변화
3.1 산업구조 ………………………………………………………………… 13
3.2 국내 IPTV 경쟁 구도의 변화
3.2.1 국내 IPTV 사업자 진행 현황 ……………………………………… 14
3.2.2 IPTV 사 경쟁 구도의 변화 ………………………………………… 15
3.2.3 양방향 서비스 활성화 ………………………………………………… 17
3.2.4 온라인 시장과의 결합 수준 조정 …………………………………… 19

IV. 해외 IPTV 사례
4.1 세계 IPTV 시장 현황 ………………………………………………… 21
4.2 프랑스 FT 社 소개 …………………………………………………… 23
4.3 경쟁전략 및 성과 ……………………………………………………… 24
4.4 일본 IPTV 사례분석 요약 …………………………………………… 25

Ⅴ. IPTV 수익 모델
5.1 IPTV 기본 수익모델 …………………………………………………… 28
5.2 IPTV 광고 수익모델 …………………………………………………… 29
5.3 IPTV B2B 수익모델 …………………………………………………… 31
5.4 사업자 관점의 IPTV 전략 …………………………………………… 33
5.5 사업 모델 수립 전략 …………………………………………………… 34
5.5.1 제품전략 ………………………………………………………………… 34
5.5.2 가격전략 ………………………………………………………………… 36
5.5.3 유통전략 ………………………………………………………………… 37

Ⅵ. 결 론
6.1 연구결과 요약 …………………………………………………………… 38
6.2 연구의 한계점 …………………………………………………………… 39

참 고 문 헌

ABSTRACT
본문내용
IPTV 서비스가 아직도 초기 진입단계에 머무르고 있는 가운데 서비스와 관련한 시행령 마련, 사업자 또는 산업적 관점 등에 대한 논의와 연구는 많았지만 수익모델에 관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았다. IPTV는 일방적인 미디어에서 고객 참여가 가능한 ‘양방향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 의미가 얼마나 무수한 가능성을 열어주는 단어인지 아직 누구도 정확히 답변할 수 없다. 새로운 패러다임의 발견이 필요하고 그 검증을 위한 시간, 공간적 투자가 필요하다. 아직은 ‘고객이 원하는 것’ 의 단정이란 추측일 뿐이며 뉴미디어를 끌어가는 초기 탐험가들은 고객을 학습시키고 어우르고 달래며 시장 형성을 해야하는 단계이다.
기업은 ITPV를 매개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려 하고 또한 그것이 고객이 뉴미디어 사업자간 기초적인 커뮤니케이션이며 재투자 및 공익을 위한 선행과제라 보고 있다. 과연, 무엇이 신문, 공중파TV, 종합유선방송사업자 등 기존 매체에 익숙한 고객의 지갑을 열게 할 것인가? 나아가 IPTV,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위성방송사업자 등이 함께 공생할 수 있는 전략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다채널, 양방향성이라는 IPTV의 특성을 살려 궁극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창출하고 나아가 날로 발전하는 뉴미디어에 기대하는 잠재적 새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참고문헌
이경남(2008. 3), “IPTV와 광고 수익 모델”, 정보통신정책,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함창용 외(2008. 9), “IPTV시장의 국내외 현황 및 시사점”, KISDI 이슈리포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OECD(2007. 12), IPTV: Market Development and Regulatory Treatment
Ovum(2007. 8), Asian telco investment strategies
강승구(2006), [IPTV 콘텐츠 확보 방안과 비즈니스 전략], 한국 언론학회 세미나IPTV정착 방안 모색을 위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KT 면접 최종합격자의 면접질문 모음 + 합격팁 [최신극비자료]
  • 경쟁사)도 지원하셨겟네요?네 면접관님!.(3초 정적을 통해 이목을 집중시킨후)네 00직무를 일하고싶은 다른곳을 모두썼습니다. 그러나 제가 진정 원하는 업무는090사의 SCM및 M&A 계측 제어기술 / 영업관리왕 /공정 설비유지를 위해 지속적인 업무수행입니다. 왜?전략 + 1α제가 배운 전공지식과 저의 경험을 가장 잘 발휘 할 수 있는 직무는 환경안전관리자/공정기술00엔지니어 직무이기에 00의 00의 기술발전과 장비개선에 힘쓰고 싶어서 엔지니어에 지

  • 국내 온라인게임 산업의 현황과 특징, 사회적 현상, 문제점 및 게임산업의 향후 전망
  •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3D 입체영상이 보편화되기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최근 관련 기술의 발전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3D 입체영상의 완전한 정착을 위해서는 기존 방송 기술의 범위를 넘어서 광학기술 및 휴먼 팩터 기술 등에 대한 다양한 연구도 수반되어야 하는 등 보다 폭 넓은 연구 활동이 진행돼야 할 것이다.(4) 생명공학기술인공지능기술은 컴퓨터를 사용하여 인간의 지능을 모델링하는 기술이다. 컴퓨

  • [국제경영](주)SM엔터테인먼트 국제경영사례
  • 및 전략적 제휴업체 등과 공동으로 다른 인터넷 사이트와는 차별화된 수익모델을 가진 Total Entertainment Online Company로 성장하고 있다. 인터넷 사업의 특성은 아날로그사업과 대비하여 기본적으로 무엇이든지, 언제든지, 어디서든지에 더하여 누구든지 라는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네트워킹에 의해 24시간 접근 가능하게 됨으로써 기업과 이용자가 즉각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요구한다는 특징이 있다. 온라인 토털 엔터테인먼트

  • [경영학] 네이버 NAVER 성공사례 분석
  • 연구원  산업분석1) 동종기업간의 경쟁① 네이버는 1위 : 기존 기업 간 경쟁수준은 매우 높지만, 이미 대다수가 인터넷을 사용하여 인터넷 사용인구의 증가폭은 둔화되고 있다. 즉 더 이상의 새로운 고객의 발생이 기대되지 않고, 점차 포털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모델이 자리 잡아 수익이 발생하기 시작하면서 이를 놓치기 않기 위한 기업들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또한 인터넷 사업은 초기에 정보처리 기술과 같은 연구개발에 막대한 투자비용

  • 온라인 게임의 미래
  •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3D 입체영상이 보편화되기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최근 관련 기술의 발전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3D 입체영상의 완전한 정착을 위해서는 기존 방송 기술의 범위를 넘어서 광학기술 및 휴먼 팩터 기술 등에 대한 다양한 연구도 수반되어야 하는 등 보다 폭 넓은 연구 활동이 진행돼야 할 것이다.(4) 생명공학기술인공지능기술은 컴퓨터를 사용하여 인간의 지능을 모델링하는 기술이다. 컴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