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논문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 img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에 대하여 연구하여 작성한 논문입니다1.연구의 배경2.연구의 목적3.국내 물류업계 상황4.연구결과 분석5.결론6.참고문헌국내 물류업계의 현상황과 이에 대한 결과분선을 통한 개인적인 시각에서 바라본 해당 문제에 대한 타개책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1. 연구의 배경산업혁명이 등장할 때마다 물류 혁신이 있었고 이후 등장한 제4차 산업혁명으로 ‘로지스틱스 4.0’이라는 새로운 물류 혁명이 발생하고 있다. 제4차 산업혁명은 2016년 다보스 포럼의 의장인 클라우스 슈밥이 “ICT 융합의 시대가 왔다”라는 의제를 시작으로 제4차 산업혁명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래했다고 말하였다. 2016년 다보스 포럼에서 나온 제4차 산업혁명이라고 정의한 핵심기술들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기존에 제3차 산업혁명에서 등장하지 않았던 혁신적인 기술이며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이라고 부르며 다른 나라(영국, 미국, 프랑스 등)에서는 통칭 4IR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이라고 불린다. 일각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이 아닌 제3차 산업혁명시대의 연장이라는 반박 의견이 있다. 제3차 산업혁명은 컴퓨터와 인터넷 기반의 지식정보 혁명으로 제4차 산업혁명과 비슷한 점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세계 경제 포럼에서 내놓은 결과와 최근 발생한 추세와 연구결과 등 다양한 요인을 놓고 분석해 보았을 때 제3차 산업혁명의 연장이 아닌 제4차 산업혁명으로 진입하고 있는 시대적인 변화가 다가오고 있다고 학계와 산업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주장하고 있다. 한편, 물류업계는 다가오는 제4차 산업혁명을 로지스틱스 4.0으로 규정하며 관련 장비 도입과 기술 개발에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다. 아직은 제4차 산업혁명의 초기단계이지만, 현재까지 진행된 혁신은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쳐 기존에 인간이 하는 일들을 기계가 대체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여 기업의 생산성이나 경쟁력이 증가하는 등 다양한 부분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제4차 산업혁명 속에서 탄생한 기술들이 물류업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하여 고찰하고 분석을 해 볼 필요가 있겠다.삼정KPMG:https://kpmg.com/kr/ko/home/media/press-releases/2021/11/press-releases-18.html국가물류기본계획:http://www.nlic.go.kr/nlic/policyPlanDt.action?fldLawRefSeq=427&command=VIEW권역간 물동량:http://27.101.208.226/nlic/frontMap.action국내 유통산업물류산업 현황:https://www.reportshop.co.kr/biz/992062국내 유통산업물류산업 현황:https://www.kl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3794제4차 산업혁명 적용사례 시사점:https://www.reportshop.co.kr/rpts/1615140물류산업 성장:https://www.cargo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289통계청 보도자료:https://kostat.go.kr/boardDownload.es?bid=238&listno=416065&seq=14

    2023.10.18 / 20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물류 , 4차산업혁명 , 제4차 산업혁명에
  • 할인img
  • [논문] 전사적자원관리의 발전과정과 발전방향 제안 19page
  • 전사적자원관리의 발전과정과 발전방향 제안ERP 시스템의 발전과정은 단계별로 발전되어 왔다. 제1단계로서 1970년대 MRP(자재소요계획 :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의 발전과 제2단계로서 1980년대 MRP II(제조자원계획 : Manufacture Resource Planning)의 발전과 제3단계로서 1990년대 이후 ERP(전사적자원관리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발전과 4단계로서 2000년대 이후 확장형ERP(Extended Enterprise Resource Planning)로 발전되어 왔으며 앞으로의 발전방향은 기업 간의 업무통합을 지향하는 이비즈니스(e-Business)로 발전될 것이다. 가트너그룹에 의하면 전사적자원관리(ERP)란 기업 내의 업무기능들이 조화 있게 발휘되도록 설계된 애플리케이션들의 집합으로 차세대의 업무시스템이라고 했다. Arthur Anderson에 의하면 이비즈니스는 정보기술과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제품, 용역, 정보, 지식의 상호교류를 개선하는 것이라고 했다. 또한 Turban에 의하면 이비즈니스는 가장 광범위한 전자상거래라고 했다.요약목 차Ⅰ. 서론Ⅱ. MRPⅢ. MRP Ⅱ3.1 MRP II 출현의 배경3.2 MRP(MRP-I)와 MRP-II의 차이점Ⅳ. ERP4.1 ERP의 정의참고문헌손영욱(1998), “정보시스템의 상황변수, 아웃소싱, 성과간의 관계연구”, 영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송신근(1999), “회계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결정요인과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중소기업청 공보담당관실(2002), 중소기업 IT화 지원, 성공적으로 추진중“, 중소기업청 보도자료.산업자원부 공보관실(2001), 중소기업의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ERP) 도입효과 커“, 산업자원부 보도자료.김병회(1995), “조직상황에 따른 정보특성과 사용자 참여가 회계정보시스템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송신근천면중(2000), “회계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성공요인 효과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이석준(2001), “ERP시스템 구현의 핵심성공요인과 활용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경영정보학연구.김영렬, 한대문, ERP전략 & 회계정보시스템(SAP R/3 시스템 활용), 한올출판사, 2008류중경, ERP및 e-ERP 구축 방법, 삼양미디어, 2003이홍구, CRM 도입에 관한 사례 연구, 산업경영연구, 청주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2002

    2021.07.03 / 19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방향 발전 , 발전방향 기업 , [논문] 전사적자원
  • 할인img
  • [논문] Auction의 e- business 모델링 분석에 의한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 29page
  • 인터넷이 도입 되면서 우리의 삶에는 혁신이 일어났다. 우리의 삶은 전과 다르게 매우 편리해졌고, 여러 가지 편리한 것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인터넷 쇼핑몰은 대중적이고 우리의 삶에 많은 연관이 있다. 인터넷 쇼핑몰은 여러 가지 장점과 특징 그리고 자신만의 특별한 전략을 갖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부족함을 갖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므로 옥션의 컨셉과 전략을 배울 필요가 있다. 옥션과 인터넷 쇼핑몰이 잘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 옥션은 인터넷 쇼핑몰과 비교해 보았을 때 광범위하다. 광범위하지만 이 광범위한 것 안에서 옥션의 색을 따라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할 수 있고 소비자를 자신의 충성고객으로 유도할 수 있다.- 목 차 -제 1장 서론제 1절 연구의 필요성 3P제 2절 연구의 목적 4P제 3절 연구의 범위 5P제 2장 인터넷 쇼핑몰의 이론적 배경 연구제 1절 인터넷 쇼핑몰에 관한 연구 6P제 3장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요인 연구제 1절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요인 11P

    2021.07.03 / 29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옥션 쇼핑몰 , 연구 인터넷 , [논문] Aucti
  • 할인img
  • [논문] ERP도입 사례연구 (GS홈쇼핑) 32page
  • Ⅰ. 서론Ⅱ. ERP의 개념1. ERP 탄생배경2. ERP 란?3. ERP 시스템의 도입효과4. ERP 시스템 도입의 한계 및 문제점Ⅲ. 홈쇼핑의 특성과 GS홈쇼핑 소개1. 홈쇼핑의 특성2. GS홈쇼핑 소개Ⅳ. GS홈쇼핑의 ERP구축 사례1. GS홈쇼핑의 ERP 개요2. ERP 구축내용Ⅴ. 결론Ⅵ. 참고문헌 Ⅰ. 서론 다들 한번쯤 보셨을법한 TV홈쇼핑 광고를 보면 사회자가 나와서 하는 말이‘오늘만 특별한 가격 XX원에 모시겠습니다.’, ‘전화가 폭주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회는 흔치 않습니다. 자, 마지막 5분 남았습니다.’ 등의 온갖 감언이설로 홈쇼핑 업체들은 소비자를 유혹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속는 줄 알면서도 홈쇼핑의 매력에 빠져 휴대전화나 수화기를 손에 든다.이런 것을 보면 홈쇼핑 업체들의 마케팅 전략은 매우 뛰어나다고 여겨진다. 하지만 이러한 충동구매 후 가슴앓이 하는 것은 소비자들뿐 아니라 홈쇼핑 업체 또한 그러한 것 같다.끝없는 가격과 제품 경쟁, 새로운 경쟁자의 등장에 대한 불안감, 언제 닥칠지 모르는 기업 환경의 변화 등 끊임없는 변화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지금도 몸부림을 치고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Ⅵ. 참고문헌 잘나가는 기업 경영비법은 있다, 영진미디어, 2005유비쿼터스 혁명과 방송보도, 博英社, 2007ERP연구회 SAP혁명 대청, 1997ERP 제품 선정을 위한 평가 방법 개발, 대한설비관리학회지한국경제신문디지털타임스파이낸셜뉴스ISQR(아이에스큐알)

    2021.07.03 / 32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기업 홈쇼핑 , 사례 GS홈쇼핑 , [논문] ERP도입
  • 할인img
  • [논문]㈜한국스마트카드의 e비즈니스 모델 분석 및 산업현황 24p
  • ㈜한국스마트카드의 e비즈니스 모델 분석 및 산업현황요 약본 논문은 글로벌 e비즈니스 강의 시간에 배운 e-비즈니스 전략 및 모델의 강의를 기초로 작성한 논문이다. IT기술의 발전으로 기업들은 e비즈니스 도입을 통해 사업 분야를 더욱더 확대 시키고 있고 많은 기업들 중에 교통과 카드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한국스마트카드의 e비즈니스 모델링 분석을 통해 한국스마트카드의 6c전략과 e비즈니스 모델링을 분석한 결과 앞으로 한국 스마트카드의 e비즈니스 모델링은 multi-service provider로 나아가야 할 것이며 스마트카드는 모든 산업 분야에서 사용가능한 one카드 시스템 개발을 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 하였다.목 차Ⅰ. 서론 3pⅡ. 이론적 배경3p1. E-Business의 확산과 화폐의 발전2. 전자화폐란Ⅲ. 스마트카드란 7p1. 스마트카드의 정의참고문헌전자화폐의 국내외 동향과 전망 (동국대학교 정보산업학과 송유진 저)2010 여름호 버스교통e-Business에서의 사적 전자화폐 연구 주요 마일리지 시스템 특성 비교를 중심으로2004 (박승봉 외 3명 저)e비즈니스를 위한 전자결제시스템 활용에 관한 연구 (홍익대 정보대학원 이진수 저)교통분야 선불카드 현황 및 전망 (이승우 전문연구역 저)스마트카드 산업 현황 및 전망 (㈜CNS 공동현 저)전자화폐 도입에 따른 문제점에 대한 연구 (조권익 저)㈜한국스마트카드 네이버 지식백과위키백과e비즈니스 - (아더앤더슨 저) e비즈니스 노트 - (배경율 저)

    2021.07.03 / 24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스마트 카드 , 비즈니스 e비즈니스 , [논문]㈜한국스마트
  • 할인img
  • [논문] 기업의 조직문화가 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 16p
  • Ⅰ. 서론1. 연구목적Ⅱ. 이론적 배경1. 기업문화 개념2. 기업문화에 대한 관심과 발전3. 기업문화 형성과정4. 기업문화의 구성요소Ⅲ. 기업문화와 조직의 활성화1. 기업의 활성화 요인2. 기업활성화의 7C 모형3. 새로운 기업문화의 개발Ⅳ. 기업문화에 따른 구성원의 태도 및 행동1. 직무만족2. 조직몰입3. 기업문화유형에 따른 구성원의 태도 및 행동V. 결 론1. 연구목적조직문화에 관한 연구가 최근에 걸쳐 간헐적으로 이루어진 것은 개념적 정의가 통일되지 못하였고 모든 변수를 망라하고 있는 조직문화를 측정하고 통제하기가 쉽지 않을 뿐 아니라 변수들 사이의 인과관계를 파악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러 연구나 저서에서 조직의 특성을 논할 때 조직문화를 배제하고 연구 변수들의 인과관계와 조직성과를 관련짓는데 한계가 있다는 데 대체적으로 공감하고 있다. 이러한 지적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조직문화와 조직성과, 혹은 다른 변수들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시도는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다. 그런데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가운데 인적자원의 운용방식이 이직, 생산성 및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Huselid, 1995)은 조직문화와 인적자원의 관계가 상당히 밀접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인적자원관리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면 조직과 종업원들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데 많은 학자들이 동의하고 있다(Cappelli and Singh,1992). 우수한 조직의 적극적인 HRM 관행과 이것을 만들고 종업원이 참가하여 임파워먼트를 가지도록 하는 직무재설계, 팀 베이스 생산시스템, 종업원훈련, 성과급 보상 등이 조직성과를 향상시킨다는 실증적 연구는 광범위한 인정을 받고 있다. 그러나 많은 연구자들이 조직문화와 구성원간의 적합성이 조직몰입, 만족, 그리고 직무성과를 증대시킬 것으로 제시하였지만 이들 간의 관계를 연구한 경우는 거의 없다. 그러므로 조직문화와 조직구성원들 간의 적합성 혹은 동질적인 특성과 조직몰입간의 관계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Rynes and Gerhart(1990)는 대부분의 연구에서 종업원이란 ‘직무요건에 맞는 사람 이상의 그 어떤 것’을 의미하는데 이것이 바로 조직 안에 완전히 융화된(chemistry) 사람이나 자기 조직에 딱 들어맞는 형의(right type) 사람이라고 지적하였다. 즉 사람과 조직의 적합성이 얼마나 높은가를 살펴야 한다는 것이다. 점진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조직문화는 급진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조직문화와 다르다. 즉 사업조건, 기술, 구조와 공정, 절차 등에서 점진적 혁신과 급진적 혁신을 추진하는 조직은 현저히 차이가 난다는 말이다.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는 요인들과 방해하는 요인들은 조직이 혁신적으로 바뀌는데 영향을 미친다. 성숙한 회사에게는 성공요인이었던 조직 메커니즘이 오히려 방해요인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혁신적으로 바뀌지 못한다는 것이다(Leifer et al., 2000; Leifer et al., 2001). 조직과 구성원들 간에 상호작용적으로 기능하는 조직문화의 구성요소인 가치관과 신념(Schein, 1985)은 구성원들에게 공유된 것이므로 이 요소들이 어떻게 작용하느냐에 따라 구성원들의 태도도 달라진다. 구성원들이 조직에 대하여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조직의 가치와 목적에 자신을 동일시하면 조직몰입도 높아진다. 그리고 조직구성원들의 조직몰입이 높으면 전직률이 낮고 오랫동안 조직에 머무르려 한다(Johnston et al., 1987). 따라서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거나 변화를 주도하기 위해 혁신적인 조직문화를 형성하면 조직성과를 얼마나 증대시킬 수 있는가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혁신적인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을 때 조직의 성과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인 인적자원은 얼마나 혁신적 태도와 행동을 하게 되며 이것이 구성원들의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해 보고자 한다.참 고 문 헌고병호, 「한국기업 흥망사」, 명진출판, 1993.금장태, 「한국 유교의 이해」, 민족문화사, 1989.대한상공회의소, 「한국적 기업문화 개발육성전략」, 1991.민경호, 「경영학원론」, 무역경영사, 2000.박재린, 「현대조직론의 이해」, 무역경영사, 1998.삼일컨설팅그룹, 「한국기업의 성공조건」, 매일경제신문사, 1993.신정식, 「한국형 인사평가제도」, 한국경영개발협회, 1999.이관희, 「오늘의 한국적 경영」, 경문사, 1991.이명환, 「신바람기업문화」, 21세기부스, 1997.이미재, 「우리나라 재벌그룹에 대한 기업문화 특성 연구」, 인사관리연구, 제23권, 1999.이학종, 「한국의 기업문화」, 박영사, 1991.이학종, 「한국기업의 구조조정과 새 조직문화개발」, 박영사, 1998.조영호, 「한국대기업의 경영특성」, 세경사, 1995.황규태, 「조직행위론」, 박영사, 1999.강성형,「국가문화와 기업문화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석사논문, 1997박매성,「한국기업문화의 개발에 관한 연구」, 박사논문, 1993.박지열,「한국기업의 기업문화 정작화에 관한 연구」,석사논문, 1998,서일덕,「한국기업의 조직문화유형과 조직특성간의 관계성 연구」,박사논문, 1986.

    2021.07.03 / 16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기업문화 문화 , 조직 기업 , [논문] 기업의 조
  • 할인img
  • [논문] 네이버 기업의 경영전략 실행을 위한 e-비즈니스 모델링 분석 23page
  • 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2. 연구목적 및 연구 질문Ⅱ. 이론적 배경1. e-비즈니스의 정의2. e-비즈니스의 등장배경3. e-비즈니스의 목적 및 필요성4. e-비즈니스 모델Ⅲ. 네이버 기업 분석1. 네이버 기업 개요2. 네이버 전략(SWOT분석)3. 네이버 마케팅 전략(4P분석)4. 네이버 e-마케팅 전략(6C분석)5. 네이버 e-비즈니스 모델링Ⅳ. 결 론1. 결과요약2. 연구의 한계참고논문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1990년대 인터넷의 등장으로 새로운 산업이 출현하자 전 세계적으로 벤처 붐이 일어났다. 그러나 산업 초기에 우후죽순으로 생겨난 신생기업들의 거품이 점차 빠지기 시작하면서 몇몇 선두기업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인터넷 산업은 기존의 전통산업보다 선점효과가 크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 이미 시장을 선점하여 과점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선두기업을 추월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이는 인터넷 포털 업계에서도 예외가 아니었다. 국내 포털 시장에서는 국내 최초의 무료 웹 메일과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여 업계 대표주자로 나선 다음 커뮤니케이션과 한국에 진출한 세계적인 기업 야후가 시장을 이끌고 있었다. 그러나 이들의 아성은 2002년 ‘지식 in’으로 무장한 네이버에게 불과 1년 만에 무너지고 만다. 현재 네이버는 회원 수 3,700만 명, 하루 1,800만 명의 방문자 수, 하루 11억 페이지 뷰(2012. 11월 기준)를 기록하고 있어 국내 검색서비스 방문자 수와 페이지 뷰 점유율에서 경쟁사인 다음과 야후를 제치고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검색광고를 중심으로 게임, 배너광고,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수익 포트폴리오를 구축한 국내 포털 사이트 중 가장 높은 수익을 실현하는 기업이기도 하다. 2002년 코스닥에 등록된 NHN은 2012년 11월 시가 총액 12조 770억 원이 넘어 코스닥 등록 기업 중 시장가치 1위 기업으로 발돋움 하였으며, 연 매출 1조 5,148억 원, 영업 이익 5,998억 원, 순이익 4,942억 원(2010년 기준)으로 국내 인터넷 포털 사이트 분야 최대기업으로 성장하였다. 국내 시장의 성공을 기반으로 일본과 중국에 진출하였으며 미국시장 개척 계획을 수립하는 등 해외진출 역시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네이버의 선전으로 전 세계 인터넷 산업의 신흥강자로 부상한 구글 조차 국내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렇듯 본 연구에서는 네이버가 강력한 경쟁 기업들을 물리치고 선도적 위치에 오를 수 있었던 이유를 e-비즈니스 경영전략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박기성, 배우련(2000), e-비즈니스 전략 비즈니스 모델 중심, LG경제연구원김현수, 김나랑, 홍순구(2002), 6C전략에 근거한 여성 포탈 사이트의 차별화 전략에 관한 연구, 경영논총, 동아대학교경영문제연구소 제23권곽규태(2011), 네이버(NAVER) 검색서비스의 발전방향,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인터넷정보학회지 제12권 제1호박철순, 이준만, 하송(2007). 인터넷 포털 산업의 재편: 네이버의 전략적 혁신, 경영저널, 한국경영학회 제10권 제2호http://www.nhncorp.com NHN-공식 홈페이지정석찬, 박기남, 배혜림, 최범진, 김철민, 조재균(2010). e-비즈니스의 이해, 생능출판사

    2021.07.03 / 23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비즈니스 네이버 , e비즈니스 기업 , [논문] 네이버 기
  • 할인img
  • [논문] 대학생들의 수입원에 대한 저축성향 16page
  • Ⅰ. 서론1. 연구배경2. 연구목적Ⅱ. 이론적 배경1. 대학생의 수입원과 저축현황2. 저축이 필요한 이유Ⅲ. 연구가설과 연구모형1. 연구가설2. 연구모형Ⅳ. 연구자료 및 연구방법1. 조사대상과 자료수집 방법2. 분석방법Ⅴ. 연구결과 및 결과해석Ⅵ. 가설 검증과 결론Ⅰ.서론 1. 연구배경 용돈을 단순히 받아서 필요할 때 쓰는 것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던 청소년기와는 달리 대학생이 되면 우선 자신 스스로도 돈을 벌 수도 있고, 부모의 간섭없이 무엇을 살 것인가와 어느 항복에 얼마를 쓸 것인가를 거의 독자적으로 결정하고 시행할 수 있는 시기이다. 최근에는 많은 기업들이 대학생층을 겨냥하여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으며, 대학생은 비슷한 연령층이나 전후의 연령층에게 소비 준거집단으로서 도는 소비모델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요즘의 대학생 소비자들은 대부분 물질적 풍요와 신용이 당연시되고, 이전 세대보다 높은 소비성향을 보이고 있으며 아르바이트의 소득과 부모로부터 받는 용돈, 각종 장학금 등으로 예상보다 훨씬 높은 자유재량 소비수준을 유지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기성세대와는 달리 충동구매가 강하고, 마음에 드는 상품은 꼭 사고야마는 집단 심리를 가진 것이 특징이다, 또한 물건의 용도성보다는 상품의 이미지를 소비하는 세대로 볼 수 있어 소비문화를 주도하는 소비 집단으로 볼 수 있으며 상품의 현실적인 필요성에 따른 구매보다는 이미지의 선호에 따라 행동하며 유행이라는 내름대로의 기준을 더 중시하므로 이러한 특징들은 불가피하게 자신의 경제능력과는 상관없는 과소비로 이어진다. 이러한 심리적 특성 외에도 수적으로도 큰 증가를 보이고 있어서 대학생도 무시할 수 없는 거대한 소비 집단이 되었다. 그러나 이들은 산업화와 개방화시대의 교육을 받고 풍요 속에서 성장하였기 때문에 소비지향적이며, 충동적으로 구매를 하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으며, 어른들의 과시소비 성향을 담습하려는 등 현명하지 못하고 비합리적인 소비를 하고 있다. 참 고 문 헌다음 지식인 : www.daum.net구글 : www.google.co.kr네이버 : www.naver.com한국 교육학술 정보원(RISS) : 대학생 소비자의 가지관에 따른 구매유형과 소비지출 행동 (김나영, 이정림, 현명희)성별에 따른 대학생 소비자의 재무관리 태도 및 실 태에 관한 연구 (김효정)아르바이트 경험과 청소년들의 경제의식 및 근로의식간의 관계 (구효진, 최진선,)설문지중부대학교 학우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중부대학교 경영학과 학우입니다 다음의 내용은 “대학생의 수입원에 대한 지출성향”에 대한 설문조사입니다. 이 자료에 대한 결과는 학술의 용도로만 쓰이기 때문에 개인적인 의견과 정보는 유출되지 않습니다. 안심하시고 설문에 응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1. 귀하의 성별은? : 남 □ 여 □2. 귀하의 학년은?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3. 귀하의 수입원은? : 용돈 □ 용돈+아르바이트 □ 아르바이트 □ 4. 귀하의 한달 수입액은? : 10만원 미만 □ 10만원 이상~20만원 미만 □20만원 이상~30만원 미만 □ 30만원 이상~40만원 미만 □40만원 이상~50만원 미만 □ 50만원 이상 □5. 지출 내역을 기록하는 편인가요?전혀 아니다 □ 아니다 □ 보통이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6. 돈을 계획적으로 쓰는 편인가요?전혀 아니다 □ 아니다 □ 보통이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7. 지금 저축이 필요하다고 생각 하나요?전혀 아니다 □ 아니다 □ 보통이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

    2021.07.03 / 16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소비 연구 , 배경 저축 , [논문] 대학생들의
  • 할인img
  • [논문] 대학생의 다이어트 행동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21page
  •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2. 연구의 목적Ⅱ. 이론적 배경1. 다이어트의 개념2. 다이어트의 행동3. 다이어트의 실태4. 다이어트의 동기Ⅲ. 연구방법1. 가설 설정2. 연구 문제Ⅳ. 결과 및 고찰1. 연구의 대상과 표집방법2.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Ⅰ 서론1.연구의 필요성과학기술의 발달과 경제적 수준의 향상은 현대인의 생활양식과 식생활에도 영향을 미쳐 현대인의 비만 유병률이 점차 증가되고 있다. 비만은 신체의 외형만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대사 장애를 포함하여 동맥경화증, 고혈압, 당뇨병, 담석증 및 심장병 등 만성 퇴행성질환의 유병률을 크게 증가시키며 이로 인한 사망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비만은 개성적인 자기표현을 부각시키는 현대사회에서 자기 신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하여 자신의 신체상에 대한 자아존중감을 낮추며 사회적응장애 뿐만 아니라 신경성 식욕부진증과 신경성 폭식증 등의 섭식장애를 초래하여 생명에 위협을 가할 수도 있어 현대인의 중요한 건강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로 인하여 현대는 비만에 대한 두려움증가와 이상적인 체중유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또한 과거와 달리 마른 체형을 선호하고 동경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만연해지고 있어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체중조절자 중 대학생의 경우 이상적인 체형에 대한 정확한 기준이 확립되어 있지 않는 시점에서 외모에 대한 지나친 관심과 지나치게 마른 체형을 선호하는 잘못된 인식으로 인하여 자신의 외모에 불만족함으로써 무분별한 체중감소를 시도하는 사례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하여 영양섭취에 나쁜 영향을 미침은 물론 섭식장애까지 유발하여 대학생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특히, 여대생의경우는 건강보다 아름다운 체형에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하고 있어 표준체중이나 저체중인 경우에도 자신이 과다체중이라고 생각하며 무모한체중조절을 하는 것으로 국내․외에서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다이어트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인식이 필요하며, 이에 따른 다이어트 행동의 개선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다이어트 행동과 만족도의 관계를 파악하여 올바른 다이어트 지식과 인식을 형성하고, 이로 인하여 건강한 생활유지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2021.07.03 / 21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신체 연구 , 비만 다이어트 , [논문] 대학생의
  • 할인img
  • [논문] 성형수술 여부에 따른 여대생의 신체상 및 삶의 만족도 차이 분석 14p
  • 서 론연구의 필요성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의 외모에 대한 관심도는 가속화 되고 있다. 이는 외모가 개인의 자존감, 인간관계, 행동양식 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실제로 신체적으로 매력이 있다고 간주되는 사람들은 그 사람의 교육, 취업, 의료행위, 법적 절차, 배우자의 선택 등의 모든 실제적 상황에서 우선적인 사회적대우를 받는다고 보고되었다.(Bull & Rumsey,1988; Hatfield & Sprecher, 1986) 또한 각개인의 신체상, 주체성, 자신감, 사회화정도가 외모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는 보고도 있다(Belfer, 등, 1982; Sarwer, 등, 1998; Coin와 Ress, 1991). 대학생 98%가 ‘외모도 경쟁력이다.’라는 말에 동의할 만큼 사람들의 외모의 영향력에 대한 인식 또한 높아지고 있는데, 이러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미용성형수술을 희망하는 사람들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지경환, 이상익, 2001). 이러한 경향은 남성들 보다는 여성들에게 더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여성이 남성에 비하여 신체의 매력에 더 큰 가치를 두고 있을뿐더러(Franzoi, Stephen, Stephanie & Shields, 1984), 여성들의 경우 외모에 대한 평가에 따라 자신의 매력의 정도나 능력에 대해 인정받는 경향이 남성보다 더 크기 때문이다(임인숙, 2004; Fredrickson & Rogerts, 1997).특히 대학생은 신체적, 심리적으로 급격한 발달과 변화를 겪는 과도기적 시기로 외모에 대한 만족도가 성인기까지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점에서 대학생의 외모에 관한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하나인 미용성형수술의 긍정적인 효과를 보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미용성형수술 여부가 여대생들의 신체 만족도 및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신체상삶의 만족도와 미용성형수술 여부와의 상호관련성 및 신체 만족도와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참고문헌삶의 만족도 검사(행복감 척도) 및 PANAS 검사지 : http://blog.naver.com/kil6534?Redirect=Log&logNo=80094784808강남순(2011). 대학생의 신체만족도가 외모관리행동 및 미용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피부미용학회지, 9(1), pp.63-80.구현영박현숙장은희(2006). 고등학교 청소년 삶의 만족도와 영향 요인, 대한간호학회지 , 36(1), pp.151-158.김미란 (2004). 미용 성형수술에 대한 전북지역 대학생들의 인지도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김영주(2007). 미용체형 성형수술 후 신체상과 자기존중감 및 만족도 변화연구, 한국미용학회지 13(3), pp.1236-1246.김화숙(2011). 성인남녀의 외모와 미용성형수술에 관한 인식 및 관심도, 서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연옥(2004). 의료서비스에 대한 구매의사 결정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손은정(2011). 여대생의 성형수술 경험 및 성형수술 만족 여부에 따른 심리사회적 특성의 차이, 여성, 16(1), pp.23-42.이경숙 (2003). 일부지역여성의 미용성형수술 자아존중감과 신체상 연구, 조선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경희(1991). 미용성형수술을 원하는 여성의 신체상과 자기존중감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정성진(2005). 무용전공 학생들의 신체만족도와 공연자신감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석사) pp13-14.차영란 김기범(2006). 여성의 화장에 대한 태도와 성형 의도에 대한 자기존중감과 신체존중감의 역할 분석, 0, pp.580-581.최백화(2003). 미용성형수술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태도 및 행동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황윤정 조기여 유태순(2003). 외모관심도, 신체만족도, 자아존중감에 따른 미용성형행동 연구. Journal of Fashion Business, 7(4), pp.17~25.

    2021.07.03 / 14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미용 성형 , 만족도 신체 , [논문] 성형수술
  • 할인img
  • [논문] 유명인모델과 일반인모델의 광고 효과가 소비자 구매에 미치는 영향 18p
  •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2) 연구의 목적II. 이론적 배경1. 광고모델의 개념 및 유형1) 광고모델의 개념2) 광고모델의 기능3) 광고모델의 유형4) 광고모델의 효과2. 광고모델의 속성1) 모델 이미지의 매력성⑴ 모델의 신체적 매력성(2) 모델의 심리적 매력성(3) 모델의 신뢰적 매력성3. 광고모델의 공신력1) 공신력의 개념2) 공신력의 구성 요소3) 광고모델 유형에 따른 공신력차원III. 연구가설과 연구모형1) 연구가설2) 연구모형Ⅳ. 연구방법1. 연구대상과 표집방법2.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Ⅴ. 연구 결과 및 해석Ⅵ. 결 론Ⅰ. 서론 1.연구의 필요성광고(advertising)에서 모델을 사용하는 것은 모델을 통해 광고 상품에 사회적 의미를 부여하고 제품이나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기존 태도를 변화시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이미지의 시대라고 하는 현대의 시대적 감각에 비추어 볼 때 광고모델의 이미지는 브랜드와 제품의 이미지로 전이되어 소비자는 모델을 통해 특정 제품에 친근감을 느끼게 되고 특정 브랜드에 남다른 신뢰감을 부여하게 된다.연예인, 유명인, 권위자, 인기인 등을 망라해서 이들을 광고에 등장시켜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통칭 유명인 모델 광고 전략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유명인 모델 광고 전략은 이들의 인기, 개성, 기예 등을 제품이나 서비스에 투영시켜 지명도, 이해도, 태도 변용을 증대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상승시켜 효율적인 마케팅 활동을 촉진하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이원정2003).참고문헌이원정(2003). “소비자의 유명인 모델과 상표에 대한 인지부조화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세종대 대학원. 손태원(2001). “광고효과와 광고모델”,『광고정보』, 11월호, pp.44-50이재수(1996) “광고 심리학” P99이호배, 정이규(1977) “유명인 광고모델이 광고태도와 상표태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 학 연구, 12, p170차배근(1992)설득커뮤니캐이션 개론. P74이학식(1992) 소비자행동. P. 154김광수(1994) “광고비평” 광고연구. P 149마케팅 조사론 수업자료 (2011) - 한상인김성목외 5명 -2011년도 제11회 학술발표대회 경영학술논문 발표집 10-13p국회도서관 - http://www.nanet.go.kr한국학술정보 - KISS http://search.koreanstudies.net네이버 지식IN -http://kin.naver.com/knowhow/detail.nhn?d1id=10&dirId=10&docId=587659&qb=7Jyg66qF7J2466qo64246rO8IOydvOuwmOyduOuqqOuNuOydtCDshozruYTsnpDsl5Dqsowg66+47LmY64qU7JiB7Zal&enc=utf8§ion=kin&rank=1&searchsort=0&spq=0&pid=gWTJSU5Y7vdsssWdKEVssc523582&sid=TtWspl6e1U4AAB@AOIs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salzzakoong?Redirect=Log&logNo=20130965624

    2021.07.03 / 18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연구 모델 , 광고모델 광고 , [논문] 유명인모델
  • img
  • 일본의 장기불황과 한국경제
  • Ⅰ. 서 론Ⅱ. 일본의 장기불황의 원인과 과정Ⅲ. 한국에서의 일본형 장기불황 가능성Ⅳ. 일본의 장기불황이 한국경제에 주는 시사점Ⅴ. 결 론Ⅰ. 서 론한국 경제가 총체적 난국이다. 경제성장률 둔화, 소비심리 위축, 디플레이션(경기침체 속 물가하락)에 대한 우려, 국가 부채의 급증, 정부의 세수펑크 등 여러 가지 악재가 겹치면서 이대로 가다가는 국가 부도 상태에 빠지는 것이 아니냐는 위기감이 팽배하다. 특히 이렇게 가다가 우리나라가 일본과 같은 장기불황의 길을 뒤따라가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 10년 이상의 장기불황에 시달리며 아직도 완전히 회복되었다고 보기 어려운 상황인 일본은 과거 우리나라의 경제모델이기도 했기 때문에 우리나라도 일본의 뒤를 따르면 어

    2018.09.14 / 21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불황 일본 , 장기불황 경제 , 일본의 장기불황과
  • img
  • [졸업논문]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관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요트산업을 중심으로-
  • 졸업논문입니다.제1장 서 론 제2장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에 대한 이론적 배경 제1절 해양관광의 개념과 성공 요소 제2절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의 개념과 특성 제3절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의 유형 제4절 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 관광 현황 제5절 해양레저스포츠 관광 관련 법규 및 제도 현황과 문제점제3장 요트산업의 개념과 현황 및 마리나 시설의 개념과 특성제1절 요트산업의 개념과 현황 제2절 마리나 시설의 개념과 특성제4장 국내외 마리나 및 요트산업 사례 조사 제1절 국내 마리나 사례 조사제2절 해외 마리나 사례 조사제5장 우리나라 요트 산업 활성화 방안제1절 거시적 관점에서 요트산업 육성제2절 요트 루트의 개발과 마리나 시설의 클러스터 조성제3절 친환경 녹색항만을 추구제4절 마리나 시설의 효과적 활용제5절 관광 수요의 변화 예의 주시 및 수요 예측제6절 기존 시설 및 자연환경과의 조화 추구제7절 시설별 전문화 및 다양화제6장 결론참고 문헌21세기는 관광의 시대라 할 정도로 관광산업은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고용 및 소득 창출 효과가 큰 미래형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소국민들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가 향상되고 있으며, 주 5일 근무제의 시행과 여가 활용에 대한 인식 변화로 국민관광 수요가 급증하게 된 것이다(김혜영, 2008). 현대 사회에 있어 여가의 개념은 과거의 수동적 여가 생활에서 벗어나, 보다 체계적인 여가활동을 통하여 각자의 취미와 개성에 맞는 활동에 몰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여가 개념의 변화는 가족과 함께 하는 여가, 여가를 통한 삶의 질 향상, 자연환경을 배경으로 하는 여가를 추구하고 있으며, 참여하는 여가에 대한 수요를 확대해 가고 있다(고재곤, 2006). 이러한 여가 활동의 변화는 관광산업 측면에서도 많은 변화를 수반하고 있는데, 종래의 고원 및 내륙관광 중심에서 해양관광으로 변하고 있으며, 정적인 관광형태에서 동적인 참여형 관광으로 변화하고 있다(양명환, 2012). 우리나라는 전 인구의 약 30%가 해안유역에 거주하고 있으며, 삼면이 바다로서 관할 해역이 남한 육지의 4배에 이르는 44만 3천㎢나 된다. 1만2천㎞에 달하는 해안선과 리아스식 해안구조, 23, 939㎢에 달하는 세계 5대 갯벌자원을 비롯하여 해수욕장, 어항, 포구, 낚시터와 해안경관지 등의 풍부한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다(여호근, 2007). 특히 경남 지역은 우리나라 남동해안 관광벨트의 교차점, 육해공 국제교통의 거점, 국내외 크루즈 항로 개설 용이, 주변권 거대 관광 잠재시장 보유 등 동북아의 대표적 해양관광 명소로서의 성장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국토해양부. 2010. “제1차 마리나항만 기본계획”. 국토해양부. 국토해양부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2009.“동남해안지역 일본인관광객수용형 블루투어리즘 가이드북”. 한국해양대학교 SG 사업단.김동주ㆍ손창련. 2012. “전남 해양레저장비산업 육성방안”. 전남발전연구원.김선영. 2011. “어촌과 어장의 성격을 활용한 해양레크리에이션 모델 개발연구”. 동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성진. 2010. “관광레저형 기업도시 개발사업의 지연 요인 분석”. 학술지관광학연구, 34(9), pp. 211∼226. 한국관광학회. 김아름. 2010. “메가 요트 인테리어 디자인 계획 연구”.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원. 2010. “해양리조트 개발전략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 석학위논문. 김종상. 2009. “관광자원으로서의 해양리조트 선택속성연구 :내국인 신혼여행자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희. 2012. “경남지역 해양 레저스포츠 관광 산업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 요트 산업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창완. 2011. “마리나 항만 개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노재헌. 2010. “관광목적지 선택속성과 관광 참가만족 및 방문의도간의 관계 :해양스포츠 선호유형과 국가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박진우. 2011. “탄소저감형 마리나의 표준 모델에 관한 연구 :2014인천아시안게임 요트경기장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동환. 2010. “경인지역 마리나 시설이 해양스포츠참가와 주민의 삶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성보현. 2010. “AHP를 활용한 요트관광 제도개선 우선순위 분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성은. 2009. “여수지역 해양관광 촉진을 위한 해양스포츠 활성화 전략”.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위주구본아. 2011. “해양관광 매력물로서 마리나 경관디자인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항해항만학회지, 35(5), pp. 423∼428. 한국항해항만학회. 우석봉황영우김도관주덕유정우. 2009. “부산지역 해양레저장비산업 육성방안:요트산업 육성을 위한 기초연구”. 부산발전연구원. 이둥지. 2009. “마리나 조성을 통한 한강수상여가활동 활성화 계획:한강여의도를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수. 2011. “해양레포츠 관광지 관광객의 방문동기에 따른 시설 선호도분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재빈. 2010.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해양스포츠 전진기지 활성화 전략에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진모. 2009. “해양레저스포츠산업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호. 2011. “해양스포츠 참여제약, 참여동기, 인지된 가치, 참여 후 행동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호재. 2008. “해양관광 산업을 위한 해양스포츠 활성화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기현. 2011. “해양레저 스포츠 마케팅전략에 따른 관여도와 신뢰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목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임덕민. 2010. “여름철 파워요트 실내환경 성능평가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재현. 2011. “해양스포츠 참가자의 라이프스타일 특성과 만족 및 선택행동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임찬묵. 2006. “해양 레저스포츠 참여에 따른 인지능력, 인지수준과 스포츠사회화의 관계”. 강릉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진형민. 2011. “서해안지역 해양스포츠관광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구축 방안”.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최영근ㆍ이영진. 2011. “제주 해양레저장비산업 육성 방안 : 요트산업을 중심으로”. 제주발전연구원.홍장원. 2009. “해양관광산업의 여건분석과 발전전망”. 국토해양부 해양관광 발표자료-마리나부문. 국토해양부.

    2013.11.24 / 52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해양레저스포츠관광 해양 , 해양레저스포츠 해양레저 , [졸업논문]우리나라
  • img
  • [졸업논문]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졸업논문입니다Ⅰ. 서론Ⅱ. 해양레저스포츠에 대한 이론적 배경1. 해양레저스포츠의 정의2. 해양레저스포츠의 유형3. 해양레저스포츠의 특성4. 해양레저스포츠 효과5. 해양레저스포츠의 전망Ⅲ. 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의 현황 및 문제점1. 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의 현황2. 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의 문제점 Ⅳ. 우리나라의 해양레저스포츠 SWOT 분석1. 해양레저스포츠의 강점2. 해양레저스포츠의 약점3. 해양레저스포츠의 기회요인4. 해양레저스포츠의 위기요인Ⅴ. 우리나라의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 방안1. 국가차원의 추진체계 마련 및 로드맵 수립2. 마리나 건설 및 해양레저장비 개발3. 자연적․계절적인 제약성 극복방안 마련4.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지도자 양성5. 해양레저스포츠에 대한 인식전환 및 참여확대 여건 조성6. 해양레저의 안전한 활동여건 확보Ⅵ. 결론우리나라는 남한 육지면적의 4.5배에 달하는 관할수역, 3,170개의 도서와11,542km의 긴 해안선, 360여개의 해수욕장, 2,240여개의 어항․포구와 562개의 유․무인등대 등 해양관광을 위한 천혜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해양수산부, 2003, 15).그러나 우리나라는 이처럼 풍부한 해양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관광정책이 내륙지향형 레저개발에 치우쳐 온 나머지 레저산업에 있어서 해양자원을 개발하거나 이용하는데 다소 무관심해 왔으며, 동시에 한국형 레저관광자원 개발에 인색하였다고 볼 수 있다(박용범 외, 2000, 168; 이정식, 2004,1828). 최근 해양레저스포츠 참여 인구의 증가와 해양자원을 활용한 해양레저스포츠 관련 분야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국토해양부(2010)에서는 해양레저스포츠의 대중화와 관련 고부가가치 산업 육성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서 인프라 확충뿐만 아니라 요트학교 건립 지원,마리나 항만 간 네트워크 구축 등을 통해 해양레저스포츠 문화정착 및 활성화 지원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도 해양레저스포츠와 관련된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곽한병. 김학권. 이기찬. 2006. 레저스포츠의 이론과 실제. 대왕사.김덕진. 2007. 해양레저스포츠관광 활성화에 관한 연구. 체육과학연구. 제주대학교체육진흥센터.김동주ㆍ손창련, 전남 해양레저장비산업 육성방안, 전남발전연구원, 2012 김선종. 2008. 지속가능한 해양관광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석사학위논문.김성진, 해양관광 활성화를 위한 해안지역의 특성 및 관광요소별 중요도 분석,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김준. 2007. 해양스포츠 참여자의 재미요인, 참여제약이 몰입도 및 참여 후 지속행동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석사학위논문.김태동ㆍ이봉희, 강원도 해양레저관광산업 활성화 방안, 강원발전연구원, 2012 김지희, 경남지역 해양 레저스포츠 관광 산업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 요트 산업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백승헌. 2007. 해양스포츠관광 선택속성에 따른 시장세분화 연구. 조선대학교박사학위논문.백재근. 2008. 수상레저스포츠 참여자의 위험인지, 몰입, 충성도 및 재참여의관계. 우석대학교석사학위논문신우성. 2008. 관광․레저․스포츠경영. 대왕사양성은, 여수지역 해양관광 촉진을 위한 해양스포츠 활성화 전략,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유상준,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이상호. 2007. 해양레저스포츠 체험공간의 속성이 참가자의 감정적 반응, 만족, 재참가의도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박사학위논문.이원갑 외, 해양관광 활성화를 위한 해양문화콘텐츠 활용방안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10 이진모, 해양레저스포츠산업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이호재. 2007. 해양관광산업을 위한 해양스포츠 활성화 연구. 경기대학교석사학위논문.지삼업. 2007. 해양스포츠 전진기지 구축 및 활동공간 확보를 위한 개선방안. 2007 해양관광심포지엄. 강원대학교

    2013.11.24 / 38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해양레저스포츠관광 해양 , 해양레저스포츠 해양레저 , [졸업논문]우리나라
  • img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제1장 서 론제2장 이론적 배경제1절 전자상거래의 이론적 배경1. 전자상거래의 발전2. 전자상거래의 정의3. 전자상거래의 유형4. 전자상거래의 특성5. 전자상거래의 영향제2절 인터넷 쇼핑몰의 이론적 배경1. 인터넷 쇼핑몰의 개념2. 인터넷 쇼핑몰의 분류3.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제3절 인터넷마케팅 전략1. 인터넷 제품 전략2. 인터넷 가격 전략3. 인터넷 유통 전략4. 인터넷 촉진 전략제3장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제1절 연구 논제의 제시와 사례기업 선정1. 연구 논제의 제시2. 사례기업의 선정제2절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 1. 델 컴퓨터2. 아마존3. 교보문고4. 한솔CS클럽제3절 연구 논제의 분석1. 제품전략 논제2. 가격전략논제3. 유통전략논제4. 촉진전략논제제4장 결 론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이에 따른 우리 생활의 엄청난 변화는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를 출현시켰다. 인터넷은 인류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매체이다. 이용자가 5천만 명을 돌파하는데 걸리는 기간은 라디오는 38년,TV는 13년, PC 16년이 소모되었으나 인터넷은 불과 4년밖에 걸리지 않았다.이렇게 인터넷의 급성장에 따른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는 당연히 21세기의 현시점에서 가장 주목받을 분야일 것이다. 신 경제 닷컴 기업과 실물 경제의 오프라인 중심 기업들이 온라인화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거리일 밖에 없는 현실이다. 물론 소멸해 가는 닷컴 기업들과 실패를 하고 있는 인터넷 비즈니스 기업들의 수도 무시할 수 없을 정도에 이르고 있다.마케팅 분야에 있어서 인터넷의 도입으로 인하여 기존에 당연한 것으로 여겨져 왔던 여러 가지 마케팅 관행들이 대폭 수정되고 있다. 소비자는 더 이상 기업의 마케팅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가 아니게 되었다. 과거에는 얻을 수 없었던 수많은 정보를 인터넷을 통하여 손쉽게 얻을 수 있게 되었고, 또 개인이 원하는 조건의 기업의 홈페이지나 e-메일을 통하여 당당히 제시하며, 약간의 문제라도 있을 때에는 반대 사이트(anti-site)의 구축 등을 통하여 기업에 대하여고객의 목소리를 강하게 낼 수 있게 되었다.고영국, (2011), 「e-비지니스 전자상거래」, 정익사김영락, (2002), 「e-비지니스 개론」, 두남김재일, (2001), 「인터넷마케팅」, 박영사김정웅, (2000), 「글로벌 인터넷마케팅」, 어문각김철한․김규수, (1999) 「전자상거래」, 문원출판,리케카숀더스, (1999) , 「아마존의 성공비결」, 리드북박재기, (2002), 「인터넷마케팅, 형설출판사성용모․ 위오기, (2001),「글로벌경영」, 법문사,심종석․정경진, (2000),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청림출판안광호․김상용․김주용, (2011),「인터넷마케팅 원론」,법문사오재인․최재화․김홍기․권순법․손승희, (2002).「인터넷 비즈니스」,박영사이상성, (2009), 「전자상거래 성공의 법칙」, 대청미디어이상진, 이충배, (1999), 「전자상거래 이해와 활용」, 두남출판사,이재규, (2002), 「전자상거래 원론」, 법영사전자상거래관리사, CALS/EC 협회, 2000정인근․ 정운희, (2002), 「인터넷 비즈니스 원론」, 선학사조재훈․김원일, (2010),「전자상거래 관리사」, 양서원권경숙, (2001), 「인터넷 마케팅전략 실행 방안에 관한 연구-인터넷쇼핑몰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김태영, (2002), 「인터넷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사례분석을 중심」,전남대학교석사학위논문.박연일, (2001),「전자상거래 활성에 따른 인터넷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목원대학교 석사 학위논문.백성식, (2002), 「인터넷 쇼핑몰의 발전단계별 전략 수립에 대한 연구」,경희대학교 석사 학위논문.이상훈, (2010), 「인터넷마케팅 운용방안에 관한 연구」,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08.02 / 56pages ( 일반논문 > 경제경영계열)

    태그 마케팅 , 전자상거래 인터넷마케팅 , [졸업논문] 인터넷

위로

최근 판매 자료

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