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및 적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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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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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및 적용방안
- 목 차 -
Ⅰ 전략적 제휴란?
1 . 전략적 제휴의 의의.
2 . 전략적 제휴의 목적.
3 . 전략적 제휴의 특징.
4 . 전략적 제휴의 유형 및 분류.
Ⅱ. 전략적제휴의 사례.
1. 성공사례.
2. 실패사례.
Ⅲ. 마케팅적 관점으로 접근하는 전략적 제휴사례 및 분석.
1.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의 유형.
2. 호텔의 전략적 제휴.
3. 전략적 제휴카드.
Ⅳ. 전략적 제휴 요건. 실패요인/성공전략
1. 전략적 제휴 및 합작투자의 배경.
2. 전략적 제휴의 필요요건.
3. 전략적 제휴의 실패원인.
4. 성공전략 제언.
Ⅴ. 전략적 제휴 적용 방안.
1. 중국 전기 압력 밥솥.
2. 항공사와 택배회사의 전략적 제휴.
Ⅰ.전략적 제휴란?
1. 전략적 제휴의 의의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는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이 일부 사업 또는 기능별 활동부문에서의 경쟁기업과 일시적인 협조관계를 갖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전략적 제휴들은 상당히 구체적이고 명확히 제시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립된 것이다. 전략적 제휴의 가장 근본적인 원리는 상호성(reciprocity)이다. 즉 파트너끼리 상호이익을 위하여 경영자원들을 공유, 교환, 통합하는 조직적 접근을 의미한다. 따라서 기업구조상으로 보면 전략적 제휴는 항상 제휴관계회사와 어느 정도 수평적 또는 수직적 통합을 가져온다. 이러한 전략적 제휴 중에서 가장 느슨한 형태의 제휴는 라이센스협정, 상호마케팅협정 등이 있다. 이보다 더 긴밀한 기업간 제휴는 합작투자와 상호주식보유를 통한 제휴관계이다.
2. 전략적 제휴의 목적
전략적 제휴의 목적에 대해 한 가지 확실히 생각할 것은 다른 경쟁기업과 제휴를 한다는 것은 경쟁기업과 협조체제를 구축하는 것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다. 보다 근본적인 목적 은 제휴관계 이외의 기업들과 효과적으로 경쟁을 하기 위하여 그 제휴기업과 일시적으로 협조하는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1) 자원과 위험의 공유
자신이 참여하는 모든 시장에서 경쟁기업보다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을 만큼 충분한 경영자원을 가진 기업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기업들은 보완적인 제품이나 유통망, 그리고 생산기술을 가진 다른 경쟁기업을 찾아 전략적 제휴를 하는 경우가 많다.
(2) 신제품개발과 시장진입의 속도 단축
시간에 의한 경쟁우위가 중요해짐에 따라 모든 기업들이 갖고 있는 공통적인 고민은 어떻게 하면 경쟁자보다 빨리 신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에 먼저 내놓을 수 있는가와 동시에 어떻게 하면 경쟁기업이 진입하기 전에 새로운 시장에 먼저 진입할 것인가의 문제이다.
(3) 산업표준의 선택
산업표준이 확립되지 못한 경우에는 기업과 소비자 모두가 혼란을 겪기 때문에 기업들은 산업표준에 따르는 신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전략적 제휴를 경우가 많다.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산업표준을 결정하는 것은 기술개발이 빠르고 산업표준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4) 기업의 유연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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