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 편성,운영,중점지도내용, 특별활동 자치활동,적응활동,계발활동,봉사활동,행사활동, 특별활동 운영,평가방법,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특별활동 정의,목적,활동별 목표, 특별활동 영역구분,시간배당,편성,운영절차, 특별활동 편성,운영방법, 특별활동 성과, 특별활동 평가,시사점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기본방향,교육중점,편제,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운영방침,평가,지도방법,제고방안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 개념,특성,편성,운영절차,시간배당, 특별활동 1학년,2학년,4학년,6학년 교육과정, 특별활동 지도방법,유의점,평가
- 특별활동 자치활동, 특별활동 적응활동, 특별활동 계발활동, 특별활동 봉사활동, 특별활동 행사활동, 특별활동 교수학습방법과 발전과제, 평가
-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특성,편제,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주제,내용,운영,교수학습방법,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문제점,개선방안,평가
- 목차
-
Ⅰ. 개요
Ⅱ. 특별활동의 의미와 특성
Ⅲ. 특별활동의 편성과 운영
1. 학년의 전체교사가 같이 참여하여 특별활동 교육과정을 편성 한다
2. 특별활동 배당 시간에 융통성 있는 시간(16일)을 편성하여야 한다
3.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에서 학년별로 적정하게 편성되어야 한다
4. 계발활동의 부서 편성방법을 학생의 요구를 반영하도록 하여야 한다
5. 영역별 지도시간의 이행이 되어야 한다
6. 영역별 지도의 어려움의 원인을 제거하여야 한다
Ⅳ. 특별활동의 중점지도내용
Ⅴ. 특별활동의 자치활동
1. 목표
2. 내용
3. 지도
1) 협의 활동
2) 역할 분담 활동
3) 민주 시민 활동
Ⅵ. 특별활동의 적응활동
1. 기본 생활 습관 형성 활동
2. 친교 활동
3. 상담 활동
4. 진로 활동
5. 정체성 확립 활동
Ⅶ. 특별활동의 계발활동
1. 지도 원리
2. 운영 모형
Ⅷ. 특별활동의 봉사활동
1. 목적
2. 필요성
1) 개인적 필요성
2) 사회적 필요성
3. 방침
4. 활동 내용
5. 봉사 활동 장소
Ⅸ. 특별활동의 행사활동
1. 지도 원리
2. 운영 모형
Ⅹ. 특별활동의 운영과 평가방법
1. 계획적 운영
2. 평가
1) 영역별 평가
2) 학교와 지역 사회의 실정, 교육 목표에 적합한 평가
3) 평가의 결과 종합
4) 학생 각자의 성취도, 변화 진단하는 절대 평가
5) 학생 개개인의 발달, 변화, 성취 평가
6) 특별 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실시
Ⅺ. 특별활동의 제6차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의 비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 교육 과정인 제7차 교육 과정에서 특별 활동 교육 과정의 개정은 학교 교육에서 교과 활동 못지않게 중요하다. 따라서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특별 활동 교육 과정은 학생들의 창의력, 사고력,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 향상뿐만 아니라 흥미, 적성, 특기 신장이 중요하기 때문에 교육 과정의 체제에서부터 목표, 영역, 내용, 방법, 평가에 이르기까지 상당히 근본적이고 대폭적인 개선을 하였다.
첫째, 특별 활동의 본질에 접근하는 영역의 특성화이다. 제6차 교육 과정에서는 활동 집단을 기준으로 하는 학급 활동, 클럽 활동, 학교 활동, 단체 활동의 4영역으로 구분된다. 이는 단순히 활동 집단 단위 중심이기 때문에 교육 현장에서 특별 활동의 목표와 내용 등을 구체적으로 선정ㆍ조직하는데 필요한 준거로서의 기능을 다하지 못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운영의 실제에서도 방향과 방법 등을 안내하는 지침의 성격이 약하여 애매하고 형식적인 영역 설정이라는 지적이 있어 왔다.
이번에는 특별 활동의 본질적인 성격과 목표, 특성, 내용이 비교적 선명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을 개정의 중점으로 하였다. 예컨대, 영역 그 자체만 보아도 특별 활동 교육 과정 편성ㆍ운영의 구체적 방향과 목표, 활동 내용과 방법 등을 강하게 암시하고 안내할 수 있도록 종래의 집단 중심의 4개영역(학교 급별 영역 구분)을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특별 활동의 본질에 보다 접근하는 하위 요소별 특성 중심의 자치 활동, 적응 활동, 계발 활동, 봉사 활동, 행사 활동의 5개영역(초ㆍ중ㆍ고 공통의 영역 구분)으로 대폭 개편하였다.
- 참고문헌
-
◎ 김기태, 특별활동 실제, 서울 : 배영사, 1987
◎ 김광민, 교육과정에서의 특별활동의 위치, 교육과정연구, 제16권 제1호, 1998
◎ 류광찬·홍광식, 특별활동 교육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 서성옥, 특별활동의 지도, 서울 : 새한신문사, 1985
◎ 오병인, 특별활동 운영, 초등교감 연수교재, 전라남도교육연수원, 1999
◎ 전라남도광양교육청, 제7차교육과정 특별활동 편성·운영 예시안, 장학자료 3호,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중요성,편성운영,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영역별중점내용,영역별지도내용,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지도방법,평가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교육과정의 개념,목표,교육중점,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운영방침,편제, 특별활동교육과정의 평가방법,운영지원,운영방안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의,교육적위치,실태,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영역별프로그램,편성,운영방법,평가
- 특별활동의 의의와 성격, 특별활동의 기본원리, 특별활동의 목표설정, 특별활동의 현황, 특별활동의 지도내용, 특별활동의 편성과 운영, 특별활동의 내실화 방안, 특별활동의 평가, 특별활동 관련 제언 분석
- [교육학] 특별 활동 교육 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 이규보의 `경설` 작품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