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중요성,편성운영,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영역별중점내용,영역별지도내용,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지도방법,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미술 교육과정과 교사의 역할
- 특별활동 자치활동, 특별활동 적응활동, 특별활동 계발활동, 특별활동 봉사활동, 특별활동 행사활동, 특별활동 교수학습방법과 발전과제, 평가
- 특별활동 정의,목적,활동별 목표, 특별활동 영역구분,시간배당,편성,운영절차, 특별활동 편성,운영방법, 특별활동 성과, 특별활동 평가,시사점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의,교육적위치,실태,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영역별프로그램,편성,운영방법,평가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 편성,운영,중점지도내용, 특별활동 자치활동,적응활동,계발활동,봉사활동,행사활동, 특별활동 운영,평가방법,비교
- 목차
-
Ⅰ. 서론
Ⅱ.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기본방침
Ⅲ.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성격
Ⅳ.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중요성
Ⅴ.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 편성의 기본 방향
2. 운영의 기본 방향
Ⅵ.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영역별 중점내용
Ⅶ.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영역별 지도내용
1. 자치 활동
1) 목표
2) 활동별 내용
2. 적응 활동
1) 목표
2) 활동별 내용
3. 계발 활동
1) 목표
2) 활동별 내용
4. 봉사 활동
1) 목표
2) 활동별 내용
5. 행사 활동
1) 목표
2) 활동별 내용
Ⅷ.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지도 방법
1. 자치활동
2. 적응활동
3. 계발활동
4. 봉사활동
5. 행사활동
Ⅸ.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평가
1. 평가의 기본 방향
2. 평가 절차
3. 영역별 평가 방법
1) 자치 활동
2) 적응 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 활동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특별활동의 종목설정이나 부서의 인원 편성은 학생의 흥미나 적성을 존중하여 학교의 실정에 맞게 조직 운영되어야 한다. 많은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고 있는 클럽 활동반에 대해서는 그 반의 수를 늘이는 방향을 모색하여 학생들이 클럽활동 참여에 흥미를 느껴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여야 할 것이다.
특별활동의 지도교사는 교사 중심의 교과 학습 방법을 탈피한 학생 활동 중심의 지도체제를 구축해 나가야 하며, 특별활동에 대한 교사의 자질을 향상하기 위한 교원양성구조의 개편 및 각종 연수기회의 확대 등과 같은 방안과 함께 특별활동 지도의 지침서 등의 개발 등을 통하여 학교 특별활동의 정상화를 위한 구체적 대안을 만들어야 한다.
부족한 시설에 대한 확충과 유지 보수, 특별활동을 위한 공간 확보, 특별활동에 필요한 교재와 자료 구비를 위한 금전적 지원이 요구되며, 이에 대해 학교의 관리자와 학교운영위원회에서의 적극적인 관심이 요구된다. 학교의 형식적인 예산안 책정과 집행을 배제하고 책정된 예산을 정확히 집행하여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교재구입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특별활동과 교과활동은 각기 고유한 목표와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들의 관계는 엄격하게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보충하는 보완적인 관계에서 교육을 한다. 교과시간에 배운 내용들이 특별활동의 문제와 실천상황에 응용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학생들은 교과에서 배운 것들을 심화시키며 더 공부해야 할 분야를 찾게 되고, 교과 학습에 대한 필요성과 흥미를 증대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특별활동 계획의 수립 및 운영 과정에서 학생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해 주어야 한다. 지도교사는 학생들의 활동 계획과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적절히 조언하고 활동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주며, 학생 활동의 운영은 탐구성, 역할 분담, 활동세칙 마련 등 학생 본인이 결정 운영토록 함으로써 자율성을 확대해 주어야 한다.
Ⅱ.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기본방침
- 참고문헌
-
경상남도교육청 편(2001), 전인교육 실현을 위한 특별활동 지도서, 경남 : 예문사
박경묵(2000), 초등 특별활동운영론, 양서원
박경묵 외(2004),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이해, 양서원
송민영(2005), 초등학교 특별활동․재량활동, 학지사
이병대(1997), 초등학교의 특별활동 운영실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유광찬 외(2004), 특별활동의 이해, 교육과학사
함종규(1983), 특별활동, 서울 : 배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 개념,특성,편성,운영절차,시간배당, 특별활동 1학년,2학년,4학년,6학년 교육과정, 특별활동 지도방법,유의점,평가
- 특별활동의 의의와 성격, 특별활동의 기본원리, 특별활동의 목표설정, 특별활동의 현황, 특별활동의 지도내용, 특별활동의 편성과 운영, 특별활동의 내실화 방안, 특별활동의 평가, 특별활동 관련 제언 분석
- 초등학교 재량활동 가치,다양성,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방침,지도과정,고려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영역별선택학습방법, 초등학교 재량활동 쟁점,평가
- [학교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의 특성,중요성, 학교교육과정의 구성체제,운영, 학교교육과정의 변인,위원회, 학교교육과정의 효과,정착과제
- [교육학] 특별 활동 교육 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