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교육과정의 개념,목표,교육중점,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운영방침,편제, 특별활동교육과정의 평가방법,운영지원,운영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특별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교육과정평가,발전방안
- [교육학] 특별 활동 교육 과정
- 초등학교1학년 재량활동, 초등학교1학년 특별활동, 초등학교1학년 체험활동, 초등학교1학년 바른생활강화, 초등학교1학년 기초기본학력공통과제
- [고등학교 교육과정]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정중점,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기본내용,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의의, 특징, 도입, 발달, 기본원칙, 영역별편제, 위원회구성, 교과서, 제7차교육과정 관련 제언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특별활동교육과정의 개념
Ⅲ. 특별활동교육과정의 목표
1. 자치활동
2. 적응활동
3. 계발활동
4. 봉사활동
5. 행사활동
Ⅳ. 특별활동교육과정의 교육중점
1. 자치 활동
2. 적응 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 활동
Ⅴ.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운영방침
Ⅵ. 특별활동교육과정의 편제
Ⅶ. 특별활동교육과정의 평가방법
Ⅷ.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운영 지원
Ⅸ.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운영 방안
1. 특별활동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학교와 지역사회의 실정에 맞는 적합한 교육내용으로 편성하여야 한다
2. 특별활동 교육과정을 이행하는 교사의 인식이 전환되어야 한다
3. 학생이 즐겨 참여하는 특별활동을 운영하여야 한다
4. 영역의 내실 있는 지도로「아이들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야 한다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특별 활동은 학교 교육과정에서 교과와 상호 보완적 관련 속에서 학생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과 이외의 활동이다. 특별활동은 근본적으로 집단 활동으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나, 집단에 소속한 개인의 개성자율성창의성도 아울러 고양하려는 교과 이외의 모든 교육적 노력을 포함한다. 특별 활동의 성격을 몇 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특별 활동은 교육과정의 한 분야로서 교과활동과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 교과 학습 내용이 특별 활동의 실제 문제, 실제 상황에 적용되는 경우도 있고, 특별 활동을 통해 교과에 대한 필요성이나 흥미를 느끼게 하여 교과에 대한 바람직한 시사를 받을 수도 있으며, 교과활동을 통하여 달성할 수 없는 내용을 특별 활동을 통하여 이루는 경우도 있다. 교과 활동이 개념이나 원리를 바탕으로 한 비교적 이론적인 것이라고 한다면 특별 활동은 이를 자율적이고 구체적으로 적용해 본다는 면에서 교과 활동과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 즉 특별 활동은 학생들의 자율적인 활동, 구체적인 체험 활동으로서 학생들에게 자신감이나 성취감을 높이게 할 수 있는 교육과정 본래의 목적을 실현하는데 그 교육적 의의가 있다.
둘째, 특별 활동은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활동에 바탕을 둔다. 교과 활동에서는 학생이 비교적 수동적 입장에 서게 되는데 반하여, 특별 활동은 활동의 계획, 조직, 운영, 평가가 학생들의 자율적이고 자치적인 활동에 의해서 이루어질 것을 요망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가능한 한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셋째, 특별 활동은 집단을 단위로 하는 활동이다. 교과 활동은 학생 개개인이 독립된 개체로서 개인의 능력과 노력만큼 이루어지는 데, 특별 활동은 크고 작은 집단을 단위로 집단 구성원 간의 협동적 노력에 의해 이루어지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개별적인 활동이 아니라 집단을 통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꾀한다. 그러나 특별 활동에서 집단 활동은 집단 활동 그 자체가 목적이라기보다는 집단내의 개인간의 관계를 도모하고 타인과 더불어 사는 삶으로써의 개인의 완성을 위한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9) :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 총론, 현대문예사
김복영 외 역(2001) : 교육과정 담론의 새 지평, 서울 : 원미사
능원초등학교(1999) :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교육과정 연구기관 연구보고서
수산초등학교(2001) : 학생중심의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경남교육청지정 특별활동 편성·운영 연구보고서
서울장위초등학교(1999) :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 교육부지정 교육과정 연구학교 연구보고서
이귀윤(1996) : 교육과정 연구,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교육과정 역사,기본구조,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재량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초등학교교육 공공성, 초등학교교육과정, 초등학교 학년교육과정, 초등학교 학급교육과정, 초등학교와 유치원 연계교육, 초등학교와 중학교 연계교육
- [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보충과정,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집중이수과정, 고등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 초등학교 교육과정편성, 초등학교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재량활동, 초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교육과정평가계획
- [학문과신앙] 한국 교육제도 및 입시 문제점의 기독교적인 대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