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자치활동, 특별활동 적응활동, 특별활동 계발활동, 특별활동 봉사활동, 특별활동 행사활동, 특별활동 교수학습방법과 발전과제,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특별활동의 교육목표
1. 특별활동의 전체목표
2. 전체적인 총괄목표와 부분적인 하위목표가 합성된 형태

Ⅲ. 특별활동의 운영배경

Ⅳ. 특별활동의 운영원리
1. 특별활동 운영의 기본 원리
2. 학년의 발달 단계와 중점 지도 내용에 따른 시간 배당
3. 시간 운영 방안

Ⅴ. 특별활동의 자치활동
1. 지도 원리
2. 지도 단계
3. 운영 모형

Ⅵ. 특별활동의 적응활동
1. 목표
2. 방침
3. 내용
1) 등하교 할 때
2) 실내외 출입
3) 수업 시간
4) 실내 생활
5) 운동장 생활
6) 청소 지도
7) 기타 생활

Ⅶ. 특별활동의 계발활동

Ⅷ. 특별활동의 봉사활동
1. 지도 원리
2. 운영 모형

Ⅸ. 특별활동의 행사활동
1. 목적
2. 방법

Ⅹ. 특별활동의 교수학습방법
1. 특별활동 시간 운영 방법
1) 고정운영
2) 연속운영
3) 분산운영
4) 집중운영
2. 영역별 교수․학습 지도방법
1) 자치활동
2) 적응활동
3) 계발활동
4) 봉사활동

Ⅺ. 특별활동의 발전 과제
1. 자치활동 운영을 탄력적으로 해야 한다
2. 자치활동의 활동별 지도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3. 적응활동을 활동별로 지도해야 한다
4. 적응활동의 활동별 지도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1) 기본생활습관 형성활동
2) 친교 활동
3) 상담 활동
4) 진로 활동
5) 정체성 확립 활동
5. 계발활동의 운영방식을 다양하게 해야 한다
6. 계발활동의 지도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7. 학부모 명예교사를 활용하여 다양한 부서를 편성한다
8. 계발활동의 편성‧운영에 학생의 희망을 고려하여야 한다
9. 봉사활동을 학년수준에 맞게 실천 가능한 내용으로 운영하여야 한다
10. 봉사활동의 지도내용을 학교실정에 맞게 구성하여 운영하여야 한다
11. 행사활동을 학생이 진행하는 방식으로 운영하여야 한다
12. 특기‧적성 교육활동에 교사의 참여가 많아야 한다
13.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주당 수업시간수를 늘려야 한다
14. 특기‧적성 교육의 수준별 운영을 확대해야 한다
15. 특별활동 종합발표회를 통해 특별활동을 활성화시켜야 한다
16.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발표회를 통해 활성화시켜야 한다

Ⅻ. 특별활동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늘날 부각되고 있는 ‘특별활동’은 아무 의미가 없는 슬로건에 불과한 것인가? 만약 그렇지 않다면 특별활동의 올바른 방향은 어디에서 찾아질 수 있는가? 이 문제에 대한 접근 방안은 아마도, 특별활동을 무조건 교과교육에 반대되는 것으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특별활동과 교과교육의 올바른 관계를 정립하는 데에서 모색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양자의 관계를 ‘양자는 상호보완적인 위치에 있다’는 식으로 간단하게 잘라 규정해버릴 수도 있다. 그러나 그러한 규정은 이상에서 제기한 문제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하며 오히려 중요하게 부각된 것을 해결도 하지 않은 채 얼버무리는 결과를 낳을 뿐이다.
사람들은 흔히 교과교육과 특별활동은 사실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말하자면, 거기에는 교과교육은 특별활동과는 달리 ‘활동’이 아니며, 더 나아가서 교과교육은 교사위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고 특별활동은 학생이 주체가 되어 하는 활동이라는 개념 구분이 잠재되어 있다. 제 7차 교육과정 편제에서도 교육과정을 ‘교과활동과 특별활동’이 아닌 ‘교과와 특별활동’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여 나눈 데에도 그러한 개념 구분 방식이 암암리에 적용되어 있다고 보아야 한다. 그러나 그러한 견해는 명백히 잘못된 것이다. 경우에 따라 우리는 ‘교과교육’ 못지않게 ‘교과활동’이라는 용어도 자주 사용하고 있으며, 그 교과활동이 아무리 교사위주로 이루어지더라도 그것도 엄연히 하나의 활동임에 틀림없다.
더욱 심각한 것은 교과활동과 특별활동 사이에는 내용상 아무 관련이 없으며, 특별활동은 교과활동에서 못하는 것, 즉 교과활동 이외의 것이 아니면 안 된다는 사고방식이다. 이 사고방식은 인성교육에는 교과활동만으로는 충족시켜 줄 수 없는 영역이 반드시 존재하며, 이는 교과활동과는 별도로 특별활동을 추가함으로써 해소된다고 보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명철·정태근(2004) - 초등학교 특별활동 운영에 관한 현장교사의 인식조사
김종신(2004) - 초등학교 특별활동의 편성․운영실태에 관한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박경묵(2000) - 특별활동 운영론, 서울 : 양서원
유광찬·장인실 외(2006) -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의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이규은(2004) -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양동진(2002) - 초등학교 특별활동의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