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정의,목적,활동별 목표, 특별활동 영역구분,시간배당,편성,운영절차, 특별활동 편성,운영방법, 특별활동 성과, 특별활동 평가,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특별활동의 정의와 목적

Ⅲ. 특별활동의 활동별 목표
1. 자치활동
2. 적응활동
3. 계발활동
4. 봉사활동
5. 행사활동

Ⅳ. 특별활동의 영역구분과 시간배당
1. 제7차 교육과정에서 특별 활동의 영역 구분
2. 특별활동의 시간 배당
1) 초등학교
2) 중학교
3) 고등학교

Ⅴ. 특별활동의 편성과 운영절차

Ⅵ. 특별활동의 편성과 운영방법
1. 학년(급) 목표 설정
2. 교육 중점 설정
3. 지도 내용 선정
4. 지도 영역별 시간 배당
5. 연간 시간 운영 계획 수립
6. 연간 지도계획 수립
7. 운영 방법
1) 자치 활동
2) 적응 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 활동

Ⅶ. 특별활동의 성과
1. 자치활동의 성과
2. 적응활동의 성과
3. 계발활동의 성과
4. 봉사활동의 성과
5. 행사활동의 성과

Ⅷ. 특별활동의 평가
1. 평가 방침
2. 평가 방법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별 활동 교육과정은 필수적으로 달성해야 할 목표를 먼저 설정하고 그 목표 달성에 직결되는 구체적인 과제를 중심으로 자치 활동, 적응 활동, 계발 활동, 봉사 활동, 행사 활동 등의 5개영역으로 편성되었으며 특히 초등학교에서는 적응 활동의 기본 생활 습관과 자율적인 생활태도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민주시민 활동과 정체성 확립 등을 신설하여 기본적인 인간교육 실현을 강조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인간, 자연, 사회, 문화와의 접촉을 강화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이나 프로그램을 학교 실정에 맞게 선정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학교 현장에서는 특별 활동 교육과정이 제대로 운영되지 못하고 다른 교과 교육에 밀려 등한시되거나 시간 운영상의 문제, 학교 시설의 미비 등을 이유로 특별 활동의 본질적인 특성을 살리지 못하고 제 6차 교육과정과 같이 학급회의나 클럽활동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제 7차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기본방향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키고, 특별활동의 5대 영역인 자치적응계발봉사행사 활동에 대한 영역별 성격을 규명하고 분석하여 융통성 있고 효율적인 학교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 방안을 탐구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제 7차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운영방향에 맞추어 학교에서 특별활동이 얼마나 제대로 운영되는지 그 운영실태와 운영상 나타나는 문제점을 탐색하고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특별활동의 운영을 내실화하고 학교 현장에 정착하는데 힘써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부 : 특별활동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박경묵 외(2000) : 초등 특별활동 운영론, 양서원
신동한(2003) : 특별활동 운영 활성화 방안 논문, 에듀넷
유광찬 외(2004) : 특별활동의 이해, 교육과학사
양동진(2002) : 초등학교 특별활동의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진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조영남 외(2006) :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의 탐구,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총정리
  • 목적은 학교 뿐만 아니라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의 모든 영역에서 중요시 된다. 사회 전반과 관련된 교육목적을 달성하게 위해서는 교육행정은 타 분야 뿐 아니라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③ 목표의 장기성 및 비긴급성 : 교육의 목적과 성과는 단시일내에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다른 행정의 활동과는 달리 즉시적인 대책을 요구하는 긴급한 사안으로 여겨지지 않는다.④ 전체 국민을 대상 : 현재와 같은 평생교육체

  • [관리회계][회계][경영관리][경영][재무제표][인터넷프로그램]관리회계의 의의, 관리회계의 항목, 관리회계의 연구, 관리회계의 모듈, 관리회계의 경영관리, 관리회계의 재무제표, 관리회계의 인터넷프로그램 분석
  • 목표 또는 전략, 회계기법 및 회계시스템, 제조기술, 조직구성원의 행동적 측면, 내부성과측정, 외부성과측정의 6가지 부류로 나누어 볼 수 있다.1. 조직의 목적과 전략적 원가분석(strategic cost analysis)전통적인 관리회계에서는 재료구입에서 생산과 매출(판매)에 이르기까지 기업 내부활동의 관리, 특히 제조활동의 관리에 중점을 두어왔다. 그러나 전략적 원가분석의 개념하에서는 제품의 기획으로부터 설계, 생산, 판매 및 사후서비스(after-service)까지

  • 기업도산(도산기업)의 요인, 기존연구, 기업도산(도산기업)의 재무비율
  • 성과의 동시적 결정요인을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도 표본을 재벌기업과 단독기업으로 구분하고 있다. 그중 자본구조 결정요인을 보면 독립기업(237개사)의 경우 토빈의 Q, 내부자금(순이익+감가상각비/자산총계), 유형자산규모, 경영위험은 부채비율에 유의적인 음(-)의 영향을 미치고 유형자산지출 및 기업규모변수는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신동령(1993)의 연구결과와는 달리 재벌기업(52개사)의 경우에도 유의성

  • 논문-열린교실에 관한...
  • 성과 목적 12. 연구 문제 53. 연구의 제한점 6Ⅱ. 연구의 방법과 절차 91. 연구 대상 102. 자료 수집 133. 자료 분석 17Ⅲ. 열린교실의 교육공간 201. W초등학교의 공간 구조 201) 학교의 구조 202) 교실의 구조 233) 6학년 교실의 구조 252. 교육공간 구성의 일반적 방식 331) 교육공간으로의 전환 352) 교육공간의 유지 363) 교육공간의 해체 403. 활동별 교육공간 구성 방식 421) 대집단활동 422) 소집단활동 453) 개별활동 47Ⅳ. 교육공간의 구성 전략 511. 교사

  • 체험 기회 제공을 통한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활성화
  • 활동 시범학교고 성 하 이 초 등 학 교홈페이지 : http://www.hai-e.ed.kyongnam.kr차 례Ⅰ. 예측된 준비 11. 왜 12. 도달점 13. 실제 형편 14. 문제 발견 45. 제한 정도 4Ⅱ. 과제 분석 이모저모 51. 주제 관련 이론 탐색 52. 선행연구 고찰 93. 주제 관련 이론과 선행연구 고찰의 지향점 9Ⅲ. 중점적인 운영과제 101. 운영과제 Ⅰ 102. 운영과제 Ⅱ 10Ⅳ. 설계되면서부터 111. 용어의 정의 112. 대상 및 기간 113. 운영절차와 방법 124. 평가 및 자료처리 135. 운영조직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