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의 의의와 성격, 특별활동의 기본원리, 특별활동의 목표설정, 특별활동의 현황, 특별활동의 지도내용, 특별활동의 편성과 운영, 특별활동의 내실화 방안, 특별활동의 평가, 특별활동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특기적성교육] 특기적성교육의 의의, 특기적성교육의 필요성, 특기적성교육의 목적, 특기적성교육의 지원, 특기적성교육의 실태,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특기적성교육의 발전방안, 특기적성교육의 개선방안 분석
- [졸업논문(교육학)] 고등학교 진로교육 연구
- [장애인통합교육][특수교육]장애인통합교육과 특수아동(장애아동) 고찰, 장애인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선행요건, 장애인통합교육의 현황,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와 제언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개념 및 원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관리원아모집 학급 및 반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0k
- 목차
-
Ⅰ. 서론
Ⅱ. 특별활동의 의의와 성격
1. 미국의 경우
2. 일본의 경우
3. 대만의 경우
4. 우리나라의 경우
Ⅲ. 특별활동의 기본원리
Ⅳ. 특별활동의 목표설정
1. 총괄목표의 설정
2. 영역별 하위목표의 설정
1) 자치활동
2) 적응활동
3) 계발활동
4) 봉사활동
5) 행사활동
Ⅴ. 특별활동의 현황
1. 영역별 지도시간의 이행
2. 이행되지 않는 영역
3. 영역별 지도에서 어려움의 원인
4. 계발활동 운영방법
5. 자치활동 운영방법
6. 자치활동 지도의 어려운 부분
7. 적응활동 지도의 어려운 부분
8. 적응활동의 지도
9. 계발활동 지도
10. 계발활동의 학부모 명예교사 운영
11. 계발활동의 편성‧운영
12. 봉사활동 영역의 지도
13. 봉사활동의 운영
14. 행사활동의 중점지도
15.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교사 참여
16. 특기‧적성 교육활동 주당 수업시간 수
17.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수준별 운영
Ⅵ. 특별활동의 지도내용
Ⅶ. 특별활동의 편성과 운영
1. 일반 원칙
2. 편성
3. 시간 배당
Ⅷ. 특별활동의 내실화 방안
Ⅸ. 특별활동의 평가
Ⅹ. 결론 및 제언
1. 특별활동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학교와 지역사회의 실정에 맞는 적합한 교육내용으로 편성하여야 한다
2. 특별활동 교육과정을 이행하는 교사의 인식이 전환되어야 한다
3. 학생이 즐겨 참여하는 특별활동을 운영하여야 한다
4. 영역의 내실 있는 지도로「아이들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야 한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특별활동의 개념을 의미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학자들에 따라서 다양한 의미를 제시하고 있으나 대체적으로 발견되는 공통적인 의미는 ‘과외활동’으로서의 의미와 ‘교과 이외의 활동’으로서의 의미로 집약할 수 있었다. 그리고 특별활동에 대한 용어의 고찰을 통해서 다음의 세 가지 측면의 의미를 생각할 수 있다.
첫째, 특별활동은 교과가 아니다.
둘째, 특별활동은 학교의 책임 하에 전개되는 활동의 장이므로 학교에서 전개되는 과정에 속한다.
셋째, 특별활동은 교과활동과는 달리 특히 학생들의 자주적이고, 협력적이며, 민주적인 활동을 조장함에 주요 목표를 두고 있다.
위와 같은 의미의 맥락에서 일반적으로 특별활동은 ‘학교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마련된 교과학습 이외의 학교교육활동, 즉 학생의 개성 신장, 건전한 취미와 특수 기능 그리고 민주적 생활태도 등을 육성하기 위하여 행해지는 교육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또 특별활동은 ‘교과 외 활동, 협력활동, 학생활동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 것으로서 교과활동과 더불어 학교교육과정의 중심적 활동이고,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돕기 위한 영역으로서 학생들의 자율적이고 협동적 참여 하에 자유로운 자기표현의 기회를 가지게 하여 학생 각각의 개성과 소질의 발견 및 신장을 도모하고 나아가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활동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기본 성격과 개념적 의미를 중심으로 특별활동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자 한다. ‘특별활동은 교과활동 및 재량활동과 더불어 학교교육과정의 중심적 영역으로서 교과활동과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으며, 생활지도 과정의 일익을 담당하고, 그 운영에 융통성을 살려서 학생들을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 협동봉사정신의 함양 및 자율적 생활태도를 육성하는 교육활동이다.’
- 참고문헌
-
문관용, 특별활동지도론, 서울 : 교육과학상, 1996
신은옥, 방과 후 특별활동, 운영체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anagement system of extracurricular activities after school-focused on elementary s,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유광찬 외, 특별활동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2004
전라남도강진교육청, 특별활동 편성·운영 지원, 초등 실천중심 장학자료, 2001
함동규, 특별활동, 서울 : 배영사, 1980
한국교원대학교 특별활동 교육과정개정 연구위원회, 제7차 특별활동 교육과정 개정연구,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