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의 의의와 성격, 특별활동의 기본원리, 특별활동의 목표설정, 특별활동의 현황, 특별활동의 지도내용, 특별활동의 편성과 운영, 특별활동의 내실화 방안, 특별활동의 평가, 특별활동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특별활동의 의의와 성격
1. 미국의 경우
2. 일본의 경우
3. 대만의 경우
4. 우리나라의 경우

Ⅲ. 특별활동의 기본원리

Ⅳ. 특별활동의 목표설정
1. 총괄목표의 설정
2. 영역별 하위목표의 설정
1) 자치활동
2) 적응활동
3) 계발활동
4) 봉사활동
5) 행사활동

Ⅴ. 특별활동의 현황
1. 영역별 지도시간의 이행
2. 이행되지 않는 영역
3. 영역별 지도에서 어려움의 원인
4. 계발활동 운영방법
5. 자치활동 운영방법
6. 자치활동 지도의 어려운 부분
7. 적응활동 지도의 어려운 부분
8. 적응활동의 지도
9. 계발활동 지도
10. 계발활동의 학부모 명예교사 운영
11. 계발활동의 편성‧운영
12. 봉사활동 영역의 지도
13. 봉사활동의 운영
14. 행사활동의 중점지도
15.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교사 참여
16. 특기‧적성 교육활동 주당 수업시간 수
17.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수준별 운영

Ⅵ. 특별활동의 지도내용

Ⅶ. 특별활동의 편성과 운영
1. 일반 원칙
2. 편성
3. 시간 배당

Ⅷ. 특별활동의 내실화 방안

Ⅸ. 특별활동의 평가

Ⅹ. 결론 및 제언
1. 특별활동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학교와 지역사회의 실정에 맞는 적합한 교육내용으로 편성하여야 한다
2. 특별활동 교육과정을 이행하는 교사의 인식이 전환되어야 한다
3. 학생이 즐겨 참여하는 특별활동을 운영하여야 한다
4. 영역의 내실 있는 지도로「아이들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별활동의 개념을 의미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학자들에 따라서 다양한 의미를 제시하고 있으나 대체적으로 발견되는 공통적인 의미는 ‘과외활동’으로서의 의미와 ‘교과 이외의 활동’으로서의 의미로 집약할 수 있었다. 그리고 특별활동에 대한 용어의 고찰을 통해서 다음의 세 가지 측면의 의미를 생각할 수 있다.
첫째, 특별활동은 교과가 아니다.
둘째, 특별활동은 학교의 책임 하에 전개되는 활동의 장이므로 학교에서 전개되는 과정에 속한다.
셋째, 특별활동은 교과활동과는 달리 특히 학생들의 자주적이고, 협력적이며, 민주적인 활동을 조장함에 주요 목표를 두고 있다.
위와 같은 의미의 맥락에서 일반적으로 특별활동은 ‘학교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마련된 교과학습 이외의 학교교육활동, 즉 학생의 개성 신장, 건전한 취미와 특수 기능 그리고 민주적 생활태도 등을 육성하기 위하여 행해지는 교육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또 특별활동은 ‘교과 외 활동, 협력활동, 학생활동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 것으로서 교과활동과 더불어 학교교육과정의 중심적 활동이고,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돕기 위한 영역으로서 학생들의 자율적이고 협동적 참여 하에 자유로운 자기표현의 기회를 가지게 하여 학생 각각의 개성과 소질의 발견 및 신장을 도모하고 나아가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활동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기본 성격과 개념적 의미를 중심으로 특별활동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자 한다. ‘특별활동은 교과활동 및 재량활동과 더불어 학교교육과정의 중심적 영역으로서 교과활동과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으며, 생활지도 과정의 일익을 담당하고, 그 운영에 융통성을 살려서 학생들을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 협동봉사정신의 함양 및 자율적 생활태도를 육성하는 교육활동이다.’
참고문헌
문관용, 특별활동지도론, 서울 : 교육과학상, 1996
신은옥, 방과 후 특별활동, 운영체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anagement system of extracurricular activities after school-focused on elementary s,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유광찬 외, 특별활동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2004
전라남도강진교육청, 특별활동 편성·운영 지원, 초등 실천중심 장학자료, 2001
함동규, 특별활동, 서울 : 배영사, 1980
한국교원대학교 특별활동 교육과정개정 연구위원회, 제7차 특별활동 교육과정 개정연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관광정책과 관광행정
  • 지도 관광 정책의 주요 과제이다. 이는 관광 자격증 취득과 관련된 시험제도를 어떤 방향에서 이끌고 나갈 것인지를 결정하게 되는 중요한 정책이다. 관광 수급과 관광 통계 : 관광의 수급 현황을 어느 수준에서 적정화할 것인지의 결정은 궁극적으로 그 나라 관광 정책의 가장 큰 목표가 된다, 자국의 인구 밀도, 국토의 넓이, 자원성과 여가 공간을 감안하여 양적 관광 측면에서 국내관광의 최적정선을 어디에 설정하고 관광정책을 수립할 것이냐의 문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원리와 운영상의 방안 등을 교육 과정 일반으로 분류하였고, 교육과정 개선․개발 과정과 그 체제에 관한 연구는 따로 항목을 제시했다. 3) 사회과 목표에서는 일반적인 목표 설정 원리를 다룬 것은 일반 원리이고 현재 시행되고 있는, 혹은 시행되었던 사회과 교육과정의 목표의 타당성과 정당성 등을 분석한 연구는 분석 연구로 분류했다. 4) 사회과 내용 선정․조직에서 내용 선정․조직 방법과 내용 선정․조직 분석은 거시적인 차원에 해당하며, 각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머리말학교 교육의 핵심을 이루는 교과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의 설정과 그에 적합한 내용의 구성이라고 할 수 있다. 교과교육 목표와 내용의 구성은 기본적으로 모체 학문의 체계와 교육학적인 방법 및 국가 사회의 요구 등을 반영하게 된다. 교과교육은 교육과정령에 의해서 특별히 지정된 교과를 지정된 시간 수만큼 이수하도록 하는 교육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에서는 21세기의 국제화와 정보화 시대에 대비하여

  • 캐나다 행정부
  • 평가 425. 한국과 캐나다의 정책평가 시스템 비교 456. 정책평가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45Ⅴ.관료 통제방식 491. 서론 492. 관료제 통제의 의의 493. 통제의 유형

  • [정부혁신론] 한국정부의 기업가적 정부방향 제시
  • 설정하고자 한다. 사회적 변화 특히 시민사회의 영향력 증대와 상호 협력에 근거한 거버넌스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이러한 변화가 정부 운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함으로써 정부 혁신의 방향을 제시하고, 정부에 대한 기대와 미래 환경의 변화를 파악함으로써 혁신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3. 분석틀일본, 뉴질랜드유럽(영국,독일)미 국 한국 정부의정부 혁신과비교 분석 한국 정부의 혁신방안 한국 정부의 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