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기본방향,교육중점,편제,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운영방침,평가,지도방법,제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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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성격

Ⅲ.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목표
1. 자치활동
2. 적응활동
3. 계발활동
4. 봉사활동
5. 행사활동

Ⅳ.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1. 편성의 기본 방향
2. 운영의 기본 방향
3. 평가의 기본 방향

Ⅴ.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교육 중점

Ⅵ.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편제

Ⅶ.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운영 방침

Ⅷ.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평가
1. 목적
2. 기본 방향

Ⅸ.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지도 방법
1. 자치 활동
2. 적응 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 활동

Ⅹ.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제고 방안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별활동 교육 과정에서 가장 큰 변화는 내용의 체계화 및 적정화라고 할 수 있다. 특별활동의 내용은 특별활동의 총괄목표와 하위목표를 근거로 하여, 목표 달성에 직결되는 구체적인 과제를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특별활동의 내용 체계는 특별활동의 본질적인 특성을 부각시킬 수 있는 목표 및 내용 중심으로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의 5개영역으로 설정하고, 각 영역에 따른 내용이 소 영역으로 구분 제시되어 있다.
교육과정에서 특색 있게 신설된 활동내용으로는 민주 시민 활동, 정체성 확립 활동, 정보통신 활동, 수련 활동, 교류 활동 등이다. 각 영역별 활동 내용 면에서는 기본적으로 인간교육의 실현에 강조점을 두고 학생들이 인간, 자연, 사회, 문화와의 접촉을 확대, 강화할 수 있는 활동이나 프로그램을 학교 실정에 알맞게 선정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제시되어 있다.
특별활동 교육과정은 종래의 특별활동이 학급회와 클럽활동 중심으로 운영되어 온 점에 대한 반성에 유의하고 있다. 특별활동 교육과정에서의 계발활동은 종래의 클럽활동과는 그 성격이 크게 다르다. 학교의 의도 하에 이루어지는 교과 외의 교육활동 중에서 학생의 소질, 적성 및 특기를 계발하고 신장시키기 위한 모든 활동을 계발 활동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지금까지 교육과정 편제 속에 그 위치를 찾기 어려웠던 특기·적성교육이라든가 학생의 소질과 특기를 신장시키기 위한 각종 활동들이 계발활동에 포함됨으로써 특별활동의 범주로 볼 수 있게 되었다. 특별활동은 운영에 융통성이 크다. 교과 활동은 이미 정해져 있는 교육과정상의 목표, 내용 수준에 따라 체계적으로 학습하도록 계획되어 있으나 특별활동은 학생과 교사가 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하여 장소, 시간, 방법에 구애받음이 없이 자유롭게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또, 집단 편성에 있어서도 학년별, 학기별, 분기별로 필요와 여건에 따라 학급단위, 학년단위, 지역단위로 다양하게 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는 점이 교과활동과는 다르다.
참고문헌
◎ 김성동, 교육개혁과 열린 교육, 전국열린교실연구응용학회지, 1996
◎ 교육부,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서울 : 선명인쇄주식회사, 2000
◎ 문관용, 특별활동 지도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6
◎ 이경환, 창의성을 일깨우는 학교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서울 : 교육부, 1999
◎ 학성고등학교,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특별보충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2000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 연구위원회,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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