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의,교육적위치,실태,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영역별프로그램,편성,운영방법,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특별활동 정의,목적,활동별 목표, 특별활동 영역구분,시간배당,편성,운영절차, 특별활동 편성,운영방법, 특별활동 성과, 특별활동 평가,시사점
- 특별활동교육과정 실태, 특별활동교육과정 편성,내용, 특별활동교육과정 자치활동,적응활동,계발활동,봉사활동,행사활동, 특별활동교육과정 평가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교육과정의 종류,특성,의의,내용, 특별활동교육과정의 편성,운영,사례, 특별활동교육과정 관련 제언,평가
- [교생실습] 중학교 특별활동 운영에 관한 연구 - 경신중학교 참여관찰
- [초등학교 2학년]초등학교 2학년의 학생발달특징, 초등학교 2학년의 실태, 초등학교 2학년의 교육과정운영계획, 초등학교 2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과 창의적재량활동, 초등학교 2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2학년교육 내실화과제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의의
Ⅲ.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교육적 위치
1. 교과활동과 특별활동
2. 재량활동과 특별활동
3. 방과 후의 계발활동과 특별활동
Ⅳ.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실태
1. 영역별 지도시간의 이행
2. 이행되지 않는 영역
3. 영역별 지도에서 어려움의 원인
4. 계발활동 운영방법
5. 자치활동 운영방법
6. 자치활동 지도의 어려운 부분
7. 적응활동 지도의 어려운 부분
8. 적응활동의 지도
9. 계발활동 지도
10. 계발활동의 학부모 명예교사 운영
11. 계발활동의 편성‧운영
12. 봉사활동 영역의 지도
13. 봉사활동의 운영
14. 행사활동의 중점지도
1)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교사 참여
2) 특기‧적성 교육활동 주당 수업시간 수
3)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수준별 운영
Ⅴ.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시간편성
Ⅵ.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영역별 프로그램
1. 자치활동
2. 적응활동
3. 계발활동
4. 봉사활동
5. 행사활동
Ⅶ.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방법
1. 특별 활동
2. 특별 활동 배정 시간
1) 유형 1
2) 유형 2
3) 유형 3
4) 유형 4
3. 특별 활동은 다양한 방식
4. 특별 활동의 활동 집단
5. 영역별 활동 내용
1) 자치 활동
2) 적응 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 활동
6. 연간 특별 활동 운영 계획
Ⅷ.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시사점
Ⅸ.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평가
1. 평가의 특성과 관점
1) 평가의 원리
2) 관점 설정 시 고려할 점
2. 절차
3. 평가 방법
1) 행동 상황의 관찰
2) 질문지를 활용한 조사
3) 학생의 기록, 작품
4) 교사의 협의, 의견 교환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특별활동의 교육적 의의와 중요성이 교육의 과정에 구체적으로 반영되기 위해서는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목표로서 명확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특별활동은 교과활동과는 그 성격을 달리하므로 목표를 설정함에 있어서 특별활동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의도와 기르고자 하는 인간상이 잘 드러나도록 특별활동의 목표를 설정할 것이 요구된다. 그러나 특별활동의 중요성이나 의의가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목표로서 명시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 교육내용으로 구체화되어야 하며,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들에 의해 실천되어야 할 것이다.
특별활동의 목표를 설정함에 있어서 그 근거로 우리나라 교육의 이념과 목적, 각급 학교 교육의 목적 및 목표, 총론의 기본목표, 개정의 중점과 각급 학교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등을 들 수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 특별활동의 목표가 기존의 특별활동 교육목표와 크게 다르지 않으며, 또 다를 수도 없을 것이다. 특별활동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바가 크게 다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가·사회적 요구와 시대적 변화, 학생, 학부모 등 교육수요자의 요구, 교육의 내재적 요구와 사회의 변화는 특별활동을 통해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대한 비중이나 강조점을 달리할 것을 요청하고 있으므로 기본방향과 중점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
- 참고문헌
-
강인섭 외(2004) : 재량·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도움자료, 창원 : 문성사
문경일(1999) : 학습자 중심 방과 후 특별활동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교육학과
박경묵 외(2004) :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이해, 양서원
박영만 : 특별활동 지도자료, 경인교육대학교
제주도교육청(2000) : 학생중심 특별활동 운영, 장학자료
장미옥(2000) : 재량활동의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저학년을 중심으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