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의,교육적위치,실태,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영역별프로그램,편성,운영방법,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의의

Ⅲ.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교육적 위치
1. 교과활동과 특별활동
2. 재량활동과 특별활동
3. 방과 후의 계발활동과 특별활동

Ⅳ.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실태
1. 영역별 지도시간의 이행
2. 이행되지 않는 영역
3. 영역별 지도에서 어려움의 원인
4. 계발활동 운영방법
5. 자치활동 운영방법
6. 자치활동 지도의 어려운 부분
7. 적응활동 지도의 어려운 부분
8. 적응활동의 지도
9. 계발활동 지도
10. 계발활동의 학부모 명예교사 운영
11. 계발활동의 편성‧운영
12. 봉사활동 영역의 지도
13. 봉사활동의 운영
14. 행사활동의 중점지도
1)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교사 참여
2) 특기‧적성 교육활동 주당 수업시간 수
3)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수준별 운영

Ⅴ.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시간편성

Ⅵ.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영역별 프로그램
1. 자치활동
2. 적응활동
3. 계발활동
4. 봉사활동
5. 행사활동

Ⅶ.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방법
1. 특별 활동
2. 특별 활동 배정 시간
1) 유형 1
2) 유형 2
3) 유형 3
4) 유형 4
3. 특별 활동은 다양한 방식
4. 특별 활동의 활동 집단
5. 영역별 활동 내용
1) 자치 활동
2) 적응 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 활동
6. 연간 특별 활동 운영 계획

Ⅷ.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시사점

Ⅸ.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평가
1. 평가의 특성과 관점
1) 평가의 원리
2) 관점 설정 시 고려할 점
2. 절차
3. 평가 방법
1) 행동 상황의 관찰
2) 질문지를 활용한 조사
3) 학생의 기록, 작품
4) 교사의 협의, 의견 교환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별활동의 교육적 의의와 중요성이 교육의 과정에 구체적으로 반영되기 위해서는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목표로서 명확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특별활동은 교과활동과는 그 성격을 달리하므로 목표를 설정함에 있어서 특별활동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의도와 기르고자 하는 인간상이 잘 드러나도록 특별활동의 목표를 설정할 것이 요구된다. 그러나 특별활동의 중요성이나 의의가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목표로서 명시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 교육내용으로 구체화되어야 하며,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들에 의해 실천되어야 할 것이다.
특별활동의 목표를 설정함에 있어서 그 근거로 우리나라 교육의 이념과 목적, 각급 학교 교육의 목적 및 목표, 총론의 기본목표, 개정의 중점과 각급 학교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등을 들 수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 특별활동의 목표가 기존의 특별활동 교육목표와 크게 다르지 않으며, 또 다를 수도 없을 것이다. 특별활동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바가 크게 다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가·사회적 요구와 시대적 변화, 학생, 학부모 등 교육수요자의 요구, 교육의 내재적 요구와 사회의 변화는 특별활동을 통해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대한 비중이나 강조점을 달리할 것을 요청하고 있으므로 기본방향과 중점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강인섭 외(2004) : 재량·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도움자료, 창원 : 문성사
문경일(1999) : 학습자 중심 방과 후 특별활동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교육학과
박경묵 외(2004) :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이해, 양서원
박영만 : 특별활동 지도자료, 경인교육대학교
제주도교육청(2000) : 학생중심 특별활동 운영, 장학자료
장미옥(2000) : 재량활동의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저학년을 중심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 재량활동 이론과 실제
  • 활동 편성 ․ 운영의 예시 1) 범교과 학습 중심형2) 자기 주도적 학습 중심형3) 범교과 ․ 자기주도적 학습 통합형5. 재량 활동의 평가 1) 재량 활동 평가의 기본 방향2) 학생평가3)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 ․ 운영의 평가 Ⅱ. 재량 활동 운영 실제 1. 재량 활동 운영 연간계획표2. 월별 운영 세부사항Ⅲ. 수업 지도안 Ⅰ. 재량 활동 이론 1. 재량 활동의 의의와 내용1) 재량 활동의 의의① 교과 교육이나 특별 활동으로 달성되기 어려운 범교과 학습

  • 재량활동 레포트
  • Ⅰ. 재량활동의 이론적 배경1. 재량활동의 의미와 개관2. 2007개정 교육과정 재량활동의 개정의 주요내용3. 재량활동의 의의와 내용4.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방향5. 재량활동의 평가Ⅱ. 재량활동 운영의 실제1. 연간계획표2. 세부 활동계회 및 내용Ⅲ. 수업지도안IV. 첨부자료(수업활동지)재량활동 보고서특별활동 재량활동 보고서Ⅰ. 재량활동의 이론적 배경1. 재량활동의 의미와 개관재량활동은 ‘지역이나 학교의 실정

  •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누리과정
  • 편성과 운영편성, 운영, 교수 학습 방법, 평가Ⅴ. 3-5세 누리과정의 구성신체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영역Ⅵ.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환경구성환경구성 원리 및 지침, 실내 환경, 실외 환경Ⅶ. 표준보육과정과 만 5세 누리과정의 공통점 및 차이점Ⅷ. 누리과정의 적용 실태 (논문)1. 누리과정 적용 시 담당교사가 겪는 긍정적 경험, 어려움, 개선방향2. 누리과정을 적용하고 있는 교사 인터뷰Ⅸ. 3-5세 누리과정 프로그램

  •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중요성,편성운영,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영역별중점내용,영역별지도내용,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지도방법,평가
  •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기본방침과 성격,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중요성과 편성운영,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영역별 중점내용과 영역별 지도내용,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지도 방법과 평가 분석Ⅰ. 서론Ⅱ.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기본방침Ⅲ.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성격Ⅳ.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중요성Ⅴ.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1. 편성의 기본 방향2. 운영의 기본 방

  • 계발교육,원예교육(수업,학습)활동 사례, 특기적성교육,수준별교육,방과후교육(수업,학습)활동 사례, 유아음악교육,독서교육(수업,학습)활동 사례
  • 활동 사례, 유아음악교육(수업, 학습)활동 사례, 독서교육(수업, 학습)활동 사례 분석Ⅰ. 계발교육(수업, 학습)활동 사례1. 계발활동 부서의 편성1) 내용2) 계발활동 편성 방법3) 운영 결과2. 계발활동 교육과정 편성1) 내용2) 편성 방법3) 편성 결과3. 계발활동의 운영1) 내용2) 운영 방법3) 운영 결과4. 계발활동의 평가 및 개인별 관찰 기록1) 내용2) 작성 및 활용 방법3) 운영 결과Ⅱ. 원예교육(수업, 학습)활동 사례1. 목부작1) 목적2) 프로그램 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