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특성,편제,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주제,내용,운영,교수학습방법,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문제점,개선방안,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재량활동(교육과정)의의,목표, 재량활동(교육과정)실제, 재량활동(교육과정)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편성,운영방법, 재량활동(교육과정)개선,평가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의의, 특징, 도입, 발달, 기본원칙, 영역별편제, 위원회구성, 교과서, 제7차교육과정 관련 제언 분석
- [중학교][중등][중학교교육][중등교육]중학교(중등) 교육과정변천, 중학교(중등) 수업일수와 수업시수, 중학교(중등) 국가수준교육과정, 중학교(중등)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심화보충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 재량활동과 특별활동교육과정
- 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응 방안
- 재량활동 개념, 재량활동 구분, 재량활동 교육적의의, 재량활동 편제,내용, 재량활동 문제점, 교과재량활동, 창의적재량활동, 재량활동 개선방안
- 목차
-
Ⅰ. 개요
Ⅱ.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정의와 특성
1. 정의
2. 목표
3. 영역
4. 중점
5. 방법
Ⅲ.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목표
1. 총괄 목표
2. 하위 목표
1) 자치 활동
2) 적응 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 활동
Ⅳ.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편제와 시간
1. 편제
2. 시간 배당
Ⅴ.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주제와 내용
1. 자치 활동
2. 적응 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 활동
Ⅵ.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운영
1. 탄력적인 시간 편제와 운영
2. 기타 융통성 있는 운영과 지원
1) 내용 선정의 융통성
2) 다양한 자원 인사의 활용과 융통성 있는 장소 활용
3) 학생의 요구를 반영하는 운영
4) 다양한 집단 편성
Ⅶ.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1. 계획과 운영
2. 영역별 유의 사항
1) 자치 활동
2) 적응 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 활동
Ⅷ.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학생의 특별활동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2. 교사의 특별활동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Ⅸ.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학생 개개인의 특기와 적성을 존중하고 집단 속에서 개인의 중요성을 인정하며, 개인의 미래를 밝혀주기 위한 학교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특별히 관심을 갖고 실시해야 할 교육이 특별활동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특별활동 교육과정은 활동 목표를 중심으로 지역과 학교의 특수성에 따라 단위 학교에 특별활동의 내용 선정, 시간 배당 등에 재량권을 부여하였으며, 또한 민주 시민 활동과 정체성 확립 등을 신설하여 기본적인 인간 교육 실현을 강조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인간, 자연, 사회, 문화와의 접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이나 프로그램을 학교 실정에 맞게 선정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는 특별활동의 본질적인 특성을 살리지 못하고 운영되고 있는 실정으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우리는 특별활동 교육과정에 대한 편성․운영을 분석․논의함으로써 특별활동 운영이 활성화 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
또한 학생의 바람직한 인간관계의 유지와 건전한 집단생활 경험을 확충하고 학급 생활의 원만한 적응과 지식 편중에서 벗어나기 위해 학생들의 창의성, 사고력, 인간성 등의 측면을 고려한 인성지도에 특별활동 실천과제의 설정 근거를 두어야 할 것이다.
Ⅱ.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정의와 특성
1. 정의
교과와 상호 보완적 관련 속에서 학생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과 이외의 활동
-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 -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2000
김종건·민용성 - 제7차 특별활동 교육과정 문서에 대한 반성적 고찰, 한국교육,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5
김명철·박한숙 - 초등학교 특별활동 운영의 개선에 관한 고찰, 학생지도연구 Vol 21, 부산교육대학 학생생활 연구소, 2001
박경묵 외 - 초등 특별활동 운영론, 양서원, 2000
윤형수 외 - 초등학교 5·6학년 특별활동 지도자료, 대전 : 대전교육과학연구원, 1995
이경환·함수곤 - 7차 교육과정 특별활동 해설서, 교육인적자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적,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제7차교육과정 성격,특성, 제7차교육과정 개정이유,기본방향, 제7차교육과정 주요내용, 제7차교육과정 학습자료, 제7차교육과정 문제점,개선방안
- 초등학교 재량활동 정의,설정배경, 초등학교 재량활동 영역,운영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모형,현안, 초등학교 재량활동 개선방안,평가,시사점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특성,목적,개정배경,개정중점, 사회과교육과정의 내용선정,개선방향 분석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구성절차, 교육과정의 개념 변천,기본 모형,헌법, 교육과정의 문제점,방향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