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수학교육][수학수업]수학과(수학교육, 수학수업)특성,목표,문제해결과정, 수학과(수학교육,수학수업)외국사례,교수학습방법,학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수학교육, 수학수업)의 특성

Ⅲ. 수학과(수학교육, 수학수업)의 목표
1. 이해면
2. 기능면
3. 태도면

Ⅳ. 수학과(수학교육, 수학수업)의 문제해결과정
1. 문제 이해
2. 해결 계획의 수립
3. 계획의 실행
4. 결과의 검토

Ⅴ. 수학과(수학교육, 수학수업)의 외국 사례
1.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수학교육 목표의 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 기초, 기본 기능의 배양을 강조하고 있다
3. 문제해결을 여전히 강조하고 있으며 더욱 발전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4. 계산기와 컴퓨터 등 교육공학의 활용과 다양한 수업 전략의 개발에 힘쓰고 있다
5. 진정한 수학 교육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평가 방법의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Ⅵ. 수학과(수학교육, 수학수업)의 교수학습방법

Ⅶ. 수학과(수학교육, 수학수업)의 학습전략
1. 과제분석 위계에 따르는 학습
2. 인지 경로에 따르는 학습
3.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
4. 귀납추론이 중심이 되는 학습
5. 범례 제시에 의한 학습
6. 알고리즘을 개발 적용하는 학습
7. 결과보다 과정 중심의 수업
8. 조작, 관찰, 실험, 실측 등의 체험학습
9. 소집단 구성에 의한 상호협력학습

Ⅷ. 수학과(수학교육, 수학수업)의 개선 방안
1. 구체물을 이용한 조작활동을 강화해야 한다
2. 수학적 개념을 상징하는 모델을 확장해야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자로 하여금 교사가 세련되고 안전하게 최종 구성된 상태로 준비한 내용의 이해와 수용을 바라기보다는, 그와 같은 최종의 내용 상태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학습자도 스스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비록 그 과정에 여러 가지의 시행착오는 물론 그에 따르는 비효율적, 비경제적인 면도 예상되지만, 결국 학습은 개별 학습자에 의하여 이루어짐을 감안하여 그와 같은 과정적 경험을 소중히 생각할 필요가 있다. 즉,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학습 전 과정을 자력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기회와 경험을 허락함으로써 학습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해당 내용이 관련된 교과의 내용을 소위 통합 교과적 운영의 방법으로 다루는 것도 바람직하다. 이는 수학이 결코 고립된 학문분야가 아니라, 교과 전반에 걸쳐 기본적인 도구적 역할을 해 낼 수 있으며, 사회 전반에 걸쳐서도 유용한 지식을 제공하는 교과라는 인식을 분명히 해줄 수 있다. 이와 같은 인식이 형성되면 자연히 수학에 대한 시각의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다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의 유발과 함께 수학을 대하는 바람직한 태도 형성도 가능하게 된다.
수학이 실생활에 유용하게 활용되기 위해서는 수학 학습의 목표가 ‘해답’을 찾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수학이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해답을 찾아가는 절차’를 발견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갖도록 해야할 것이다. 수학교육자인 Romberg(1992)의 말에 의하면 “음악도 수학과 같이 여러 영역(클래식, 락, 재즈; 기악, 성악)이 있으며, 음악적 지식을 보전하기 위한 기호(음표, 리듬, 음자리표)와 악곡의 구조를 설명하기 위한 이론(음계, 양식)이 있다.”고 전제하고
참고문헌
교육부(1999),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부
교육부(1997), 수학과 교육 과정, 서울 : 교육부
방승희(2002), 저·8·계의 수학나라, 도서출판 동녘
서울교육대학교 1종 도서편찬위원회(2000),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방안 연구, 서울 : 교육부
서울초등수학교육연구회(1996), 제 20 회 수학교 교육 세미나 자료
육인선(2000), 수학은 아름다워, 도서출판 동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