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수학교육) 교육중점, 교육목표,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교과서,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수학문집, 초등학교수학 교수학습모형,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육중점

Ⅲ.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육목표

Ⅳ.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과서
1. 전반적인 문제
2. 수학교과서의 개선방향

Ⅴ.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학문집

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직접교수법
1) 개념
2) 특성
3) 적용가능한 학습영역
4) 평가전략
2. 개념학습 모형
1) 개념
2) 특성
3) 적용가능한 학습영역
4) 평가 전략
3. 문제해결 수업 모형
1) 개념
2) 특성
2) 적용가능한 학습영역
3) 평가 전략
4. 귀납-연역 모형
1) 개념
2) 특성
3) 적용가능한 학습영역

Ⅶ.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학 교과는 수량과 관련된 수학적 사실이나 관계를 다루며, 공간 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들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는 분야이다. 수학은 우리 인간의 생활 영역이나 지식의 세계에서 주로 수리적 계산이나 사고, 공간적 감각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 또한 개인의 생각이나 개념을 정확하고 간결하게 전개, 표현하는 것을 용이하게 해 준다.
수학에서 우리 인간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자연계나 사회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관찰함으로써 공리나 공준이라고 할 수 있는 직관적인 원리나 개념들을 형성하게 되고, 이와 같은 자명한 명제들로부터 출발하여 엄밀한 추론의 과정을 거쳐 보다 발전된 추상적인 형태의 수학적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대체로 이와 같은 경로를 통하여 생성, 발전된 수학적 내용들이 누적되면서 나름대로의 체계성을 갖추고, 그 구조를 형성하면서 일관성 있게 구성된 결과가 수학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형성, 발전된 수학이 아동들이 학습해야 될 학교 수학으로 자리 잡을 때 수학 교과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이 성격은 우리가 수학 교과를 학교에서 지도함으로써 학습자로 하여금 획득케 되기를 기대하는 수학적 능력이라고도 할 수 있다.
첫째, 수학은 규칙성이나 관계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교과이다. 학생은 이러한 수학을 학습함으로써 자연과 사회 속에서의 생활을 통하여 경험하게 되는 사상들로부터 그 안에 내재되어 있는 질서나 원리인 수학적 규칙성과 관계를 파악하게 되고, 따라서 이를 통하여 보다 바람직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정신적 능력을 얻게 된다.
둘째, 수학은 자신의 사고는 물론 서로의 의사를 수학적으로 교환할 수 있는 형식이나 수단을 제공하는 교과이다. 수학은 교과서에 제시된 수학 내용뿐만 아니라 자신과 주변으로부터 얻게 되는 자료나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 조직, 종합하여 유용한 결과를 얻어내는 과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교사용지도서(수학),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2
김상룡, 초등수학에서 동화의 활용방안 탐색,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초등수학교육, 2002
강완·백석윤,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동명사, 1998
강시중, 수학교육론, 서울 교육출판사, 1996
류희찬, 수학과 열린교육, 교유과학사, 1997
배종수, 초등수학교육 내용지도법, 서울 경문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 제4장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재 -제2절 국어과 교재
  • 교육에서 핵심적인 개념이 되는 교육 이념, 목표, 내용은 물리적인 실체로 형상화 되지 않는다면 그 자체로서는 교재라 부를 수 없다.교수-학습과 관계교재는 교수-학습 과정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며, 교재 가운데서도 특히 교과서가 가장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표상적 실체교재는 학습 내용이 담겨있는 표상적 실체이다. 교재는 구체적인 물체의 형태만 띠어서는 안되며, 반드시 학습 내용을 담고 있어 교육적 가치를 띠어야 한다는

  • [특별활동] 행사활동
  • 중점을 둬 개념, 특성, 교육적 목표와 내용, 그리고 평가에 걸쳐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마련되었을 때 보다 교육적 성과를 높일 수 있다는 데서 출발한다. Ⅱ. 행사활동의 이론1. 행사활동의 개념(1) 행사활동의 정의학교 단위로 이루어지는 의식, 학예, 보건ㆍ체육, 수련, 안전ㆍ구호, 교류 활동 등과 같은 교육적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교와 지역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자질과 태도를 함양하는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학습할 수 있는 능력과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은 어떤 표준화된 인지적 역량이라고 가정하고, 비교적 쉽게 측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실험하기에 이르렀다.인간의 능력, 특히 지적 능력을 측정하고자 많은 노력이 있어 왔지만, 그 중에서 획기적인 계기를 마련한 사람이 프랑스 심리학자 알프레드 비녜(Alfred Binet)이다. 1904년 프랑스 교육부 장관은 비녜에게 ‘학습 위기’에 처한 초등학교 학생들을 판별하여 보충학습을 시키려는 목적으로 이들을 판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
  • 학습자가 개인적으로 갖는 의미와 해석에 중점을 두는 질적인 연구에 대한 관심이 1990년대에 커지면서 참평가나 수행평가를 촉진했다. 또한, 지식은 학습자의 외부에 존재하며, 강화에 의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이려는 행동주의 대신 학습자의 경험과 학습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인지구조를 기초로 학습해야 한다는 인지적 구성주의가 참평가나 수행평가의 발달에 영향을 주었다. 지금까지 학교에서 학습한 것이 실제의 상황에 잘 응용할 수 있다고 믿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정의와 유형 및 필요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교육본질,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교육원리,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교육모형,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실제와 내실화 방안
  • 학습(현장학습)의 필요성Ⅳ.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교육본질Ⅴ.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교육원리Ⅵ.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교육모형1. 모형의 특성2. 단계3. 단계별 주요 학습 활동Ⅶ.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실제1. 현장 관찰 학습 방법2. 조사 학습 방법3. 추진 단계별 활동내용1) 계획단계2) 실시단계3) 정리반성 단계4. 현장 학습 지도상의 유의점Ⅷ. 향후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내실화 방안1. 학교간 교류 체험학습2.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