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목적,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요인,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치료,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수기,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방법과 기대효과, 향후 수학과 학습부진아 지도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8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목적
Ⅲ.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요인
1. 인지적 요인
2. 심동적 요인
3. 정서적 요인
4. 사회적 요인
5. 교육적 요인
Ⅳ.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치료
1. 인지적 요인에서의 교육적 치료
1) 제한된 크기의 합
2) R-K 세기판 이용하기
2. 심동적 요인에서의 교육적 치료
1) 역순의 덧셈 방법
2) 곱셈의 네트워크 방법
3. 정서적 요인에서의 교육적 치료
1) 동기 부족
2) 주의 결핍장애
Ⅴ.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수기
1. 목적
2. 대상 아동의 실태
1) 학습면
2) 가정 환경면
3) 생활 태도면
3. 지도 계획
1) 수의 이해
2) 덧셈과 뺄셈
3) 곱셈
4) 나눗셈
5) 평면도형
6) 분수
7) 소수
8) 원과 도형의 합동과 대칭
9) 표와 그래프
10) 참값과 근사값
4. 지도성과
5. 결과
Ⅵ.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방법과 기대효과
1. 수학과 학습 부진아의 일반적 특성
2. 학습 부진아 구제 방안
3. 수학과 학습부진아 지도의 기대효과
Ⅶ. 향후 수학과 학습부진아 지도 방향
1. 개별 처방 학습 지도 프로그램
1) 계통 학습(Systematic Learning)
2) 프로그램 학습
3) 개별 처방식 수업
2. 수학과 연산 학습 지도 방법
1) 연산 지도 내용의 구성
2) 연산지도의 단계
3. 수준별 학습지도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
1) 단위학급내 수준별 소집단편성
2) 소집단별 지도 방법과 내용
3) 수준별 학습 능력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안
4) 수학과 수업모델의 성격
5) 문제해결의 전략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사들은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코자 여러 가지 교수-학습 이론을 적용해 보는 많은 노력을 해 왔다. 역사적으로 볼 때, 우리나라의 수학교육은 이론과 실제 사이에 위계적인 관계가 있어 왔다. 이론가들은 학교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교수 이론을 보급하면서 교사들은 이와 같은 이론을 현장에 적용해야 하는 어떤 책임을 느껴 왔다. 이와 같은 현상은 아직도 만족할 만큼 극복되고 있지 못한 상황으로, 교사들은 자신의 전문적인 독창력에 자신감을 갖지 못하는 부정적인 결과를 낳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지금까지의 우리의 수학 교실에 이루어져 왔던 많은 교수-학습 이론들을 적용한 과정에서 살펴볼 수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은 수업 목표의 설정에서부터 교수-학습 방법, 평가에 이르기까지 외국에서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수학 교실 문화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행동주의 심리학에 의한 접근 방법은 사고 과정보다는 특별한 자극에 의한 반응으로 응답하는 것에 초점을 둠으로써 개념적 지식의 이해 과정보다는 오히려 기능에 강조를 두는 현상을 낳게 하였다. 이로 말미암아 학생들은 자기가 가지고 있는 기존의 지식과 연계를 잘 맺지 못하는 현상을 낳게 하였다. 행동주의 심리학에 바탕을 둔 이와 같은 교수-학습 방법은 많은 연습을 통한 훈련을 요구함은 물론, 후속 학습을 위한 토대가 되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다시 말하면, 이와 같은 교수 방법으로 학습한 학생은 약간만이라도 과제의 특성이 바뀌면 적용을 하지 못하는 단점을 내포하게 된다. 이 같은 문제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수학 교실에서는 아직도 이와 같은 교수 방법에 의해 학생들이 학습하는 현상을 자주 볼 수 있다.
Ⅱ.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목적
기초학력 부진아 아동은 수학 성취도가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그 원인으로는 기초학습의 결손, 부적절한 기초학습, 수학적 개념의 이해에의 어려움, 수학학습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등을 들 수 있다. 그런데 수학 학습장애의 원인을 찾아서 그 대책을 구하지 않고 단순한 수학적 지식만을 가르쳐 아동은 계속 수학을 극복하지 못하고 수학을 싫어하고 자포자기 하는 경우가 빈번했다.
- 참고문헌
-
◉ 강신생(1983), 수학교과에서 학습부진학생의 지도방법 연구,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나귀수(1999), 그래프 계산기를 활용한 수학 부진아 지도 : 사례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제9권 제1호
◉ 류성림·정윤경(2002), 수학학습부진아와 교사의 유관 조절식 상호작용의 효과 Vygotsky 이론을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제 12권 제 3호
◉ 서울특별시 중부교육청 서울혜화초등학교(1997), 기초학력 부진아 지도 자료 - 3학년 1학기 수학과 수와 연산영역을 중심으로
◉ 이화진 외(2000), 중학교 학습부진아 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 이기수(1999), 수학학습부진아 지도를 위한 문제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제 2권 제 1호
◉ 한진규·서종진(2002), 수학 기본학습부진아 프로그램이 수학 성취도와 수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제 5권 제 2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부진]학습부진아의 의미, 학습부진아의 유형, 학습부진아의 원인, 학습부진아의 특징 고찰과 학습부진아 지도의 계획, 학습부진아 지도의 내용, 학습부진아 지도의 문제점 및 향후 학습부진아 지도의 방향 분석
- [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의 원인, 학습부진아의 성격, 학습부진아의 특징, 학습부진아의 판별 고찰과 학습부진아의 지도 문제점, 학습부진아의 지도 방법 및 학습부진아의 예방과 치료 그리고 향후 학습부진아의 지도 과제 분석
- 놀이치료의 의미와 종류
- [학습부진아교육]학습부진아의 개념, 학습부진아의 원인, 학습부진아의 특성 및 학습부진아 지도의 계획, 학습부진아 지도의 유의점, 학습부진아 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향후 학습부진아 지도의 방향 분석
- [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아동의 특성, 학습장애아동의 원인, 학습장애아동의 진단과 학습장애아동의 CAI교육프로그램, 학습장애아동의 수학교육, 학습장애아동의 문자교육 및 향후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방향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