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 례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논문1)


Ⅱ. 교사양성대학 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논문2,13,11,14번)
1. 수학교육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
2. 중등수학교사 양성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Ⅲ. 현직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구 (논문6,10,12,19번)
1. 대학-교사들의 협력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사례
2. 수학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사례방법
3. 원격교육을 통한 수학교사 재교육 개선
3-1 원격교육연수의 개념 및 운영 목적
3-2 원격교육연수 실태분석
3-3 원격교육 재교육 개선방안


Ⅳ. 맺음말


본문내용
2) 양성기관의 체질문제
교원을 양성하는 학과(사범대학의 각 학과 및 일반대학의 교직과정이 있는 과)는 교과교육을 대폭 강화하는 교육과정과 그 과목을 맡을 교수의 확보에 관한 최소한의 기준을 정하지 않고서는 지금의 교원 양성교육은 결코 개선되지 않을 것이다.
3) 수학교육과 교과과정 시안
학교수학은 수학 그 자체를 가르치는 수학자교육이 아니고, 수학에서 가져온 재료로서 모든 학생에게 필요한 교육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학교에서의 수학은 학문이기보다는 교육을 위한 수단과목으로서의 가치를 더 갖는다. 따라서 수학교사 양성과정에서 수학의 특성과 수학을 배우는 과정에서 얻어지는 교육적 효과에 대하여 연구하게 하는 것은 교사후보생에게 있어 절대적으로 필요한 과제이다. 다음과 같이 교과과정 안을 제시해보았다.
교양
교직
교과교육
수학
선택
공통(필수)
교육학과목(14)
필수(10)
필수(30)

교직교양(필수) 9 - 12
교육실습(4)
선택(8)
선택(20)

균형교양(선택)




계 45 - 50
18
18
50
14 - 19

4) 교육실습에 대하여
교육실습의 여러 문제점들을 시정하기 위해서는 부속 학교 외에 교생을 지도할 능력이 있는 학교를 교육부 또는 시도교육청이 지정하여 이들 <교육실습 협력교>에서만 실습하도록 하는 조치가 필요하다. 이때 <교육실습 협력교>에서는 행정적, 재정적 우대가 있어야 한다.


Ⅲ. 현직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구

지금까지는 전문인으로서 수학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예비 수학교사를 중심으로 한 양성교육의 개선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렇다면 현직교사들을 대상으로 좀 더 전문성을 갖추도록 하는 방법이나 개선점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현재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현장에서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들의 참여와 협력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만약 현직교사들이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협력한다면, 교육과정이 실행될 교실이라는 장이 반영될 수 있고, 교육과정을 실행할 교사가 더 높은 수준으로 교육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성공적인 실행이 가능 할 것임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먼저 실제 현직교사들이 교육과정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력한 연구를 통해 그 과정을 살펴보고, 또한 교사의 전문성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교과에 대한 지식이라는 것을 바탕으로 이것을 효과적으로 실제 수업에 사용하기 위해 최근 수학 수업의 교수, 학습과정을 분석하는 데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사례연구'가 무엇인지, 어떠한 방법으로 진행되는 것인지 알아보고 전문성개발을 위한 교사교육에 활용할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급격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요즘 수학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짐에 따라 교사재교육 체제가 전통적인 체제 이외의 새로운 체제를 필요로 하고 있는데 이에 마지막으로는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등장하여 새로운 교육패러다임 형성에 기여를 하고 있는 원격교육을 통한 재교육의 실태와 개선 방안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프로그램] 부모교육의 역사적 중요성과 프로그램의 구성
  • 교육은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다만 최근에 이르러 장애아 학부모들을 위한 부모교육이 특수학교 및 복지관 등의 관련기관에서 회기별 교육계획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음을 볼 수 있고, 점차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부모교육이 장애인의 총체적 재활에 중요한 몫이라는 사실은 법제정에서도 살펴볼 수 있다. 즉 미국의 장애 영유아 교육법(P.L.99-457, 1986) 내용에는 모든 특수교육 기관이 부모가 치료교육 교사로서 아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내용의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Ⅰ. 서론 우리는 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로 교육학의 여러 과목들을 듣지만 특수교육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 같은 교사임에도 불구하고 특수교사들을 우리와 전혀 다른 별개의 교사로만 인식하였고, 특수교육에 관해서도 아는 것이 별로 없었다. 게다가 우리는 특수교육의 현 상황조차도 잘 알지 못하고 있었다. 교사가 되려는 입장에서도 특수교육을 일반교육과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우리와 같은 학생

  • [방송대]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하던 분리의 방향으로부터 점차 자애아동이 일반아동과 함께 생활하며 일반학급의 구성원 자격을 갖고 장애아동도 일반 아동들과 동등하게 한 학교의 일반학급의 편견과 차별의 대상으로 특수학급 혹은 특별한 그룹이 아니 구성원으로 소속되고 환영받는 자격권을 갖춰주는 방향 즉, 통합의 방향으로 진보해가고 있다. 아직은 `시간제 특수학급`의 형태가 가장 보편적인 형태의 통합교육 형태고, 점차 통합학급으로 특수교육 교사가 지원을 들어

  • [진로교육] 영화를 통해 본 진로 선택 -빌리 엘리어트
  • 교육자, 간호사, 유치원 교사, 종교지도자, 상담가, 임상치료가, 언어치료사기업경영인,정치가, 판사, 영업사원, 상품구매인, 보험회사원, 판매원, 관리자, 연출가공인회계사, 경제분석가, 은행원, 세무사, 경리사원,감사원,안전관리사, 사서, 법무사Ⅲ. 영화를 통해 본 진로 선택 - 빌리 엘리어트 - 1. 영화내용시대적 배경은 대처 총리가 집권하던 1984년으로, 탄광 노동자의 파업이 격렬하게 있 어나고 있을 때다. 빌리는 영국 북부의 한 가난한 탄광촌

  • [교육행정] 진로교육
  • 진로교육한국교육행정 - 현장연구 - 목차연구목적선행연구연구방법연구결과○ 학생설문지○ 교사인터뷰○ 교수인터뷰결론제언부록연구목적1. 연구의 필요성산업과 경제 발전이 가속화되어 감에 따라 기능인과 전문인의 효율적인 인력 배치가 요구되고, 서비스 산업과 첨단 기술의 산업의 발달로 새로운 직업이 생겨나고 있다. 기술의 급속적인 발달로 노동시장 역시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역동적인 노동시장과 산업 속에서 그 역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