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 제 정의,장점, 열린교육 구성,학습지활용, 열린교육 유형별지도,실제, 열린교육 제학습모형, 열린교육 접근방법, 열린교육 지도전략,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열린교육의 제 정의
1. A. Bussis & E. Chittenden(1970)
2. E. Evans(1971)
3. I. E. Staples(1971)
4. E. B. Nyguist(1972)
5. R. S. Barth(1972)
6. V. M. Howes(1974)
7. L. S. Stephens(1974)
8. D. Tennel(1975)
9. G. Morrison(1976)
10. R. A. Horwitz(1979)
11. J. Rothenberg(1990)
12. 이은해(1983)
13. 연세대학교 어린이 생활지도 연구원(1989)
14. 오세분(1992)
15. 김성식(1992)
16. 양은하(1993)
17. 김현재(1994)

Ⅲ. 열린교육의 장점

Ⅳ. 열린교육의 기본 구성

Ⅴ. 열린교육의 학습지 활용
1. 밑다짐 학습지
2. 수준별(CNEI) 열린 학습지
3. 선택학습지

Ⅵ. 열린교육의 유형별 지도
1. 물레방아 학습
2. 전문가 학습 활동
3. 신문 활용 학습(NIE)
4. 복수 교과 병행 학습
5. 주제 학습
6. 생각열기 학습

Ⅶ. 열린교육의 실제
1. 생활 규칙 안내하기
2. 학습 방법 안내하기

Ⅷ. 열린교육의 제 학습모형
1. 열린교육에서 능동적 교수․학습 모형
1) 대비 단계
2) 대면 단계
3) 대응 단계
4) 대화 단계
5) 대평 단계
2. 적용 가능한 학습 방법 및 수업 모형

Ⅸ. 열린교육의 접근방법
1. 국어과 열린교육 접근
2. 영어과 열린교육 접근(TPR학습)
3. 수학과 열린교육 접근법
4. 사회과 열린교육 접근법
5. 과학과 열린 학습 접근법
6. 음악과 열린 학습 접근법

Ⅹ. 열린교육의 지도 전략

Ⅺ. 결론 및 시사점
1. 열린교육과 일제식․주입식 수업은 포함관계
2. 다양한 수업유형을 포괄해야 가능한 열린교육
3. “보조자”가 아닌 “촉진자”로서의 열린교육 교사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해방 이후 새교육운동, 완전학습, 학문중심 교육과정 등과 같이 교육개혁을 위한 여러 차례의 시도가 있었지만, 학교현장은 그다지 변화되지 않았다. 어느 학교를 가보더라도 건물은 여전히 일자형의 복도로 되어 있고, 교실에는 칠판과 교탁이 앞에 놓여 있다. 학교 수업은 여전히 20여 평의 공간에 50여명의 아동들을 한데 모아 놓고, 교과서를 읽고, 판서해주고, 설명해 주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1986년에 운현과 영훈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시작된 열린교육 운동은 그 동안 그토록 변화가 없던 학교현장을 놀라우리만큼 변화시켰다. 교과서 위주의 수업에서 벗어나 여러 가지 도서자료, 비디오, 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교수-학습자료를 활용하여 아동들을 가르치고, 지도하고 있다. 국어, 수학 등의 모든 교과에서 획일적으로 50분 단위로 이루어지던 수업시간이 블럭타임 방식으로 교과 주제에 따라 80분 혹은 120분 등으로 달라지게 되고, 많은 경우 수업을 시작하는 시간과 끝나는 시간이 정해지지 않았다. 교실 공간도 달라져서 복도를 활용하여 공간을 넓히고, 두세 개의 교실을 하나로 연결하여 2-3명의 교사가 팀티칭을 실시하기도 하였다. 열린교육을 하기 위하여 서울의 상명, 부산의 해강초등학교 등과 같이 적어도 시설과 설비 면에서는 세계 어느 곳에 내 놓아도 뒤떨어지지 않을 새로운 학교가 건축되었다. 이외에도 열린교육은 학교 현장에 헤아릴 수 없는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우리교육 발전에 그만큼 많은 기여를 하였다.
참고문헌
◇ 김성식, 열린교육의 이념과 실천, 대구 교육대학교, 1994
◇ 김종서·이영덕, 교육학개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1981
◇ 김만수, 열린수업의 길잡이, 서울: 교육과학사, 1997
◇ 교육부, 열린수업 실시과정에서 흔히 발생하고 있는 문제점, 시․도교육청 평가담당계장 회의 서류, 1997
◇ 두현철, 열린교실 수업모형 적용을 통한 분교장에서의 효율적 클럽활동 운영, 연구보고서, 1994
◇ 이현남, 열린교육의 유래와 개념,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실제 수업 상황에서 이러한 개인차 변인을 고려한 수업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에 대한 수업 전략을 차별화 교육의 시각에서 조망하였다. 또한 이러한 수업 전략에 터 해 구체적으로 수업 전개를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세 가지 개인차 고려 수업 모형과 평가와의 연계를 도모한 수업 설계 절차를 제시하였다. 아울러 이러한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상황에서 평가의 기능과 역할이 전통적인 교육 상황에서와 어떻게 차별화 되어야 하며, 구체적인 평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방법 26가. 특별활동의 운영 26나. 영역별 지도 방법 287. 특별활동의 평가 32가. 특별활동 평가의 특징 32나. 특별활동 평가의 지침 32다. 특별활동 평가의 방법과 절차 338.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 34가. 특별활동 교사용 지도서의 구성 방향 35나. 특별활동 교사용 지도서의 체제 359. 신 구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비교 36Ⅱ. 학교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371. 특별활동 편성과 운영의 모형 37가. 특별활동 편성 운영 절차 37나. 특별활동 편성 운영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교육의 하위 영역으로 국어과 교육과정에 설정되어 있기도 하다. 독서라는 말과 읽기라는 말은 둘 다 책이나 글을 읽는다.는 의미를 갖고 있는 매우 흡사한 단어이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생활의 실제에서 이 두 단어는 상당히 다르게 인식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읽기는 초등학교 1-2학년에서 지도하고 있는 문자 읽기 또는 해독(decoding)으로 이해되고 있다. 예를 들면, 글자를 바르게 소리내어 읽기, 똑똑한 목소리로 분명하게 읽기, 문장을 적절하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제1차 경제개발5개년계획 수정과정에서 정부-기업 관계에 관한 연구박경미 : 1996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정치외교학과7 청구기호 : 322-탁286ㄱ서명 : 경제발전과 기업가 활동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 : 각국별 경험비교와 시사점탁성한 : 1991 (석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8 청구기호 : 322.11-박423ㅈ서명 : 정부주도적 경제개발정책의 성과와 한계박성태 : 1989 (석사)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97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