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 제 정의,장점, 열린교육 구성,학습지활용, 열린교육 유형별지도,실제, 열린교육 제학습모형, 열린교육 접근방법, 열린교육 지도전략,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열린교육의 제 정의
1. A. Bussis & E. Chittenden(1970)
2. E. Evans(1971)
3. I. E. Staples(1971)
4. E. B. Nyguist(1972)
5. R. S. Barth(1972)
6. V. M. Howes(1974)
7. L. S. Stephens(1974)
8. D. Tennel(1975)
9. G. Morrison(1976)
10. R. A. Horwitz(1979)
11. J. Rothenberg(1990)
12. 이은해(1983)
13. 연세대학교 어린이 생활지도 연구원(1989)
14. 오세분(1992)
15. 김성식(1992)
16. 양은하(1993)
17. 김현재(1994)
Ⅲ. 열린교육의 장점
Ⅳ. 열린교육의 기본 구성
Ⅴ. 열린교육의 학습지 활용
1. 밑다짐 학습지
2. 수준별(CNEI) 열린 학습지
3. 선택학습지
Ⅵ. 열린교육의 유형별 지도
1. 물레방아 학습
2. 전문가 학습 활동
3. 신문 활용 학습(NIE)
4. 복수 교과 병행 학습
5. 주제 학습
6. 생각열기 학습
Ⅶ. 열린교육의 실제
1. 생활 규칙 안내하기
2. 학습 방법 안내하기
Ⅷ. 열린교육의 제 학습모형
1. 열린교육에서 능동적 교수․학습 모형
1) 대비 단계
2) 대면 단계
3) 대응 단계
4) 대화 단계
5) 대평 단계
2. 적용 가능한 학습 방법 및 수업 모형
Ⅸ. 열린교육의 접근방법
1. 국어과 열린교육 접근
2. 영어과 열린교육 접근(TPR학습)
3. 수학과 열린교육 접근법
4. 사회과 열린교육 접근법
5. 과학과 열린 학습 접근법
6. 음악과 열린 학습 접근법
Ⅹ. 열린교육의 지도 전략
Ⅺ. 결론 및 시사점
1. 열린교육과 일제식․주입식 수업은 포함관계
2. 다양한 수업유형을 포괄해야 가능한 열린교육
3. “보조자”가 아닌 “촉진자”로서의 열린교육 교사의 역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해방 이후 새교육운동, 완전학습, 학문중심 교육과정 등과 같이 교육개혁을 위한 여러 차례의 시도가 있었지만, 학교현장은 그다지 변화되지 않았다. 어느 학교를 가보더라도 건물은 여전히 일자형의 복도로 되어 있고, 교실에는 칠판과 교탁이 앞에 놓여 있다. 학교 수업은 여전히 20여 평의 공간에 50여명의 아동들을 한데 모아 놓고, 교과서를 읽고, 판서해주고, 설명해 주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1986년에 운현과 영훈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시작된 열린교육 운동은 그 동안 그토록 변화가 없던 학교현장을 놀라우리만큼 변화시켰다. 교과서 위주의 수업에서 벗어나 여러 가지 도서자료, 비디오, 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교수-학습자료를 활용하여 아동들을 가르치고, 지도하고 있다. 국어, 수학 등의 모든 교과에서 획일적으로 50분 단위로 이루어지던 수업시간이 블럭타임 방식으로 교과 주제에 따라 80분 혹은 120분 등으로 달라지게 되고, 많은 경우 수업을 시작하는 시간과 끝나는 시간이 정해지지 않았다. 교실 공간도 달라져서 복도를 활용하여 공간을 넓히고, 두세 개의 교실을 하나로 연결하여 2-3명의 교사가 팀티칭을 실시하기도 하였다. 열린교육을 하기 위하여 서울의 상명, 부산의 해강초등학교 등과 같이 적어도 시설과 설비 면에서는 세계 어느 곳에 내 놓아도 뒤떨어지지 않을 새로운 학교가 건축되었다. 이외에도 열린교육은 학교 현장에 헤아릴 수 없는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우리교육 발전에 그만큼 많은 기여를 하였다.
- 참고문헌
-
◇ 김성식, 열린교육의 이념과 실천, 대구 교육대학교, 1994
◇ 김종서·이영덕, 교육학개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1981
◇ 김만수, 열린수업의 길잡이, 서울: 교육과학사, 1997
◇ 교육부, 열린수업 실시과정에서 흔히 발생하고 있는 문제점, 시․도교육청 평가담당계장 회의 서류, 1997
◇ 두현철, 열린교실 수업모형 적용을 통한 분교장에서의 효율적 클럽활동 운영, 연구보고서, 1994
◇ 이현남, 열린교육의 유래와 개념,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