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가창학습)개념,이론,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가창학습)전개,수업사례, 가창중심학습모형 수업모형,적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기본
1. 마음의 준비
2. 발성지도와 지도의 목표
3. 발성의 원리
4. 호흡하기
5. 공명하기
6. 발성과 기본 자세

Ⅱ.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개념

Ⅲ.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이론적 기반
1. 음악적 발달특성
1) 1, 2학년
2) 3, 4학년
3) 5, 6학년
2. 코다이의 가창지도

Ⅳ.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전개

Ⅴ.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수업사례
1. 학습목표
2. 수업 전 활동
3. 수업 후 활동
4. 평가

Ⅵ.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수업모형

Ⅶ. 향후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적용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기본

1. 마음의 준비

(1) 가창을 하려면 마음이 평온하여야 한다.
(2) 가창을 하려는 사람은 그 순간만은 연극 배우가 되어야 한다.
(3) 가창을 하기 위해서는 우성 육체적ㅇ로 건강하여야 한다.

2. 발성지도와 지도의 목표

독일의 할(Haal. Ernst)은 학교 가창 지도에 관해서 그 목표를 기술적인 표현에 두어서는 안 되며 미(美)에 대한 감수성을 기르는데 그 목표를 두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것은 학생들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개념을 학생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음악적 재능과 감수성을 발전시켜주고 끌어내어 주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노래를 하는데 어떻게 장애 없이 자연스럽고 품위 있게 목소리를 조절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 발성 교육의 중요한 목표이어야 한다.

3. 발성의 원리

숨을 내쉴 때 공기가 성대 부위를 지나면 「베르누이 효과」로 성대가 빨려 들어가면서 성대가 흔들려 남자는 1초에 약 100-150회, 여자는 200-250회 진동해 소리가 난다. 발성은 호흡과 공명이 발란스를 이룰 때 그 소리의 질을 좌우하게 된다. 즉, 들이마신 호흡이 성대를 통과할 때 성대 양측이 부드럽게 대칭되면서 일어나는 점막 파형이 일정해야 한다.

4. 호흡하기

(1) 숨을 많이 들여 마실 수 있는 큰 그릇을 만들자
(2) 깊은숨을 쉬자
(3) 입과 코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숨을 들여 마시자
(4) 매일 연습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자
호흡을 들여 마시는 과정은 횡경막의 하강과 늑간근의 확장→폐의 확정을 통해 호흡을 들여 마신다→복부의 팽창이 이루어진다.

5. 공명하기

발성은 말을 하고 있는 그 자체로 발성을 하고 있는 것이다. 목소리의 질은 주변을 어떻게 울려 주느냐에 따라 음색과 좋은 목소리를 결정한다.
음성학자 후슬러(Husler, Frederick)는 얼굴, 머리, 목, 등을 통해 공명 부위를 그림으로 보
참고문헌
- 방금주, 음악 학습과 음악인지 : 초등 음악 교육 연구 제5집, 2001
- 석문주·최은식·함희주·권덕원, 음악교육의 이해와 실천, 서울 : 교육과학사, 2006
- 이홍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0
- 이용일, 음악교육학 개설, 서울 : 현대악보출판사, 1995
- 함희주 외3명, 음악과 교육Ⅰ
- R. Brunner, 가창기법, 세광음악출판사,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배경,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사례,방법, 가창중심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모형,발전과제
  •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 가창중심수업모형)의 의의,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 가창중심수업모형)의 배경,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 가창중심수업모형)의 사례와 방법,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 가창중심수업모형)의 모형과 발전과제 분석Ⅰ. 서론Ⅱ.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 가창중심수업모형)의 의의Ⅲ.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 가창중심수업모형)의 배경과 기본방향1. 7차 교육과정의 배경2. 기본방향Ⅳ.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 가창중심수업모형)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학습자와 수용맥락 간의 상호작용753. 학습자 수용맥락의 개방성794. 학습자 삶의 맥락과의 연계 81Ⅴ. 맥락 중심 문학교육의 실제841. 맥락 중심 문학수업 모형 설계842. 맥락 중심 문학

  • [쟁점중심수업]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
  • 사회과논쟁문제 수업Contents목 차*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Ⅰ. 쟁점중심수업의 의미와 분류Ⅱ. 쟁점 중심 교육의 정당성1. 존재론적 당위성- 닫혀진 영역(이진석,2008)2. 시민성 함양- 고차 사고력의 본질 3. 한국인의 사고방식 - 협상력 제고Ⅲ. 쟁점 협상 모형1. 쟁점 협상 모형의 절차2. 쟁점 협상 모형의 의미Ⅳ. 임용기출문제Ⅴ. 토론쟁점중심수업Ⅰ. 쟁점중심수업의 의미와 분류사회과 내용으로서 쟁점을 강조하기 위해 공공문제를 활용하는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중심 교육과정’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교육과정에 대한 학교의 자율권과 재량을 확대하고, 수준별 교육과정을 구성해 학습자의 학습능력과 요구에 따른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등 지식정보화시대의 교육적인 필요에 부응하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ICT활용교육은 단순히 컴퓨터를 비롯한 정보 통신기술의 유용성을 의심하는 단계는 지났다고 보아야 하며, 현재 정보 통신 기술을 교과 수업의 일부로서 도입하는 방안을 다각도로 연구하고 있다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 국악(전통음악) 관련 학술행사, 초등학교국악교육의 현황과 실제, 초등학교국악교육의 문제점, 초등학교국악교육 사례, 초등학교국악교육 교수학습모형구안
  • 학습의 목표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Ⅸ. 초등학교국악교육의 교수학습모형구안가. 전통음악의 특징을 살려서 수업을 전개하는데 중점을 두어 구안한다.나. 교수-학습 모형은 기본 모형과 학습 활동 유형별로 구안한다.다. 전통음악의 표현력을 신장시키는데 중점을 두어 구안한다.라. 구안된 교수-학습 모형에 적용할 자료를 동시에 개발한다.마. 교수-학습 모형에 사용되는 용어는 전통음악에 관련된 용어로 한다.Ⅹ. 결론음악 교육에서 창작 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