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교육정보화와 교육공학

1. 교육정보화
1) 교육정보화의 의미

2) 교육정보화의 목표

3) 교육정보화의 추진 필요성
(1) 교육환경의 변화

(2) 교육수요자의 변화

2. 우리나라의 학교교육 정보화

1) 교육정보화 추진의 기본방향

2) 학교교육의 정보화

3. 교육정보화를 위한 교육공학의 방향

4. 교실 정보화 기재

Ⅱ. ICT 교육이란?

1. ICT교육의 개념

2. ICT 교육의 특징
1) 시 ․ 공간 초월

2) 학습의 개별화

3) 급격한 변화

4) 문제해결 도구로서의 활용

5) 범교과적 활용

3. ICT 소양교육

4. ICT 활용교육

5. ICT 소양교육과 ICT 활용교육의 관계

6. 제7차 교육과정과 ICT 활용교육
1) 교육과정에서의 정보통신기술교육 강화

2)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ICT활용 교육

7. ICT 교수 방법 및 수업 활동 유형

1) 교수 학습 방법

2) ICT 활용을 위한 교수자의 역할

3) ICT 활용 수업 유형

4) ICT를 이용한 활동의 종류에 따른 유형

(1) 정보 탐색하기

(2) 정보 분석하기

(3) 정보 안내하기

(4) 웹 토론하기

(5) 협력 연구하기

(6) 전문가와 교류하기

(7) 웹에서 펜팔하기

(8) 웹 정보 만들기

Ⅲ.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1. 학교 실제 수업 사례
1) ICT활용 수업의 실태
(1) ICT활용 수업을 위한 첨단 기기 보급

(2) 교사의 성별, 경력별에 따른 ICT활용교육의 실태
(3) 계열별 과목에서의 ICT활용 수업 실태
2) 학교 ICT활용의 실제 수업 사례
(1) 인터넷 멀티미디어 자료와 화상채팅을 활용한 국어수업 - 학습 지도안을 중심으로
① 수업의 개요

② 준비과정

③ 활동과정
④ 수업 지도안
(2) 미술과 ICT활용 수업의 사례 - 활동을 중심으로

① 시각적 참고 자료의 활용

② 개별화 수업용 자료의 활용

③ 토론 수업에의 활용

④ 다양한 평가 활동에 활용

⑤ 감상 수업에 활용

2. ICT 활용 교육의 문제점
1) 학교 컴퓨터 교육의 실상

2) 학교 컴퓨터 활용 수업의 장애 요인

3) 교육정보화의 역기능

3. ICT 교육의 개선 방안
1) 정보 마인드 함양

2) ICT 활용 교육을 위한 컨텐츠 형성

3) ICT 활용교육을 통한 학습 환경 변화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2. 우리나라의 학교교육 정보화

1) 교육정보화 추진의 기본방향
(1) 물리적 기반
(2) 내용 기반
(3) 인적 기반
(4) 지원체제 기반

2) 학교교육의 정보화
교육정보화의 핵심 역할은 역시 학교일 수밖에 없다. 현재 교육정보화를 위해 여러 가지 기자재와 학습용 프로그램이 대량으로 학교에 보급되고 있으나, 효과적인 활용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은 교육정보화의 구성에서 상충되는 요소간의 조화가 따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에 보급된 교육정보화는 멀티미디어교육실 구축, 교원용 PC 보급, 교단 선진화, 학내 전산망 구축, 생활기록부 전산화, 초 ․ 중등학교 종합정보관리시스템 개발 시범사업 등이 추진되고 있으며, 이들은 학교 정보화 영역에 따라 다양한 활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정보화 기자재의 품목, 성능, 주변기기와 시설 및 배치 방식, 교수-학습 모형 등에 따라 여러 가지로 사용될 수 있다.

3. 교육정보화를 위한 교육공학의 방향
우리나라의 교육정보화 육성은 정부 차원에서 추진되어 왔다. 교육용 컴퓨터 보급 및 이의 활용을 위한 SW와 학습용 DB의 개발 등 에듀넷 개통을 통해 학습 자료의 제공 및 통신망 중심의 서비스와 인터넷이 연동되었다. 학교 교육정보화의 추진동향은 정보화 수준의 향상, 교사능력배양, 정보화 전체의 환경 통합, 컴퓨터 교육의 확산 및 발전, 통신망 사용의 보급과 확장 등으로 요약해볼 수 있다. 또한 학교에서의 변화와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기 위해서는 학교 제도, 교수 학습 방법, 교수와 학생과의 관계, 교실환경의 변화 등 다각적인 접근이 요구된다고 보며, 현재는 초보단계이고 사례 연구가 미흡하지만 교육공학은 교육정보화와 더불어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및 활용, 설계와 지침 등을 제공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4. 교실 정보화 기재
1) 교단 선진화 기자재 활용
2) 워드프로세서 활용
3) 스프레드시트 활용
4) 프레젠테이션 활용
5) 멀티미디어 활용

Ⅱ. ICT 교육이란?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수빈,「ICT 활용교육을 통한 수업의 효율성 제고방안에 대한 연구」, 부경대 교육대학원: 석사, 2007.
장철순,「ICT 활용교육을 위한 초등학생의 정보소양 및 활용실태에 관한 연구」, 공주대 교육정보대학원: 석사, 2007.
조병민,「컴퓨터 교육과정과 교육정보화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 교육대학원: 석사, 2006.
최영란,「ICT활용 수업에 관한 중학교 교사들의 인식」, 인천대 교육대학원, 2003
최창호,「교육정보화에 따른 교육활동 실태 조사분석」, 강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2004.
이은경,「ICT 활용 자기주도적 학습시스템 설계 및 구현」,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2004.
이점동,「학교현장에서 ICT 활용의 활성화 방안 연구」, 상지대 교육대학원, 2003

참고사이트
컴퓨터교과연구회, http://www.edu4.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교육론] 노인대상 직업교육의 현황분석
  • 및 자아실현 등 여러 가지 장점과 함께 나이증명 문제 교육환경 ,접근성 문제 등 주목해야 할 이슈들을 분석할 것입니다.마지막으로 장에서는 성공적인 노인 대상 직업교육을 위한 정책 및 전략을 4제안할 예정입니다 개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지원 정책의 필요 .성을 강조하고 디지털 기술 활용을 통한 접근성 개선 방안도 함께 제시할 것 ,입니다.이 연구를 통해 노인 대상 직업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성공적인 대 ,응 방

  • 정보 불평등 정보 격차 개념 정보 격차 구체적 검토 정보 격차 원인 정보 격차 현황
  • 및 비이용층)저소득층 장노년층 장애인 3개 취약계층 평균 일반국민 저소득층 장노년층 장애인 3개 취약계층 평균 일반국민65.100 51.4 75.2 63.800 100.000 40.600 19.2 45.6 35.600 100.000부문별 인터넷 활용비중(이용층 기준)예약/예매 제품구입 금융업무 원거리의사소통 교제/대인관계 여가/취미 행정업무 영화/음악 사회참여 교육/학습 정보/자료찾기 뉴스보기44.600 53.8 55.4 55.700 57.700 62.500 63.2 65.1 66.500 72.200 76.8 80.000부문별 인터넷 활용비중(이용 및 비이용층 기

  • 교사연수(교원연수)개념,현황,문제점, 교사연수(교원연수)시기확대, 교사연수(교원연수)비효율원인, 외국 교사연수(교원연수)사례, 효과 증대방안
  • 문제점, 교사연수(교원연수)의 시기확대, 교사연수(교원연수)의 비효율 원인, 외국 교사연수(교원연수)의 사례, 향후 교사연수(교원연수)의 효과 증대 방안 분석Ⅰ. 서론Ⅱ. 교사연수(교원연수)의 개념, 현황, 문제점1. 연수의 개념2. 연수의 현황1) 원격교육연수원2) 교원 원격연수의 실례3. 원격연수의 문제점1) 원격연수 프로그램 내용의 질적인 문제2) 원격 교사 연수체제의 연계성과 특색화 문제3) 시스템 관리 및 운영 문제4) 교수-학습과정에서

  • [미술교육]미술감상 교육에 있어서의 ICT활용
  • 미술감상 교육에 있어서의 ICT활용국민공통 교육과정 10학년을 중심으로목차Ⅰ. 서론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2. 연구의 내용과 방법Ⅱ. 이론적 배경1. 미술감상 교육1) 미술 감상의 개념2. ICT 활용교육1) ICT(정보통신기술)의 개념2) ICT 활용교육의 개념 3.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4. 미술감상 교육에 있어서의 ICT활용Ⅲ. 감상교육의 ICT활용 현황 실태조사 분석1. 미술교사 설문 분석2. 고등학생 설문 분석Ⅳ. 결론 및 제언Ⅰ. 서론1.연구의 목적 및

  • [행정개혁론] ICT기술의 진보와 사회 변화
  • ICT기술의 진보와 그에 따른 사회 변화목 차Ⅰ. 서 론Ⅱ. 현황 및 진행 과정1. 현 황2. ICT 진행 과정Ⅲ. 예상되는 미래 모습1. ICT와 개인2. ICT와 기업3. ICT와 정부4. ICT와 세계Ⅳ. 예상되는 문제점1. ICT와 개인2. ICT와 기업3. ICT와 정부4. ICT와 세계Ⅴ. 앞으로 나아갈 바1.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각종 노력2. 기업-사회-정부의 ICT표준 제시 필요3. 국민-기업-정부의 협력과 소통4. 미래에 맞는 인재 양성5. 인간성을 잃지 않기 위한 노력6. 녹색성장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