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ICT]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미, 필요성, 목표와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운영방법, 지도방법 및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문제점, 개선방안 그리고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제한점 분석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장학활동]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장학활동의 개념과 목표,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장학활동의 효과와 절차,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장학활동의 현황과 문제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장학활동의 방향과 방침
- [제7차교육과정][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의미와 내용체계,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현황과 문제점,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외국 사례, 제7차교육과정 ICT활용교육 개선방안
- [영국 초등학교교육][영국교육]영국교육 성격학교제도, 영국 초등학교교육 현황,ICT활용교육,문제점, 영국 초등학교교육과 미국 초등학교교육 비교
- [교원정보교육] 교원정보교육의 개념, 구성요소, 필요성과 교원정보교육의 추진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교원정보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사례 중심)
- 목차
-
목 차
Ⅰ. 교육정보화와 교육공학
1. 교육정보화
1) 교육정보화의 의미
2) 교육정보화의 목표
3) 교육정보화의 추진 필요성
(1) 교육환경의 변화
(2) 교육수요자의 변화
2. 우리나라의 학교교육 정보화
1) 교육정보화 추진의 기본방향
2) 학교교육의 정보화
3. 교육정보화를 위한 교육공학의 방향
4. 교실 정보화 기재
Ⅱ. ICT 교육이란?
1. ICT교육의 개념
2. ICT 교육의 특징
1) 시 ․ 공간 초월
2) 학습의 개별화
3) 급격한 변화
4) 문제해결 도구로서의 활용
5) 범교과적 활용
3. ICT 소양교육
4. ICT 활용교육
5. ICT 소양교육과 ICT 활용교육의 관계
6. 제7차 교육과정과 ICT 활용교육
1) 교육과정에서의 정보통신기술교육 강화
2)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ICT활용 교육
7. ICT 교수 방법 및 수업 활동 유형
1) 교수 학습 방법
2) ICT 활용을 위한 교수자의 역할
3) ICT 활용 수업 유형
4) ICT를 이용한 활동의 종류에 따른 유형
(1) 정보 탐색하기
(2) 정보 분석하기
(3) 정보 안내하기
(4) 웹 토론하기
(5) 협력 연구하기
(6) 전문가와 교류하기
(7) 웹에서 펜팔하기
(8) 웹 정보 만들기
Ⅲ.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1. 학교 실제 수업 사례
1) ICT활용 수업의 실태
(1) ICT활용 수업을 위한 첨단 기기 보급
(2) 교사의 성별, 경력별에 따른 ICT활용교육의 실태
(3) 계열별 과목에서의 ICT활용 수업 실태
2) 학교 ICT활용의 실제 수업 사례
(1) 인터넷 멀티미디어 자료와 화상채팅을 활용한 국어수업 - 학습 지도안을 중심으로
① 수업의 개요
② 준비과정
③ 활동과정
④ 수업 지도안
(2) 미술과 ICT활용 수업의 사례 - 활동을 중심으로
① 시각적 참고 자료의 활용
② 개별화 수업용 자료의 활용
③ 토론 수업에의 활용
④ 다양한 평가 활동에 활용
⑤ 감상 수업에 활용
2. ICT 활용 교육의 문제점
1) 학교 컴퓨터 교육의 실상
2) 학교 컴퓨터 활용 수업의 장애 요인
3) 교육정보화의 역기능
3. ICT 교육의 개선 방안
1) 정보 마인드 함양
2) ICT 활용 교육을 위한 컨텐츠 형성
3) ICT 활용교육을 통한 학습 환경 변화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 본문내용
-
2. 우리나라의 학교교육 정보화
1) 교육정보화 추진의 기본방향
(1) 물리적 기반
(2) 내용 기반
(3) 인적 기반
(4) 지원체제 기반
2) 학교교육의 정보화
교육정보화의 핵심 역할은 역시 학교일 수밖에 없다. 현재 교육정보화를 위해 여러 가지 기자재와 학습용 프로그램이 대량으로 학교에 보급되고 있으나, 효과적인 활용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은 교육정보화의 구성에서 상충되는 요소간의 조화가 따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에 보급된 교육정보화는 멀티미디어교육실 구축, 교원용 PC 보급, 교단 선진화, 학내 전산망 구축, 생활기록부 전산화, 초 ․ 중등학교 종합정보관리시스템 개발 시범사업 등이 추진되고 있으며, 이들은 학교 정보화 영역에 따라 다양한 활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정보화 기자재의 품목, 성능, 주변기기와 시설 및 배치 방식, 교수-학습 모형 등에 따라 여러 가지로 사용될 수 있다.
3. 교육정보화를 위한 교육공학의 방향
우리나라의 교육정보화 육성은 정부 차원에서 추진되어 왔다. 교육용 컴퓨터 보급 및 이의 활용을 위한 SW와 학습용 DB의 개발 등 에듀넷 개통을 통해 학습 자료의 제공 및 통신망 중심의 서비스와 인터넷이 연동되었다. 학교 교육정보화의 추진동향은 정보화 수준의 향상, 교사능력배양, 정보화 전체의 환경 통합, 컴퓨터 교육의 확산 및 발전, 통신망 사용의 보급과 확장 등으로 요약해볼 수 있다. 또한 학교에서의 변화와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기 위해서는 학교 제도, 교수 학습 방법, 교수와 학생과의 관계, 교실환경의 변화 등 다각적인 접근이 요구된다고 보며, 현재는 초보단계이고 사례 연구가 미흡하지만 교육공학은 교육정보화와 더불어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및 활용, 설계와 지침 등을 제공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4. 교실 정보화 기재
1) 교단 선진화 기자재 활용
2) 워드프로세서 활용
3) 스프레드시트 활용
4) 프레젠테이션 활용
5) 멀티미디어 활용
Ⅱ. ICT 교육이란?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수빈,「ICT 활용교육을 통한 수업의 효율성 제고방안에 대한 연구」, 부경대 교육대학원: 석사, 2007.
장철순,「ICT 활용교육을 위한 초등학생의 정보소양 및 활용실태에 관한 연구」, 공주대 교육정보대학원: 석사, 2007.
조병민,「컴퓨터 교육과정과 교육정보화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 교육대학원: 석사, 2006.
최영란,「ICT활용 수업에 관한 중학교 교사들의 인식」, 인천대 교육대학원, 2003
최창호,「교육정보화에 따른 교육활동 실태 조사분석」, 강원대 교육대학원: 석사, 2004.
이은경,「ICT 활용 자기주도적 학습시스템 설계 및 구현」, 연세대 교육대학원:석사, 2004.
이점동,「학교현장에서 ICT 활용의 활성화 방안 연구」, 상지대 교육대학원, 2003
참고사이트
컴퓨터교과연구회, http://www.edu4.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 삼국통일 고구려 수나라 전쟁 고구려 당나라 전쟁 고구려 수당 전쟁 백제 멸망
- [놀이지도 계획안, 역할놀이] 목욕탕 및 사우나 놀이 활동계획안
- 서양 윤리사상 학파별,학자별 비교정리/서양 철학 사상사 정리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