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용 지도서의 구성, 교사용 지도서의 내용, 배드민턴 교사용 지도서, 볼링 교사용 지도서, 수영 교사용 지도서, 국악 교사용 지도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사용 지도서의 구성과 내용
1. 구성
1) 단원 개관
2) 단원 목표
3) 지도 계획
4) 지도 내용
2. 내용
1) 도입 단계
2) 전개 단계
3) 정착 단계
4) 정리 단계
Ⅱ. 배드민턴 교사용 지도서
1. 스포츠심리학적 지식
1) 목표설정훈련
2) 이완훈련
3) 심상훈련
4) 주의력 조절훈련
5) 각성조절훈련
6) 자신감훈련
7) 결정구 처리 훈련
2. 생체역학적 지식
1) 운동량
2) 무게중심
3) 회전력
4) 공기의 저항
5) 작용-반작용의 원리
3. 스포츠생리학적․트레이닝의 지식
1) 근력, 근지구력
2) 유연성
3) 심폐지구력
4) 준비운동, 정리운동
4. 배드민턴의 스포츠영양학적 기초
1) 운동 직전
2) 운동 중
3) 운동 후
Ⅲ. 볼링 교사용 지도서
1. 생체역학적 지식
1) 진자운동의 원리
2) 직선운동의 운동량
3) 힘=질량(m)× 가속도(a)
4) 공의 회전력
2. 스포츠심리학적 지식
1) 목표설정훈련
2) 이완훈련
3) 집중력 훈련
4) 각성조절훈련
5) 자신감훈련
3. 스포츠생리학․트레이닝의 지식
1) 근력
2) 근 지구력
3) 유연성
4. 스포츠영양학적 지식
1) 운동 전
2) 운동 중
3) 운동 후
Ⅳ. 수영 교사용 지도서
1. 스포츠생리학적․트레이닝의 지식
1) 근지구력
2) 근력
3) 호흡
4) 유연성
2. 생체역학적 지식
1) 중력과 부력
2) 추진력과 저항
3. 스포츠심리학적 지식
1) 물에 대한 공포에의 대응
2) 동기부여
3) 시합불안 제어
4. 운동영양학적 지식
1) 운동 직전
2) 운동 중
3) 운동 후
Ⅴ. 국악 교사용 지도서
1. 단계별 학습 활동 내용
1) 도입
2) 전개
3) 정리
2. 차시별 학습활동 유형별 지도 중점 과정
1) 1차시
2) 2차시
3) 3차시
4) 가창중심수업
5) 기악중심수업
6) 창작중심수업
7) 감상중심수업
3. 감상
1) 비교하며 듣기
2) 신체적 표현을 곁들인 학습
3) 감상을 위한 감상학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교사용 지도서의 구성과 내용
1. 구성
1) 단원 개관
단원 내용의 학문적 성격, 사회적 요구, 내용의 계열성, 학생의 능력 수준 및 발달 단계 등 여러 측면에서 단원의 윤곽을 밝히고, 학생들에게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도록 생활과 밀접한 예시를 들어 설정하였다.
2) 단원 목표
한 단원의 학습을 종결하였을 때, 학습자가 도달하여야 할 도착점 행동(기능, 지 식, 태도 영역)을 나타내도록 진술하였다. 지식 면의 목표에는 ‘이해’와 ‘적용’ 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이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제 운동이나 생활 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생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학생의 입장에서 목표를 진술하였음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목표 진술 형태가 ‘....... 능력을 기르게 한다.’, ‘.......태도를 기르게 한다.’ 는 교사의 입장을 강하게 내포했던 과거와는 달리 ‘...... 하여 봅시다.’ 등으로 학 생의 입장에서 진술하였다.
3) 지도 계획
제재별 지도에 따른 학년별 중요도, 지도 내용, 학습 형태 등 단원 내용을 지도 하는데 필요한 계획을 차시별로 나누어 도표로 제시하였다. 지도 계획에서는 지도 의 주안점과 지도 내용을 구체적행동적 진술로 명료화하였다. 또 교사 중심의 ‘지도상의 유의점’제시에 국한하지 않고 학생에게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는 다양 한 교 수 전략, 개별집단별 학습 활동, 협동 학습 등과 같은 교수학습과 관련 된 구체 적인 예를 포함하였다.
4) 지도 내용
단원에 포함된 제재를 각 차시별로 목표, 준비물 및 지도방법의 과정을 제시하여 각 차시별로 어떤 내용과 어떤 목표를 달성할 것인가를 기술하였으며, 각 차시에서 그 시간에 도달하여야 할 수업 목표를 제시하고 활동 단계를 기술하였다. 또 각 활동 단계별로 유의해야 할 점을 제시함과 아울러 참고자료를 제시함으로써 교사가 알고 지도해야 할 이론적 배경이나 보충 설명을 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교육부, 교사용지도서 음악 3·4, 서울 : 국정교과서 2001
◎ 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체육 4학년), 2002
◎ 교사용지도서, 천재교육
◎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영어 교사용 지도서,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0
◎ 윤명희, 스포츠 교육론
◎ 임번장, 스포츠사회학개론, 동화문화사,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