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용 지도서의 구성, 교사용 지도서의 내용, 배드민턴 교사용 지도서, 볼링 교사용 지도서, 수영 교사용 지도서, 국악 교사용 지도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사용 지도서의 구성과 내용
1. 구성
1) 단원 개관
2) 단원 목표
3) 지도 계획
4) 지도 내용
2. 내용
1) 도입 단계
2) 전개 단계
3) 정착 단계
4) 정리 단계


Ⅱ. 배드민턴 교사용 지도서
1. 스포츠심리학적 지식
1) 목표설정훈련
2) 이완훈련
3) 심상훈련
4) 주의력 조절훈련
5) 각성조절훈련
6) 자신감훈련
7) 결정구 처리 훈련
2. 생체역학적 지식
1) 운동량
2) 무게중심
3) 회전력
4) 공기의 저항
5) 작용-반작용의 원리
3. 스포츠생리학적․트레이닝의 지식
1) 근력, 근지구력
2) 유연성
3) 심폐지구력
4) 준비운동, 정리운동
4. 배드민턴의 스포츠영양학적 기초
1) 운동 직전
2) 운동 중
3) 운동 후

Ⅲ. 볼링 교사용 지도서
1. 생체역학적 지식
1) 진자운동의 원리
2) 직선운동의 운동량
3) 힘=질량(m)× 가속도(a)
4) 공의 회전력
2. 스포츠심리학적 지식
1) 목표설정훈련
2) 이완훈련
3) 집중력 훈련
4) 각성조절훈련
5) 자신감훈련
3. 스포츠생리학․트레이닝의 지식
1) 근력
2) 근 지구력
3) 유연성
4. 스포츠영양학적 지식
1) 운동 전
2) 운동 중
3) 운동 후

Ⅳ. 수영 교사용 지도서
1. 스포츠생리학적․트레이닝의 지식
1) 근지구력
2) 근력
3) 호흡
4) 유연성
2. 생체역학적 지식
1) 중력과 부력
2) 추진력과 저항
3. 스포츠심리학적 지식
1) 물에 대한 공포에의 대응
2) 동기부여
3) 시합불안 제어
4. 운동영양학적 지식
1) 운동 직전
2) 운동 중
3) 운동 후

Ⅴ. 국악 교사용 지도서
1. 단계별 학습 활동 내용
1) 도입
2) 전개
3) 정리
2. 차시별 학습활동 유형별 지도 중점 과정
1) 1차시
2) 2차시
3) 3차시
4) 가창중심수업
5) 기악중심수업
6) 창작중심수업
7) 감상중심수업
3. 감상
1) 비교하며 듣기
2) 신체적 표현을 곁들인 학습
3) 감상을 위한 감상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사용 지도서의 구성과 내용
1. 구성
1) 단원 개관
단원 내용의 학문적 성격, 사회적 요구, 내용의 계열성, 학생의 능력 수준 및 발달 단계 등 여러 측면에서 단원의 윤곽을 밝히고, 학생들에게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도록 생활과 밀접한 예시를 들어 설정하였다.
2) 단원 목표
한 단원의 학습을 종결하였을 때, 학습자가 도달하여야 할 도착점 행동(기능, 지 식, 태도 영역)을 나타내도록 진술하였다. 지식 면의 목표에는 ‘이해’와 ‘적용’ 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이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제 운동이나 생활 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생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학생의 입장에서 목표를 진술하였음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목표 진술 형태가 ‘....... 능력을 기르게 한다.’, ‘.......태도를 기르게 한다.’ 는 교사의 입장을 강하게 내포했던 과거와는 달리 ‘...... 하여 봅시다.’ 등으로 학 생의 입장에서 진술하였다.
3) 지도 계획
제재별 지도에 따른 학년별 중요도, 지도 내용, 학습 형태 등 단원 내용을 지도 하는데 필요한 계획을 차시별로 나누어 도표로 제시하였다. 지도 계획에서는 지도 의 주안점과 지도 내용을 구체적행동적 진술로 명료화하였다. 또 교사 중심의 ‘지도상의 유의점’제시에 국한하지 않고 학생에게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는 다양 한 교 수 전략, 개별집단별 학습 활동, 협동 학습 등과 같은 교수학습과 관련 된 구체 적인 예를 포함하였다.
4) 지도 내용
단원에 포함된 제재를 각 차시별로 목표, 준비물 및 지도방법의 과정을 제시하여 각 차시별로 어떤 내용과 어떤 목표를 달성할 것인가를 기술하였으며, 각 차시에서 그 시간에 도달하여야 할 수업 목표를 제시하고 활동 단계를 기술하였다. 또 각 활동 단계별로 유의해야 할 점을 제시함과 아울러 참고자료를 제시함으로써 교사가 알고 지도해야 할 이론적 배경이나 보충 설명을 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 교육부, 교사용지도서 음악 3·4, 서울 : 국정교과서 2001
◎ 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체육 4학년), 2002
◎ 교사용지도서, 천재교육
◎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영어 교사용 지도서,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0
◎ 윤명희, 스포츠 교육론
◎ 임번장, 스포츠사회학개론, 동화문화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학생 대상 건강 영역 교육과정
  • 내용을 안다.ⓒ 신체에 유해한 음식물과 기호품을 구별한다.3. 교수. 학습방법① 개인별 장애특성 및 능력차에 따른 개인의 강점과 보완점에 대한 정확한 평가능력② 미래지향적인 목표와 현실적 목표를 설정하는 능력③ 목표달성을 위한 교육내용의 철저한 과제 분석력④ 장애를 보완하기 위한 지도내용과 학습환경의 수정. 보완의 원리⑤ 지식수용 통로 및 지적능력 결손에 따른 의사소통법⑥ 긍정적 피드백과 성취능력의 사정 등4. 평가① 교

  • 체육의 목적 및 목표와 체육의 가치
  • 수영, 궁도, 춤, 격투 스포츠 등은 모두가 원시시대부터 인간이 생존을 위해 행하던 활동을 조직화홤으로써 계승된 신체 문화이다.원시시대 생활에도 창던지기, 높이뛰기, 멀리뛰기, 장애물 넘기, 활쏘기, 주먹으로 싸우기, 힘으로 상대를 무너뜨리기, 발로 차기, 헤엄치기, 춤추기 등과 같은 활동은 인간의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행동이다.그리고 현대 사회에서도 각종 건강 운동은 생존을 위한 수단이기도 하다.따라서 체육 활동은 인간의 생존을 위

  • 체육교사용 지도서 총론
  • 지도해 왔던 종목을 그대로 필수 내용으로 선정하고 있는 상황이다.스포츠 종목 중심의 내용 체계는 교육 내용의 범위를 설정하는 것뿐만 아니라, 교육 내용의 계열성을 확립하는 데도 문제가 있다. 초등학교에 있는 체조 활동과 중등학교에 있는 체조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중학교 ‘개인 및 단체 운동’에서 중학교 1학년은 핸드볼, 축구, 태권도를, 중학교 2학년은 농구, 배드민턴, 씨름을, 중학교 3학년은 배구, 소프트볼을 필수 내용으로 제시하고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내용을 중심으로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 중심으로 단원을 재구성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다. ③주제 선정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하여 동학년 교사들이 모여 팀을 구성한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팀은 상급교육기관이 학교에 제공한 교육과정 문서를 검토한다. 국가가 제공한 교육과정은 교육부 고시 교육과정,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등을 들 수 있다. 다음으로 교과서를 분석한다. 여기에서는 여러 교과들의 내용 중에 공통된 주제를 다룬 단원이 있는

  • [교육학] 특별 활동 교육 과정
  • 구성하고 있다. 일본의 현행 특별 활동 교육 과정은 과거에 비하여 한 가지 두드러지게 강조하고 있는 점이 있는데, 그것은 ‘인간으로서의 바람직한 자세와 삶의 방법에 대한 지도’라 하겠다. 일본의 ‘학습 지도 요령’에 제시되어 있는 특별 활동의 목표, 내용, 강조 사항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문부성, 소학교 학습 지도 요령, (동경 : 대장성 인쇄국, 1989), pp.121~124.(1) 특별 활동의 목표일본 특별 활동의 목표는 소․중․고등 학교가 공통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