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창작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음악과 창작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의 의의와 유형, 음악과 창작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의 원리와 기본방향, 음악과 창작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의 내용과 교수학습모형, 향후 음악과 창작학습의 내실화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음악과 창작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의 의의

Ⅲ. 음악과 창작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의 유형
1. 기존 노래의 변주
2. 가사에 가락붙이기
3. 즉흥적으로 음악 만들기
4. 국악 창작 학습

Ⅳ. 음악과 창작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의 원리와 기본방향
1. 창작 과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학습자가 내면에 표현하고 싶은 어떤 내용을 갖게 한다
2. 음악적 생산물과 아이디어에 ꡐ해석→ 반응→ 칭찬ꡑ을 부여
3. 만들고자 하는 소리는 반드시 노래나 기악 학습을 통해 체험시키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4. 기보화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5. 창작 학습을 위해서는 내청력(inner hearing) 형성되어야 한다
6. 다른 활동 영역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이루어져야 한다
7. 학생들에게 음악 개념을 형성시키기 위해서는 음악 학습이 제재곡 중심보다는 개념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8. 교과서에 제시되는 모든 악보를 학생들이 그들의 창작 소재로 대할 수 있도록 학습을 유도해야 한다
9. 음악적 아이디어를 창의적으로 표현해 보는 열린 차원의 창작 학습을 체험하게 한다

Ⅴ. 음악과 창작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의 내용

Ⅵ. 음악과 창작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의 교수학습모형
1. 창작 교수‧학습 설계
2. 전통음악 교수‧학습 설계

Ⅶ. 향후 음악과 창작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의 내실화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창작활동의 의의를 한마디로 말한다면 경험학습이다. 죤 듀이(John Dewey)의 이론 `Learning by Doing` 즉 학습은 행동화하였을 때 이루어진다는 설과 같이 인간은 듣고 보는 것만으로는 망각하기 쉬우나 그것을 경험하였을 때 오래 기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들었을 때는 잊어버리고, 보았을 때는 기억하며, 행동을 하였을 때는 배운다.’는 말이다.
작곡이란 곡을 만드는 행위이다. 그리고 작곡은 음악적 행위가 존재한 이래로 계속되어 왔다. 민속음악에서 여러 개의 비슷한 가락으로 하나의 노래를 이루는 `집합노래`, 이 노래와 저 노래가 혼합되어 있는 `잡종노래`, 다른 가락으로 되었지만 공통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가지고 있는 노래의 집단 등도 집단적인 음악 창조력의 발휘에 의한 작곡의 작품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꾼, 혹은 쟁이로 불리어지는 집단과 분리된 한 사람의 경우, 작곡에 대해서 민속음악에서와는 다른 방향으로 설명되어져야 한다. 그들은 집단적 창작에 의해 작곡되어진 곡을 완벽하게 배우고 익힌 후, 자신의 음악을 하기 위해 즉흥음악가가 되어 즉흥적인 연주 즉 작곡과 연주를 합한 음악 행위를 한다.
제도권의 음악에서는 음악은 창작되어서 하나의 곡목으로, 기보되어 남겨진다. 중세 그레고리오 성가의 경우 옛 성가의 부분들을 따와 적당히 얽어서 노래로 만든다. 물론 독창적인 작곡이라 할 수 없지만, 기존의 양식으로 새로운 레퍼토리를 만드는데 그와 같은 방법이 쓰였다. 서양의 중세시대 교회음악가의 임무는 미사에 사용할 음악을 기존선율 즉 옛 성가의 선율을 바탕으로 작곡하는 것이었다. 작곡은 편곡이었고 창의보다는 응용능력이 더 중요했다. 음악을 만든다(making)는 개념에서보다는 연주, 봉행(doing)한다는 개념이 더욱 맞을 것이다. 르네상스시대에서부터 창작(making)의 개념이 자리 잡기 시작했다. 작곡가에게는
참고문헌
석문주·최은식·함희주·권덕원, 음악교육의 이해와 실천, 서울 : 교육과학사, 2006
성경희·황병훈,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음악교육 평가 체제 연구(Ⅰ): 음악과 교육의 역할 및 평가 방향 탐색, 한국교육개발원, 1990
신계휴 외, 제7차 음악과 교육 과정 개정 연구, 교육부 위탁 연구 답신 보고서, 음악교육의 이해 와 실천, 교육과학사
임선빈, 문제 해결 학습을 위한 수업 설계의 기본 방향, 교육문제연구 제8집, 1996
이홍수, 초등학교 음악과 질적평가 방안, 교원교육, 한국교원대학교 교원연구원, 제10권, 1994
황철익, 현대 음악교육의 자원, 서울 : 삼호출판사, 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시행정] 광주문화중심도시 건설의 부정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 업 클러스터 성공 사례(영국의 쉐필드시)4. 광주의 문화산업 클러스터 Ⅲ. 광주문화중심도시 건설1. 사업배경2. 개념가치목표전략 3. 사업추진경과 4. 사업내용5. 기대효과6. 로드맵Ⅳ. 문제점1. 각 항목별 문제점2. 주제별 문제점Ⅴ. 대안1. 보완책으로서의 대안2. 우선순위로서의 대안Ⅰ. 개설광주문화중심도시의 건설은 분명 발전에 있다. 그것이 지속가능한 발전이건 생태적인 도시 정책이건 도시가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하고자 하는

  •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 기본개념,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 기초학습,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 모형과 지도전략
  •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의 즉흥표현학습,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의 모형과 지도전략 분석Ⅰ. 서론Ⅱ.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의 기본개념1. 즉흥연주2. 기초 악전3. 시창(sight singing), 청음(Ear Training)4. 음정(interval), 화성(harmony)5. 주요 3 화음(Primary triad)Ⅲ.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의 특성Ⅳ.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의 기초학습1. 기초 청감각 향상을 위한 학습 방법1) 일반적인 원리2)

  •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가창학습)개념,이론,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가창학습)전개,수업사례, 가창중심학습모형 수업모형,적용방안
  • 기본1. 마음의 준비2. 발성지도와 지도의 목표 3. 발성의 원리 4. 호흡하기5. 공명하기6. 발성과 기본 자세Ⅱ.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개념Ⅲ.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이론적 기반1. 음악적 발달특성1) 1, 2학년2) 3, 4학년3) 5, 6학년2. 코다이의 가창지도Ⅳ.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전개Ⅴ.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수업사례1. 학습목표2. 수업 전 활동3. 수업

  • [국어교육론] 재미있는 수업 사례 소개
  • 교수-학습 과정자신이 읽은 책에 대한 감상을 수업시간동안 하나의 신문광고로 만들어보는 활동을 한다. 학생들은 자유롭게 읽고 싶은 책을 선택하여 읽고, 이 후 신문광고의 다양한 사진이나 이미지 등을 활용하고 책을 소개할 수 있는 한 두 문장을 사용하여 짧은 신문광고를 만든다. ☺ 수업 분석 이 수업의 장점은, 자신이 읽은 책을 광고로 꾸미는 과정 속에서 책의 내용이나 소감이 자연스럽게 정리된다는 점이다. 독서 감상문의 경우 학생들에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모형으로 가장 적합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들은 유아의 교육의 오랜 전통이 되어 왔던 통합교육이 단순한 흥미, 놀이에만 치중할 수 있다는 경고를 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의 주요 요소인 교육내용을 보다 치밀하게 반영하는 방향으로 수정 보완되어야 통합교육이 발전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NAEYC(1991)에서는 유아 교육의 기본 원리로 적용되는 통합교육과정이 수세기 동안 쌓여온 지식의 기초 위에 근거를 두지 않는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