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 기본개념,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 기초학습,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 모형과 지도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의 기본개념
1. 즉흥연주
2. 기초 악전
3. 시창(sight singing), 청음(Ear Training)
4. 음정(interval), 화성(harmony)
5. 주요 3 화음(Primary triad)

Ⅲ.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의 특성

Ⅳ.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의 기초학습
1. 기초 청감각 향상을 위한 학습 방법
1) 일반적인 원리
2) 청감각 학습 시 유의 사항
3) 청감각 학습의 실제
2. 악보화 능력 습득을 위한 표상 양식 이론적 접근 방법
1) 행동 양식
2) 영상 양식
3) 상징 양식

Ⅴ.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의 즉흥표현학습
1. 모방 표현
2. 신체표현 활동
1) 창조적인 신체 표현을 위한 내용
2) 신체 즉흥 표현시 주의할 점
3) 리듬 듣고 가리기
4) 노래 문답하기
5) 즉흥적으로 가사 바꾸기
6) 즉흥적으로 합주하기
7) 익숙한 노래를 변화 있게 나타내거나 표현해 보는 과정

Ⅵ.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의 모형과 지도전략
1. 학습내용 파악〔정보안내〕
2. 창작기능 탐색〔정보탐색〕
3. 구상․창작〔정보활용 및 생성〕
4. 창의적 표현〔정보생성〕
5. 내면화〔정보교류〕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음악수업을 통해서 단순한 음향을 재생하고 이론과 지식을 습득하기에 급급하지는 않는지, 창작이라고 하면 그저 가락 짓기만을 생각하여 수학적인 가락을 만들어 내고 있지는 않은지 되돌아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창작학습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대부분의 교사들이 다양한 경험을 가지지 못했으며, 음악교육 프로그램에서 창작 지도에 대한 방법 및 지침이 매우 부족하기 때문이다. 본질적인 목표에 접근하는,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향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악적이면서 창의적인 창작수업은 어떻게 이루어져야할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학생들의 느낌과 생각이 살아있는 창작 교수-학습의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하나는 교사가 학생들의 창작 과정을 어떻게 이끄느냐에 달려있다.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은 교사의 열린 사고이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왜”, “어떻게”, “무엇을” 이라는 질문을 할 때 학생들은 자신의 활동에 좀 더 나은 계획을 하고, 그 결과에 대해 편견 없이 평가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러한 질문에 답을 하면서 학생들은 창작활동을 위한 다각적인 방법을 생각하게 된다.
또 다른 효과적인 방법은 학생들이 창작한 작품을 녹음하고 다시 들려주는 것이다. 이것은 그들 자신이 작품을 듣고 반성하는 기회가 되고 자신이 선택한 음악적 효과가 어떠한지를 스스로 판단하게 된다. 이 때 교사는 학생들이 창작한 작품을 듣고 “무엇을 들었니?”, “원래 계획한 것과 어떤 차이가 있니?”, “무엇이 가장 잘 되었니?” “왜 그렇게 표현했니?” 혹은 “왜 그렇게 하지 않았니?” 같은 질문이 효과적이다. 이러한 질문은 그들이 생각하고 있는 바를 자기의 언어로 바꾸는데 도움을 주며, 자기의 생각을 구체화시키며 다음 창작 작업에서 더욱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게 한다. “좋다”, “나쁘다” 와 같은 단정적인 말은 창
참고문헌
◎ 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음악 6,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1
◎ 김종신, 음악과 학습 지도안,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1998
◎ 석문주·최은식·권덕원·함희주, 음악교육의 기초
◎ 양종모·이경언, 한국 초·중등 음악교육의 실태에 대한 양적 접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 정세문, 음악과 학습지도, 창지사, 1986
◎ 함희주, 창의성 계발을 위한 음악교수-학습지도 모형 연구 사례, 한국음악교육학회,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