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 국악(전통음악) 관련 학술행사, 초등학교국악교육의 현황과 실제, 초등학교국악교육의 문제점, 초등학교국악교육 사례, 초등학교국악교육 교수학습모형구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

Ⅲ.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
1. 향악, 당악, 아악
2. 정악과 민속악

Ⅳ. 국악(한국전통음악) 관련 학술행사

Ⅴ. 초등학교국악교육의 현황

Ⅵ. 초등학교국악교육의 실제
1. 민요지도
1) 호흡법
2) 민요창법지도
3) 민요지도를 위한 도움말
2. 장구지도
1) 대면 및 표현 방법 탐색
2) 연습 및 습득
3) 창조적 표현
3. 단소지도
1) 3학년
2) 4학년
3) 5학년
4) 6학년

Ⅶ. 초등학교국악교육의 문제점

Ⅷ. 초등학교국악교육의 사례
1. 가락
1) 교과서 국악곡의 토리별 분류
2) 지도내용
2. 장단
3. 시김새
1) 시김새의 종류
2) 교과서 국악곡의 시김새별 분류
4. 형식
1) 빠르기에 따른 형식
2) 엮음형식
3) 메기고 받는 형식
4) 셈여림과 빠르기

Ⅸ. 초등학교국악교육의 교수학습모형구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음악과 교육과정에서는 ‘음악교육 과정의 내용에 전통음악 학습을 더욱 강조함으로써 우리 학생들이 민족 문화에 대해 올바른 이해와 긍지를 지닌 사람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한다.’ 라고 밝혀 전통음악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전통 음악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우리 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이해와 초보적인 표현능력을 길러, 전통음악을 사랑하고 우리 문화 창달에 참여하여, 바람직한 국민으로 성장하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러므로 학교 교육에서도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우리의 전통음악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고 나아가 그것들을 올바로 수용하여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심어주어 민족 자긍심을 배양하고 세계 속의 당당한 한국인으로서 성장시키기 위해 올바른 국악교육이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국악 교육의 현장을 보면 학생들은 장단에 맞추어 민요를 부르고, 장구나 단소를 배우고 연주하는데 높은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있으나 현장에의 여러 가지 자료 부족과 국악에 대한 교사의 중요성 인식과 기능 부족으로 인한 지도 소홀로 주입식으로 설명만 하거나 교사나 우수아의 시범동작만 보여주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또한 학생에게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전통 음악 기본 악기를 포함해 그 외의 우리 나라 전통 악기에 대해 학생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는 제공하지 못한 실정이며, 전통 음악을 지도하는 과정에서도 대부분이 민요부르기의 가창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습자들의 전통음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증대시켜 줄 장구 연주에 대한 지도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의 생활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고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장구의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기초 연주 지도를 통해 우리 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이해와 초보적인 표현 능력을 기르고자 하며, 장단치기와 전래 민요 부르기 기능을 신장시키도록 다음과 같이 학습활동을 전개하고자 한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
순수한 우리 고유의 음악을 무엇이라고 불러야 적합할까? 흔히들 ‘국악’이라고 불리어지고 있는데, 이 국악이라는 용어에 대해서 좀 생각해 보기로 하겠다. 국악의 분류는 크게 전통음악과 창작음악으로 구분하였으며, 전통음악은 음악의 성격과 역사성에 근거하여 궁정음악․선비음악․민속음악․종교음악으로 구분하였다
참고문헌
국립국악원, 국민학교 국악교육의 이론과 실기, 1990
김희라, 국악 가창 교육의 방향 모색 :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반혜성, 전통음악이론, 서울 도서출판 두남, 1999
이성천, 국악개론, 서울 풍남, 1993
정성자, 어린이국악교육의 실제, 서울 창지사, 1988
장사훈, 최신 국악총론,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1985
전인평, 비단길 음악과 한국음악, 중앙대학교출판부,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교육의 중장기 비전(시안)
  • 한국교육의 미래 전망과 비전 11. 중장기 비전의 배경 12. 교육 상황의 미래 전망과 제약 요인 33. 21세기 한국교육의 비전과 전략 94. 한국교육의 미래상 13Ⅱ. 정책과제 181. 창의성 신장을 극대화하는 초 중등교육 182. 교육복지의 실현 493. 고등교육의 경쟁력 강화 624. 산업 수요에 부응하는 직업교육 925. 평생학습 사회의 기반 구축 1126. 정보화세계화를 촉진하는 교육 1267. 교육혁신을 촉진하는 교육행재정 체제 147Ⅰ. 한국교육의 미래 전망과

  • 용산구 지역 환경 분석을 통해 발전 가능성이 높은 국립 중앙 박물관 분석
  • 학교연계 프로그램매주 토요일 교사와 중등학생들이 리움을 방문하여 소장품을 감상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리움틴즈(Leeum Teens)’를 비롯하여 교사연수 등 다양한 학교연계 프로그램으로 평생학습기관으로써 미술관의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올해 리움은 여름방학 기간 중 열리는 초중등교사 하계연수 참가 신청을 6월 15∼26일 받았으며. 초중등 별로 실시하는 연수의 주제는 ‘미술관 교육 입문’과 ‘한국 미술과 시대정신’이다. 연

  • [교육프로그램]전통음악교육,직업준비교육,인성교육,활동중심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독서교육,계속교육,노인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 관련교과 지도4) 동아리 봉사활동프로그램Ⅳ. 활동중심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1. 활동중심 프로그램 구성 및 계획2. 활동중심 프로그램을 적용한 교육과정 운영3. 활동중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사의 역할Ⅴ. 독서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1. 독서교실 운영 현황2. 독서교실 운영 방법Ⅵ. 계속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1. 교사의 요구, 관심, 동기와 CBAM2. 훈련(연습)효과와 동료코칭Ⅶ. 노인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참고문헌Ⅰ. 전통음악교육(교수

  • [학습장애아교육] 통합,특수학급 참관 보고서
  • 통합/특수학급 참관 보고서▶목 차◀1. 통합/특수학급 운영에 관한 제반사항 1) 학급 설치 목적 및 연혁 2) 학급 아동 판별 절차 3) 학급 구성 및 현황 4) 교육과정 및 편제 5) 교수계획 2. 수업참관 기록 3. 면담내용1) 일반아동 2) 특수교사 4. 주어진 여건 내에서의 긍정적인 면 & 문제점 및 개선방안1.통합/특수학급 운영에 관한 제반사항1)학급 설치 목적 및 연혁2)학급 아동 판별 절차3)학급 구성 및 현황 4)교육과정 및 편제5)

  •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이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에 미치는 영향
  • 구안 절차 34 체육과 교육과정 줄넘기활동 35 체육과 교육과정 교과서 줄넘기편성 부분 35 줄넘기 지도목록 35 개인줄넘기 25개 동작목록 36 복수줄넘기 6개 동작목록 37 긴줄넘기 2개 동작목록 37 오래뛰기 4개 동작목록 37 음악줄넘기 지도목록 37 줄넘기 운동 주간 지도내용 38 줄넘기 운동 월간 지도내용 38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 교수학습지도안 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