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 국악(전통음악) 관련 학술행사, 초등학교국악교육의 현황과 실제, 초등학교국악교육의 문제점, 초등학교국악교육 사례, 초등학교국악교육 교수학습모형구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
Ⅲ.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
1. 향악, 당악, 아악
2. 정악과 민속악
Ⅳ. 국악(한국전통음악) 관련 학술행사
Ⅴ. 초등학교국악교육의 현황
Ⅵ. 초등학교국악교육의 실제
1. 민요지도
1) 호흡법
2) 민요창법지도
3) 민요지도를 위한 도움말
2. 장구지도
1) 대면 및 표현 방법 탐색
2) 연습 및 습득
3) 창조적 표현
3. 단소지도
1) 3학년
2) 4학년
3) 5학년
4) 6학년
Ⅶ. 초등학교국악교육의 문제점
Ⅷ. 초등학교국악교육의 사례
1. 가락
1) 교과서 국악곡의 토리별 분류
2) 지도내용
2. 장단
3. 시김새
1) 시김새의 종류
2) 교과서 국악곡의 시김새별 분류
4. 형식
1) 빠르기에 따른 형식
2) 엮음형식
3) 메기고 받는 형식
4) 셈여림과 빠르기
Ⅸ. 초등학교국악교육의 교수학습모형구안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음악과 교육과정에서는 ‘음악교육 과정의 내용에 전통음악 학습을 더욱 강조함으로써 우리 학생들이 민족 문화에 대해 올바른 이해와 긍지를 지닌 사람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한다.’ 라고 밝혀 전통음악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전통 음악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우리 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이해와 초보적인 표현능력을 길러, 전통음악을 사랑하고 우리 문화 창달에 참여하여, 바람직한 국민으로 성장하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러므로 학교 교육에서도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우리의 전통음악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고 나아가 그것들을 올바로 수용하여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심어주어 민족 자긍심을 배양하고 세계 속의 당당한 한국인으로서 성장시키기 위해 올바른 국악교육이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국악 교육의 현장을 보면 학생들은 장단에 맞추어 민요를 부르고, 장구나 단소를 배우고 연주하는데 높은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있으나 현장에의 여러 가지 자료 부족과 국악에 대한 교사의 중요성 인식과 기능 부족으로 인한 지도 소홀로 주입식으로 설명만 하거나 교사나 우수아의 시범동작만 보여주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또한 학생에게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전통 음악 기본 악기를 포함해 그 외의 우리 나라 전통 악기에 대해 학생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는 제공하지 못한 실정이며, 전통 음악을 지도하는 과정에서도 대부분이 민요부르기의 가창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습자들의 전통음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증대시켜 줄 장구 연주에 대한 지도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의 생활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고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장구의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기초 연주 지도를 통해 우리 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이해와 초보적인 표현 능력을 기르고자 하며, 장단치기와 전래 민요 부르기 기능을 신장시키도록 다음과 같이 학습활동을 전개하고자 한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
순수한 우리 고유의 음악을 무엇이라고 불러야 적합할까? 흔히들 ‘국악’이라고 불리어지고 있는데, 이 국악이라는 용어에 대해서 좀 생각해 보기로 하겠다. 국악의 분류는 크게 전통음악과 창작음악으로 구분하였으며, 전통음악은 음악의 성격과 역사성에 근거하여 궁정음악․선비음악․민속음악․종교음악으로 구분하였다
- 참고문헌
-
국립국악원, 국민학교 국악교육의 이론과 실기, 1990
김희라, 국악 가창 교육의 방향 모색 :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반혜성, 전통음악이론, 서울 도서출판 두남, 1999
이성천, 국악개론, 서울 풍남, 1993
정성자, 어린이국악교육의 실제, 서울 창지사, 1988
장사훈, 최신 국악총론,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1985
전인평, 비단길 음악과 한국음악, 중앙대학교출판부,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