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시가교육론] 고려가요 다시쓰기(쌍화점과 가시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쌍화점>과 다시쓰기 작품들

1. 고려가요 <쌍화점>

2. 정한숙, <쌍화점>

3. 이희중, <카페 쌍화점에서 - 낮은 시대는 낮은 노래를 키운다>

Ⅱ. <가시리>와 다시쓰기

1. 고려 속요, <가시리>

2. 이승하, <가시리>

3. 홍신선, <증답 무명씨 부인>

Ⅲ. 다시쓰기 작품의 의의

Ⅳ. 중국의 시

1. 소동파의 수조가두(水调歌头)

2. 맹교의 유자음(游子吟)

3. 두 시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이희중, <카페 쌍화점에서 - 낮은 시대는 낮은 노래를 키운다>
아무도 사랑의 빛깔을 믿지 않는다
오로지 붉은 서로의 몸을 보고 싶을 뿐
뜨거운 땀과 입김 속에서
손목과 가슴과 더 부드러운 몸을 오래 붙잡고 싶을 뿐
그 속에 깊이 몸을 숨기고 싶을 뿐
은밀한 눈빛을 준비하지 않았다면 그대는
절대로 이 카페에 들어올 수 없다네
아침은 지난밤의 모든 일을 지워주지
자고 난 자리를 돌아보지 말 것
기억은 일종의 고질, 영원히 이어질 뿐인 지금
내일은 더 이상 없으므로
내일을 위해 오늘을 포기할 수는 없다네
기우는 세상, 구르는 사람, 자취 없는 사랑이여
밤마다 하수도가 넘치는 시대에는
끝없이 오늘의 담배를 피워야 하고
자욱한 연기 속 어딘가 있을
오늘의 짝을 찾을 뿐, 단지 오늘만을 위해 붉은 몸을 가진 그
어쨌든 시간이 흐른다는 것은
얼마나 다행스러운가 또 새로운 오늘 밤이 기다린다네
아직도 잃을 것이 있는 그대는
절대로 이 카페에 들어올 수 없지
기우는 시대에는 함께 기울기
어두운 시대에는 함께 어둡기
쌍화를 팔지 않는 카페, 그러나
스스로 쌍화가 될 사람들, 이윽고
축축한 시대에 뿌리를 내리고 피운 붉은 꽃들
깃처럼 가벼운 육체만이 꽃이 될 수 있다네
그러나 기억하라
어두운 시대는 어두운 삶을 낳는 법
어두운 삶은 어두운 노래를 낳는 법오늘이 이토록 어두웠음을
낮아서 낮아서 기쁠 수밖에 없었음을
그들은 이 지독한 꽃의 시대를
노래를 보고 가늠하리라

-<카페 쌍화점에서>는 “낮은 시대는 낮은 노래를 키운다.”라는 부제가 말해주는 바와 같이 오늘의 세태를 풍자하고 고발하면서 독자에게 교훈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데 창작의도가 있음.박노준, 「제 18 회 「 도남국문학상 」 시상식 및 기념학술강연회 : 수상자 학술강연 / 속요 , 그 현대시로의 변용 - 「 정석가 」 , 「 쌍화점 」 , 「 가시리 」 를 중심으로 - 」, 『도남학보』, Vol.18, No.0, 도남학회, 2000 p.157

-원전과 <카페 쌍화점에서>는 모두 당대의 성적으로 문란한 세태를 비판하고자 하는 내용임
-원전은 두 여인이 말하고 있는 구조로 첫 번째 여인이 자신의 성적인 경험에 대해 이야기 하면 두 번째 여인이 그곳이 어디냐 묻고 첫 번째 여인이 그 같이 더러운 곳이 없으니 가지 말라는 말을 하며 직접적으로 충고 함. 그러나 <카페 쌍화점에서>는 현실의 세태를 풍자하고 후반부에 직접적인 충고보다는 ‘그들은 이 지독한 꽃의 시대를/노래를 보고 가늠하리라 ’라 하면서 원전에 비해 간접적으로 충고함
-<쌍화점>의 화자는 시에 직접 등장하며 자신이 겪은 일을 토대로 다른 이들에게 경고하고 있는데 반해, <카페 쌍화점에서>의 화자는 그 상황 밖에서 관찰자의 입장에서 서술.
-<카페 쌍화점에서>는 원전에서 비판하고자 했던 것을 현실세태에 비추어 재창조하였다. 형식의 면에
참고문헌
■참고문헌

-나정순, 『고전시가의 전통과 현재성』, 보고사, 2008
-박경수, 「현대시의 고려 가요 패러디의 양상과 담론 - 「가시리」, 「만전춘 별사」, 「한림별곡」의 패러디 시를 중심으로」,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제 33집(10권 4호) ,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06
-박노준, 「제 18 회 「 도남국문학상 」 시상식 및 기념학술강연회 : 수상자 학술강연 / 속요 , 그 현대시로의 변용 - 「 정석가 」 , 「 쌍화점 」 , 「 가시리 」 를 중심으로 - 」, 『도남학보』, Vol.18, No.0, 도남학회,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교육, 한국 문학의 이해
  • 한국 문학의 이해갈래별 작품을 중심으로□ 목차Ⅰ. 서론 Ⅱ. 본론1. 구비문학2. 한문학3. 고전시가4. 고전산문5. 근대시가6. 근대산문Ⅲ. 결론Ⅰ. 서론고등학교 교육과정 아래에서 문학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 한국문학을 접할 수 있는 기회는 제도적, 시간적 문제로 교과서에 실린 정전(正典) 이외에는 사실 그다지 많지 않다. 한국문학의 이해 WITH 프로젝트의 취지는 학생들에게 좀 더 이런 기회를 넓혀 다양한 한국문학 작품을 심도 있게 통사

  • [고전시가교육론연구] 과정중심의 읽기 지도법을 통한 고려 속요 지도의 실제 - 가시리를 중심으로
  • 고려 속요 지도의 실제- 가시리를 중심으로 -1. 들머리2. 고려 속요에 대한 이론적 탐색2.1 형성 과정2.2 장르적 특질2.3 내용에 따른 분류: 서정성을 기준으로 (3가지 유형)2.4 형태적 특성(구성)2.5 시공의식3. 교수학습 지도 방안3.1 지도방법 모형 가. 모형 설명 - ‘과정중심의 읽기 지도법’나. 가시리3.2 지도 방안 -가시리를 중심으로-4. 마무리1. 들머리고전 문학 작품 지도는 인지적 요소의 학습이라는 점과 문학 작품 감상의 즐거움이라는 정

  • 고려속요 여음의 유형과 기능
  • 시가는 그 아름다운 운율이 있어야 시정을 더욱 감동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그래서 시인들은 아름다운 운율창조를 위해서 노력한다. 이와 같은 아름다운 운율의 형성을 위하여 고려가요에서는 여음을 활용한 것이 있다.가시리 가시리잇고 나리고 가시리잇고 나날러는 엇디 살라 고리고 가시리잇고 나잡와 두어리마선면 아니 올셰라셜온님 보내노니 나가시  도셔 오쇼셔 나‘나’은 ‘아으, 어와, 위

  • [고전시가지도론] 고려속요 여음의 특징과 기능
  • 가요는 대부분 악곡과 긴밀히 연관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고려속요는 『樂學軌範』, 『樂章歌詞』, 『時用鄕樂譜』 등에 수록되어 있는 점으로 미루어 보다 더욱 그러하며, 또한 『高麗史』樂志, 『世宗實錄』樂志 등의 기록이 이를 방증해주고 있다. 이처럼 시가가 악곡과 긴밀히 연관되어 악절에 얽매이게 되면 본래의 시가명을 박탈당하고 새 악곡명으로 개신되는 수도 있으며, 俗名을 띤 歌謠가 새로운 雅名을 冠하는 일도 있

  • 고전시가론요점
  • 시가’라고 할 수 없음예) 고전시가=고전시 현대시≠ 현대시가, 한시≠한시가1.2. 고전시가의 영역과 장르체계 (p.5~)①장르-상대시가, 향가, 속요, 경기체가, 악장, 시조, 가사, 잡가 8종②영역- 우리말 , 즉 국문시가에 한정③고전시가의 역사적 전개과정; 6,7c 통일신라~고려전기; 향가->고려후기; 속요, 경기체가->조선초기 (15c);악장, 경기체가->16c; 고려 말엽부터 이어져온 시조, 가사(가사는 사대부 지식인 중심)->19c 기 층민 중심의 잡가(시조, 가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